검색엔진 상위등록 – 여기가 아닌가보다! 키워드선정 및 분석 방법

SEO, 검색엔진상위등록을 위한 효과적인 키워드선정 및 분석 방법

검색엔진최적화에 의한 검색엔진상위등록은 웹사이트나 쇼핑몰 운영자, 웹마스터, 마케터에게 언제부터인가 가장 많은 관심사가 되었다. 검색엔진상위등록이란 특정 키워드로 검색시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랭크되는 것을 의미하지만 엄밀히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의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1~5위이내 랭크되어야 한다.

 
아래의 그림은 검색 후 가장 먼저 보이는 첫페이지로 사람들의 시선이 많이 모이는 부분을 표시한 것이다.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네이버 검색엔진 상위등록이 가장 중요하다. 그것도 당연한 것이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 70%이상 차지하고 있으니 네이버를 무시하고 인터넷으로 사업을 하고 마케팅을 한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
 
 

검색엔진상위등록이 되면 만사 OK?

옛날 TV CF중에 나를 따르라!는 지휘관의 명령을 따라 산에 올라갔는데 지휘관이 여기가 아닌가보네.. 그래서 다른 곳으로 또 힘들게 달려가는 병사들.. 그런데 다시 그 지휘관이 하는 말, “아까 거긴 가보다” >.<   검색엔진상위등록에도 이런 경우가 있다.

힘들게 검색엔진상위등록을 위해 검색엔진최적화 작업 등 많은 노력을 쏟아 부었는데 예상했던 만큼 트래픽이 증가되지 않거나 방문자는 늘어났지만 매출로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키워드 리서치를 충분히 하지 않을 경우 예상할 수 있는 잘못된 검색엔진 상위등록의 결과이다.   따라서 성급하게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위해 달려갈 것이 아니라 자신과 고객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  

키워드선정
검색엔진상위노출 보다 효과적인 키워드 선정이 더 중요하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효과적인 키워드 선정 방법

1. 검색량이 적어 경쟁이 낮은 키워드?   

검색이 전혀 없는 키워드로 선정한다면 검색엔진 상위등록은 비교적 쉽겠지만 검색양이 적은 문제로     실질적인 접속량이 크게 늘지 않는 문제가 있다.  

2. 검색량이 많아 상위등록 경쟁이 높은 키워드?

  검색량이 많기 때문에 상위등록만 된다면 접속량도 많이 늘어날 수 있지만 경쟁이 심하거나 키워드광고에 밀려    상위등록이 굉장히 어려울 수 있다.

3. 검색량과 상위등록 경쟁이 적절한 키워드

어느 정도의 검색량이 있으면서 크게 경쟁이 심하지 않는 키워드, 그런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단일 키워드보다는 두개 단어로 이루어진 키워드로..

단일어는 검색결과가 많아 상위등록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너무 넓은 타겟으로 구매전환율(ROI)이    낮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좀 더 구체적인 단어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키워드로 선정하여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엔진 상위등록 초보 도전자라면 이렇게 시작하는 것이 좋다.  

5. 키워드선정에 도움을 주는 도구

대략적으로 생각한 키워드를 기입하면 관련 키워드 목록과 검색량 등의 확인이 가능하여     키워드 선정에 많은 도움을 준다.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도구 : https://adwords.google.co.kr/select/KeywordToolExternal

2 thoughts on “검색엔진 상위등록 – 여기가 아닌가보다! 키워드선정 및 분석 방법

  1. 국내는 물어보면 안되나요?? ㅎㅎ 네이버같은 경우 활동점수가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지 궁금하네요 ;; ㅎㅎ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