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블로그가 검색엔진의 사랑받는 5가지 이유

최근들어 국내 검색엔진 뿐만 아니라 해외검색엔진에서도 블로그가 웹사이트를 능가하는 정보, 컨텐츠를 보유하여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이 많이 되고 있다.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통합검색을 통해 여러 키워드광고와 더불어 블로그, 웹사이트, 카페, 지식, 웹문서, 이미지, 지역정보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 중에서 블로그 검색결과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특히 상업성있는 키워드의 경우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블로그 검색결과는 보여주고 있지만 웹사이트 검색결과는 아예 나오지도 않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네이버도, 다음도 웹사이트를 천대하고 있다.
해외 검색엔진은 검색로봇에 의해 크롤링(crawling), 인덱스(index)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최근에는 블로그가 검색결과 상위에 많이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국내 검색엔진과는 달리 웹페이지(웹문서) 검색결과를 기본으로 보여주는 방식이지만 해외 검색엔진, 구글, 야후 등도 블로그를 선호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블로그가 웹사이트보다 검색엔진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뭘까?
1. 검색포털의 정책에 의해 
   국내 검색엔진, 검색포털의 경우는 블로그를 위해 더 많이 지원을 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블로그를 
   활성화하기 위해 투자할 것이다. 국내의 경우는 네이버, 다음, 야후의 정책적인 선택에 의해 블로그가 
   웹사이트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앞으로 더욱 그러할 것이다.
2. 컨텐츠 업데이트 용이성
   검색엔진의 검색로봇은 새로운 정보를 자주 업데이트 하는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선호한다.
   컨텐츠 업데이트의 용이성은 웹사이트보다는 블로그가 훨씬 쉽다. 웹사이트를 업데이트 할려면
   html 코딩을 새롭게 하여야 하지만 블로그는 그냥 글작성과 더불어 이미지 업로드까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3. 웹표준 준수 여부
   웹표준(w3c)을 지키고 있는 국내 웹사이트는 거의 없지만 블로그는 거의 대부분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이 
   되어 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문가마다 다른 의견들이 있지만 대체로 검색엔진이 웹표준을 
   준수하는 것에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 있다.

   해외 웹사이트 경우 설치형 블로그(wordpress)등으로 제작하는 추세이며 웹표준에 맞게 제작을 많이 
   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대부분의 웹에이젼시는 웹표준을 고려한 웹사이트 코딩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그 이유는 해외 검색엔진은 대부분 웹문서 검색결과를 기본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웹사이트 기획 제작부터 검색엔진최적화나 웹표준에 신경을 많이 쓰지만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대부분 검색로봇에 의한 웹문서 검색결과보다는 통합검색에 의한 검색결과를 
   기본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크게 웹에이젼시에서는 웹표준은 물론 검색엔진최적화도 거의 신경을 쓰지 않는다.
4. 검색엔진 친밀도(Search Engine Friendly)
   블로그는 텍스트 위주의 정보를 기본으로 이미지, 동영상 등을 간편하게 추가하도록 되어 있지만
   웹사이트 경우 기획 부터 방문자를 고려한 외적인 디자인에 치중하다보니 검색엔진이 꺼리는 웹페이지를 
   만든다. 전페이지가 모두 플래쉬로 제작한 웹사이트나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에 치중한 웹사이트가 국내 
   웹사이트의 대부분의 실정이다.
5. 커뮤니케이션의 편리함
   블로그는 블로그간의 커뮤니케이션도 쉽고 빠르게 이루어진다. 방문한 블로거의 블로그도 한번의 클릭으로 
   찾아갈 수 있고, RSS나 트랙백 등으로 블로그의 정보를 쉽게 찾아가거나 접할 수 있다. 
   블로그에 좋은 웹사이트나 블로그 링크도 관리자페이지에서 쉽게 되어 블로그간의 소통이 원할하다.

   인터넷의 입소문은 블로그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블로그의 큰장점이 되었다.
   
   이에 반해, 웹사이트의 경우 게시판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지만 서로 주고 받는 정보전달 보다는 
   기존의 정보를 한방향으로 보여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제한적이다.
웹사이트와 블로그는 그 목적이 약간 다르게 인터넷공간에 존재하지만 당분간은 블로그가 주인공이다.
블로그의 인기에 따라 국내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보다 “블로그마케팅”이 더 성행하고 있으며
개인 뿐만아니라 기업들도 블로그를 통해 외부와의 소통을 통한 홍보전략을 진행하고 하고 있다.
국내 검색포털의 움직임도 블로그의 중요성을 인식 폐쇄적인 블로그의 문을 열고 있다.
블로그를 능가하는 다른 개념의 무엇인가가 나오기 전까지는 블로그가 인터넷 소통의 중심에서 큰 역할을 담당할 것 같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