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다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있어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상업적 의도가 강한 일부 키워드는 일정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통합검색결과에 노출되도록 사이트 검색 로직이 개선되었습니다.
: 상업적 의도가 강한 일부 키워드는 검색결과에 사이트 순위는 검색양이 많으면서 구매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라고 생각이 드는데 그외에 다른 요소로 그러한 키워드를 구분할 수 있는 로직이 어떤게 있을까 궁금하네요.
예전에는 상업적 의도가 강한 일부 키워드의 검색결과에는 사이트가 아예 없거나 있어도 그 순위는 아예 하위로 내려버렸었는데 지금은 아예 안나오네요. (예:여성의류, 수입아동복 , 천연화장품 외 엄청 많음)
그러고보니 블로그, 카페 검색도 경계하여 빼버렸네요. 비로소 어떤 개선인지 이제 알았습니다.
결국 검색로직 개선은 상업적 의도가 강한 일부 키워드의 검색결과에서 사이트, 블로그, 카페 검색결과는 제외시키거나 애매한 키워드의 경우 사이트 하나만 노출..-_-;
노출 기준은 사용자의 반응, 검색 패턴, 어뷰징 여부 등에 의해
자동화된 로직을 통해 실시간으로 결정되고 있습니다.
: 무슨 뜻인가요?-_-; 사용자의 반응? 검색패턴? 어뷰징(abusing)으로 자동화된 로직에 의해 실시간 결정?
검색패턴은 이해가 가는데 사용자반응과 어뷰징은 키워드마다 어떻게, 누가 판단할 수 있을까요?
이건 서퍼의 의한, 네이버를 위한, 실시간 판단이 아닐까요?
따라서, 현재 노출되고 있는 통합검색결과는 정상적인 결과입니다.
: 네..네.. 네이버 기준으로는 언제나 100% 정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