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의 가치는 어느 정도 될까?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최적화(SEO)

ScreenShot_20170611014442

최근에 해외 구글 검색엔진에 대한 구글SEO에 대한 문의보다 국내 네이버 구글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키워드광고를 기본이고 필수로 여겼던 것에 비하면 많은 변화는 분명합니다.

구글 검색점유율이 높은 국가에서 검색엔진최적화가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면서 그와 더불어 아래와 같은 비교 질문이 많았었습니다.

 

키워드광고 vs.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 vs. 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마케팅 vs. 검색엔진최적화

 

어떤 인터넷 마케팅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고민은 아직도 인터넷 마케터에는 진행형일 것입니다.

몇분의 고객과의 상담을 중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를 했었는데 블로그로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가치를 이야기 할려면 “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의미 규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의 정의는 다양합니다만 개인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 바이두,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의 검색 상위노출을 위하여 사이트 또는 쇼핑몰의 시스템적 요소과 콘텐츠적인 요소를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최적화 및 관리하여 제품, 서비스 등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로 잠재 고객 스스로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기술이자 마케팅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는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지속적이과 안정된 트래픽
검색엔진최적화가 특정 중요키워드의 검색시 상위노출이 전부인 것처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제품, 서비스 관련 보다 다양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로 SEO 진행 전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변화를 비교하면 특정키워드의 검색 상위노출 여부를 떠나 트래픽의 증가, 접속 키워드의 증가, 전환 횟수 증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이과 안정적인 트래픽을 확보하게 됩니다.

 

2. 비용대비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는 SEO 대행사에 따라 특정 키워드의 상위 보장 조건으로 키워드마다 견적을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것은 키워드광고에 익숙한 국내 업체들에게는 어쩌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방식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를 특정키워드의 상위노출로만 규정할 수는 없습니다.  사이트나 쇼핑몰의 시스템적인 최적화 이후, 콘텐츠의 최적화는 생각이상으로 다양하고 많은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키워드광고로 진행할 경우, 그 광고비는 감당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SEO 대행사 마다 비용이 천차만별이긴 하지만 SEO는 비용대비 상당히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및 이미지 구축 효과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상위노출”이라고는 단정할 수 없지만 검색엔진 상위노출은 검색엔진최적화의 결과물로 단순히 높은 클릭율과 트래픽과 더불어 브랜드 구축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과 같은 인지도 높은 검색엔진에서 다른 경쟁사 사이트를 뒤로하고 상위로 검색노출 되는 것은 제품, 서비스 관련된 콘텐츠를 신뢰도 높은 검색엔진으로 부터 검증 받은 의미이기도 해서 좋은 이미지를 덤으로 얻을 수 있게 됩니다.

 

4.온라인 마케팅의 기반마련
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하고 필수적인 마케팅 중 하나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전부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의 기반이 될 수 있고 다른 마케팅과 통합하여 진행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의 키워드 개념은 블로그마케팅, SNS마케팅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누군가 온라인 창업을 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공부 또는 대비는 필수적이고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분석, 최적화 작업, 성과 분석과 대응 등의 여러 과정은 다른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끄는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광고가 너무나 익숙한 대한민국에서도 과감히 주장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가치는 어떤 온라인 마케팅보다 중요하다고….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