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 구글 수퍼 펭귄이 나와야 하는 이유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 – 구글 수퍼 펭귄이 나와야 하는 이유

검색엔진최적화 - 구글 수퍼 펭귄이 나와야 하는 이유
검색엔진최적화 - 구글 수퍼 펭귄이 나와야 하는 이유

구글은 외부 링크를 고려한 순위 결정 중요도를 낮추던지 다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하지만 오랫동안 중요한 검색 알고리즘의 하나였던 것을 바꾸거나 빼는 건 쉽지는 않을 것이다.

구글은 펭귄 알고리즘으로 링크빌딩 위주의 상위등록을 시도하는 업체와 seo대행사에게 패널티를 주었지만 일본을 중심으로 여전히 외부링크 구축에 의한 SEO가 성행하고 있다. 

국내에도 일본SEO업체가 들어오면서 성과보수제 방식의 SE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키워드별 순위에 따라 비용을 받는 방식으로 완전히 외부링크에 의한 상위등록을 시도하고 있다. 

일본내 많은 블로거들을 제휴하여 전문적으로 외부링크를 구축하고 있다. 일본SEO 업체는 외부링크빌딩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있어 성행 중이다. 구글 펭귄을 피할 수 있다고 장담하는 이들 업체는 콘텐츠에 대한 고민도 노력도 없다. 웹사이트에 손가락 하나 까닥하지 않고 순위를 올릴 수 있다고 장담한다.

결국 좋은 콘텐츠를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것이 검색엔진의 과제이자 사명이지만 이런식으로 엉터리 콘텐츠를 상위로 보이게 되면 검색의 질은 떨어지고 검색엔진의 신뢰도가 떨어짐은 당연한 것이다.

구글은 펭귄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링크빌딩 규제가 어느정도 성공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일본만을 두고 볼 때는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한 것으로 판단이 된다. 지난 2월 구글은 검색결과를 결정짓는 링크관련 알고리즘을 배제하였지만 아직 외부링크는 구글 검색의 여전히 중요한 요소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구글의 이런 순위결정 알고리즘은 더 변해야 하며 더 똑똑해져야 한다. 좋은 콘텐츠의 자연스러운 확산/공유인지 인위적인 것인지 구분해야 할 것이다. 

영악한 SEO대행사와의 영원한 숨바꼭질이다. 어쩌면 획기적인 알고리즘을 도입한 새로운 검색엔진이 등장할 수도 있다. 마치 야후가 검색1위의 자리에 안주하고 있을 때 구글이 등장했던 것처럼 말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