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 On Page 검색엔진최적화 Tip 정리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최적화(SEO)

On Page 검색엔진최적화 정리하기

디자인적으로 화려하고 멋있어도 검색로봇이 제대로 인식할 수 없다면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검색엔진 최적화하여 검색엔진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랭크되고자 하는 테크닉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On Page 검색엔진최적화
1. 키워드 분석, 선정 및 개발
2. 도메인이름 선정
3. 웹사이트구조 최적화
4. 타이트태그 최적화
5. 콘텐츠 최적화
6. 메타태그 최적화
7. sitemap 생성
8. Robots.txt 생성

1. 키워드분석 선정 및 개발
1. 키워드분석, 선정 및 개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검색엔진에서 검색양, 경쟁업체 현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합니다.

검색양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키워드는 아니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정확히 타겟에 맞는 것으로 선정하여 합니다.

또한 로그분석이나 검색 모니터링을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검토 및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키워드로의 접속이 매출 증대에 큰 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분석, 개발은 웹사이트 방향과 목표이므로 잘못된 키워드로 인해 웹사이트가 엉뚱한 방향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바다로 가야할 배가 산으로 가듯이 말입니다. 

참조 : 키워드선정 및 분석 방법 – 여기가 아닌가보다!

2. 도메인이름 선정

구글이나 야후, 빙 등 해외검색엔진의 경우 검색시 도메인에 포함된 키워드도 인식을 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기획단계에서 도메인선정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도메인을 기억하여 접속하는 경우는 드물어졌습니다. 

우선 검색 후 콘텐츠가 마음에 들면 즐겨찾기를 하거나 이후 같은 방법으로 검색하여 재방문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조금 길더라도 키워드를 감안한 도메인 선정이 중요합니다.

참조: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 상위등록 도메인 나이와의 관계 

3. 웹사이트구조

웹사이트 구조를 어떻게 디자인 하는가도 검색엔진 최적화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되도록이면 프레임을 피하고 파일명, 디렉토리명도 키워드를 고려하여 생성하여 합니다.

웹사이트의 내용에 따라 디렉토리와 파일을 잘 구분하되 키워드를 감안하여야 합니다.

검색로봇은 대부분 웹페이지의 상단에서 아래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움직이며 정보를 수집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의 경우 상단과 좌측에 위치하도록 하며 웹사이트 각 페이지를 원할이 움직일 수 있도록 텍스트 위주로 링크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 이미지나 플래쉬로 제작을 하게 되면 검색로봇이 다른 웹페이지를 인식못하고 

웹사이트를 나갈 수 있으므로 텍스트 기반으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웹사이트는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이 되어야 브라우저마다 깨지는 현상이 없으며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타이틀태그 최적화

타이틀태그는 <title></title>로 <head></head>사이에 위치하며 검색순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입니다.

어떤 웹사이트는 각 웹페이지마다 동일한 타이틀로 이루졌거나 단순히 Welcome to My Website 식으로 키워드와는 

관련없는 글로 나열된 경우가 허다합니다. 

타이틀 태그는 검색엔진최적화, 즉 on page최적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한 부분이므로 그 페이지에 

콘텐츠와 중요키워드를 고려하여 각각의 웹페이지마다 신중히 작성하여야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헤더태그 작성법

5. 콘텐츠최적화

중요키워드는 어떻게 보면 전체 콘텐츠를 대변하는 제목과 같습니다.

이런 제목에 알맞는 양질의 콘텐츠, 정보성 있는 글들은 어떤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보다 강력합니다.

아무리 웹사이트구조나 다른 검색엔진최적화 요소들이 제대로 되어도 콘텐츠가 약하면 결국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게 됩니다.

키워드와 관련성 있는 좋은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되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헤더태그(Heading Tags) , 글자 색의 변화와 강조(bold, strong), 키워드밀도

참고 : 검색엔진최적화의 절대반지?


6. 메타태그 최적화

description, keywords 등 각 페이지를 미리 알 수 있게 하는 정보로 검색로봇이 타이틀태그에 이어 확인하는 정보입니다.

예전에는 마치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요술방망이처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 정도는 아니더라도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description은 해당 페이지를 설명하는 글로 간단히 작성하되 title태그에 포함된 키워드는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keywords는 해당 페이지의 중요한 키워드를 나열하되 같은 단어를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외에 다른 메타태그도 많지만 중요하지 않으므로 생략합니다.

참조 : 구글, 야후 등 해외검색엔진 무시하는 단어들


7. 사이트맵 xml 작성

한마디로 지도역할입니다. 웹사이트 구석구석 어떤 웹페이지가 있는지 알게 함으로써 

하나의 웹페이지도 검색에서 제외되는 일이 없게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사이트맵의 정의와 생성

8. Robots.txt 생성

검색로봇이 불필요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검색로봇을 콘트롤 하는 것입니다.

보안상 검색로봇의 정보수집에 포함되지 않아야 할 페이지, 과거에 검색엔진에 등록되었지만

현재는 삭제된 페이지 등을 배제하는 등 웹사이트 내에서 검색로봇의 움직임을 효율적이게 합니다.

참조 : 검색엔진최적화 – robots.txt 활용하기

전체적으로 On Page 검색엔진최적화 작업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예전에 관련글들이 있어서 참조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2 thoughts on “검색엔진최적화 – On Page 검색엔진최적화 Tip 정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