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 네이버 검색로직(알고리즘) 개선의 의미는?

검색엔진 최적화 – 네이버 검색로직(알고리즘) 개선의 의미는?

최근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다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있어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네이버 첫페이지에서 통합 검색을 하면 수많은 광고에 이어 사이트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보통 5개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지금 머릿속에 생각나는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바로 검색을 해보셔도 사이트 검색결과는 5개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중고핸드폰”이라는 키워드는 비슷한 키워드인 핸드폰, 휴대폰, 중고휴대폰 등과 달리 “세티즌”이라는 사이트만 검색결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궁금하여 네이버 고객센터에 아래와 같이 질문을 하였습니다.
[질문]
네이버 고객센터 질문
네이버 고객센터 질문
[답변]
네이버 고객센터 답변
네이버 고객센터 답변
위의 네이버 고객센터의 답변에 대해 제 생각을 좀 적어봤습니다.
다시 질문한다고 더 깊이 있는 답변보다는 상담원이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의 답변이 반복되겠지요.

상업적 의도가 강한 일부 키워드는 일정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통합검색결과에 노출되도록 사이트 검색 로직이 개선되었습니다.

: 상업적 의도가 강한 일부 키워드는 검색결과에 사이트 순위는 검색양이 많으면서 구매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라고 생각이 드는데 그외에 다른 요소로 그러한 키워드를 구분할 수 있는 로직이 어떤게 있을까 궁금하네요. 


예전에는 상업적 의도가 강한 일부 키워드의 검색결과에는 사이트가 아예 없거나 있어도 그 순위는 아예 하위로 내려버렸었는데 지금은 아예 안나오네요. (예:여성의류수입아동복 , 천연화장품 외 엄청 많음)

그러고보니 블로그, 카페 검색도 경계하여 빼버렸네요. 비로소 어떤 개선인지 이제 알았습니다.


결국 검색로직 개선은 상업적 의도가 강한 일부 키워드의 검색결과에서 사이트, 블로그, 카페 검색결과는 제외시키거나 애매한 키워드의 경우 사이트 하나만 노출..-_-;

 

노출 기준은 사용자의 반응, 검색 패턴, 어뷰징 여부 등에 의해

자동화된 로직을 통해 실시간으로 결정되고 있습니다.

: 무슨 뜻인가요?-_-; 사용자의 반응? 검색패턴? 어뷰징(abusing)으로 자동화된 로직에 의해 실시간 결정?

검색패턴은 이해가 가는데 사용자반응과 어뷰징은 키워드마다 어떻게, 누가 판단할 수 있을까요?

이건 서퍼의 의한, 네이버를 위한, 실시간 판단이 아닐까요? 

 

따라서, 현재 노출되고 있는 통합검색결과는 정상적인 결과입니다.

: 네..네.. 네이버 기준으로는 언제나 100% 정상입니다.

네이버 검색로직의 개선은 키워드광고주의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 또는 블로그, 카페, 사이트의 노출로 인한 유료 클릭의 누수를 방지하기 위한 개선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네이버에서 말하는 상업적 의도가 강한 키워드의 검색결과에서 키워드광고로 노출되는 광고주 사이트 외에 다른 것은 
관련도가 낮거나 정보성이 떨어지는 검색결과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광고주의 사이트나 쇼핑몰만 노출한다면 욕많이 먹을 것 같으니 전문정보, 뉴스, 책 등의 나머지 검색결과들은 들놀이를 세우고 있는 것입니다. 광고만 노출한다는 비난은 면할테니깐요.
네이버 키워드광고로의 수익은 대단합니다. 구글과 달리 네이버는 네이버 안에서 발생되는 키워드광고에 의한 수익이므로
네이버는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다고 이해도 됩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네이버 패턴에 네티즌도 적응이 되고 있다는 것이죠.
키워드 광고를 내는 업체는 재정적으로 더 안정적이어 믿고 구매할 수 있다고 느낀다는 것… 
제 생각이 틀렸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