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블로그마케팅의 든든한 조력자

Posted on Posted in 블로그마케팅

블로그가 뭔지에 대한 설명은 굳이 필요없다. 이미 블로그라면 정확히 개념을 사전처럼 설명할 수는 없지만 머릿속에 그려지는 이미지는 있을 정도니 추가되는 설명은 귀찮기만 할 뿐이다. 

블로그마케팅의 든든한 조력자, 검색엔진최적화(SEO)
블로그마케팅의 든든한 조력자, 검색엔진최적화(SEO)

그럼 블로그마케팅은 무엇인가? 블로그를 인터넷 마케팅 도구의 하나로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블로그마케팅은 국내나 해외 검색 환경에 가장 영향을 받지 않는 인터넷 마케팅 플랫폼이다. 블로그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도 유연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으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저장창고다. 블로그는 검색엔진과의 관계도 좋다. 국내의 경우 키워드광고 위주의 검색결과를 보여주지만 그 가운데 노출이 많이 되는 것이 블로그를 통해서다. 해외 검색엔진에 대한 최적화도 좋아서 검색엔진이 상당히 좋아하는 플랫폼이다.

 

블로그마케팅에 있어서 검색엔진최적화(SEO)는 블로그마케팅의 효과를 증가한다.

같은 글을 같은 정기적으로 블로그에 올린다 할지라도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어떻게 고려하느냐에 따라 검색 노출이 달라져 접속량의 차이가 있다. 블로그마케팅에 있어서도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키워드”이다. 작성하고자 하는 주제에 따른 명확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글제목과 글내용에 키워드를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데 “적절히, 적당히”라는 말은 상당히 애매하게 들린다. “도대체 중요키워드를 몇번, 어떤 간격으로 넣으라는 거야?”라는 질문이 생길 수도 있다. 블로그 글은 특정 검색엔진에만 상위노출 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학적, 프로그램적인 정확한 키워드 배치의 설명은 어렵다. 또한 리더가 검색엔진은 아니지 않는가? 결국 사람이 리더이므로 자연스럽게 글을 작성하는 것은 우선이다.

 

블로그마케팅의 글쓰기에서 중요한 것은 명확한 글의 주제와 내용(content), 리더에 대한 이해를 고려하는 것이다. 글 제목에 핵심키워드, 내용 가운데 자연스러운 핵심키워드 및 관련 키워드를 문맥이 부자연스럽지 않게 배치하는 것만으로 검색엔진최적화는 다 된 것이다. 국내 네이버의 경우는 블로그 검색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이미지, 동영상을 추가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이런 상위노출 노하우는 관련 키워드로 상위노출되고 있는 블로그 글만 분석해도 알 수 있다. 안되면 비슷하게 따라하면 된다.)

 

블로그마케팅의 장점은 이렇게 작성된 콘텐츠가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블로그라는 검색엔진 친화적인 저장소에 늘 저장되어 있어서 언제든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로 노출될 수 있다. 서로 다른 주제와 그에 따른 키워드를 잘 고려하여 작성된 블로그 글이 시간이 지나 축적이 되면 검색엔진에서의 유입량도 서서히 증가함을 볼 수 있다. 접속되는 키워드도 단순 한두개의 키워드가 아닌 블로그 글 속의 여러 키워드들이 조함이 되어 다양한 키워드 노출되어 접속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구나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를 통해 쉽게 블로그 글을 유통할 수 있다. 

 

블로그마케팅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마케팅 즉, 페이스북마케팅, 트위터 마케팅 등과 비교할 때 투자대비 효과가 뛰어나다. 블로그마케팅은 고객이 될 수 있는 리더를 향한 제품,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와 정보를 제공하면 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만을 고려한다면 블로그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나머지 요소는 “꾸준함” 뿐이다. 

 

해외 홍보용으로도 블로그마케팅은 중요하다. 일단 구글이 컨텐츠의 품질과 최신성(freshness)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것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것은 블로그다. 콘텐츠를 담고 최신정보를 편리하게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웹사이트는 정보를 담을 수 있지만 블로그처럼 여러가지 정보를 유연하게 업데이트 할 수 없다. 해외 홍보를 한다면 웹사이트,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함께 유지하는 것이 해외 바이어발굴을 위해 유리하다. 

 

한류 열풍으로 일본으로 진출하는 사업자가 늘어났다. 이미 진출하여 인터넷 사업을 잘 하시는 업체를 보면 쇼핑몰과 블로그는 기본이었다. 국내이건 해외이건 웹사이트나 쇼핑몰과 함께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중요하다. 그런 블로그마케팅의 효과를 배가할 수 있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SEO)인 것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는 다른 용도이기는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가 된 블로그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가질 수 있는 중소기업이나 소업체를 위한 최적의 인터넷 마케팅 플랫폼이라고 확신한다.




2 thoughts on “검색엔진최적화(SEO), 블로그마케팅의 든든한 조력자

  1.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블로그 플랫폼을 비즈니스에 사용하는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데 정작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이 적다는게 참 안타깝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