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or 비디오 마케팅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여주는 강력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간과되고 있다.
또한, 비용대비 굉장히 효과적인 웹사이트 홍보 방법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미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홍보 동영상을 제작한 상태라면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와 더불어 동영상 비디오의 검색엔진최적화도 필요하다.
실제로 구글에서 검색시 웹문서 검색과 더불어 동영상 검색 결과도 함께 노출이 된다.
일부 동영상의 경우 첫페이지 상위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됨으로써 트래픽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국내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심지어 관공서나 어느 곳에서도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동영상마케팅을 활용하는 사례는 보지 못한 것 같다.
1. 중요키워드를 포함하는 타이틀을 만들어라.
웹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동영상의 타이틀은 동영상 컨텐츠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잘 만들어야 한다.
2. 동영상 내에 텍스트 정보를 넣어라.
2. 동영상 내에 텍스트 정보를 넣어라.
동영상 내에 텍스트로 동영상을 설명하고 소개하는 간단한 글을 중요키워드를 포함시키면 검색엔진이 동영상의 콘텐츠를 이해하게 된다.
3. “동영상” “video”란 단어를 사용하라.
3. “동영상” “video”란 단어를 사용하라.
해외에는 “OOO video”를 국내에서는 “OOO 동영상” 이렇게 video나 동영상이라는 단어를 꼭 넣어야 한다.
사람들이 동영상이나 비디오를 검색할 때는 그냥 키워드만으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 키워드와 동영상이나 video라는 단어를 꼭 넣기 때문이다.
예) 3d scanner video, rebar scanner video, 3d 스캐닝 동영상
또한, 동영상을 업로드시 title, description, meta data에 넣을 때도 “동영상, video”와 중요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을 잊지 말자.
4. 피드백, 댓글, 리뷰를 받자.
4. 피드백, 댓글, 리뷰를 받자.
동영상에 대한 피드백, 댓글, 리뷰 등을 허용하도록 하여 반응을 살피자.
5. 동영상을 소셜미디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여 알리자.
동영상 전문 공유 사이트인 youtube, vimeo 등에 업로드하고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알리자.
6. 동영상에 링크를 걸자.
6. 동영상에 링크를 걸자.
대부분의 동영상 포맷에는 링크를 걸 수 있다. 관련 웹페이지나 동영상으로 링크를 걸어두자.
7. 최고의 썸네일(thumbnail)을 선택하라.
7. 최고의 썸네일(thumbnail)을 선택하라.
동영상 내용 중 가장 뷰어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장면을 캡쳐하여 썸네일로 올리자.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8. 최소 한개 이상의 동영상을 포스팅하라.
8. 최소 한개 이상의 동영상을 포스팅하라.
동영상 또는 비디오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최소 한개 이상의 동영상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첫 동영상을 보고 좋아한 사람들이 그와 관련된 다른 동영상을 더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에 대비해 두는 것 좋다.
9. YouTube에서 많은 뷰어를 확보하라.
9. YouTube에서 많은 뷰어를 확보하라.
현재 구글에서 동영상 검색은 youtube의 것을 결과로 보여준다. 따라서 youtube 동영상 시청자가 많을 수록 더 첫페이지 노출의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
동영상 마케팅은 더 많은 트래픽을 웹사이트에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좋은 질과 아이디어의 동영상 제작은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더욱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