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마케팅] 전자상거래(E-commerce)의 역사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이전에도 기업간 문서를 전자적 방식으로 교환하거나, PC통신 홈쇼핑·홈뱅킹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 왔으나,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상에서의 거래와 관련지어 생각하게 되었다.협의의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상에 홈페이지로 개설된 상점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거래되는 상품에는 전자부품과 같은 실물뿐 아니라, 원거리 교육이나 의학적 진단과 같은 서비스도 포함된다. 또한 뉴스·오디오·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상품도 포함되며, 이들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광의의 전자상거래는 소비자와의 거래뿐만 아니라 거래와 관련된 공급자, 금융기관, 정부기관, 운송기관 등과 같이 거래에 관련되는 모든 기관과의 관련행위를 포함한다. 전자상거래 시장이란 생산자(producers)·중개인(intermediaries)·소비자(consumers)가 디지털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거래하는 시장으로 실물시장(physical market)과 대비되는 가상시장(virtual market)을 의미한다.                                                                                             출처:네이버 백과사전

생각보다 전자상거래의 역사는 긴 것 같다. 1979년에 온라인 쇼핑을 Michael Aldrich가 발명 한 후,
전자상거래는 여러가지 기술적인 발전과 함께 1990년대 버블닷컴 시대를 겪을 만큼 큰 호황을 누렸고
지금은 전자상거래도 모바일커머스, 소셜커머스 등으로 계속 진화 발전하고 있다.
아래의 인포그래픽은 미국의 전자상거래 역사라 좀 아쉽지만 한눈에 전자상거래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전자상거래의 역사
전자상거래의 역사

[Via: Shopping Cart Review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