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SEO와 구글의 이베이 패널티

구글에게 패널티 받은 이베이
구글에게 패널티 받은 이베이 – from searchmetrics.com

이베이가 해킹 사고에 이어 악재가 이어지네요. 구글로 부터 패널티를 받아 구글 검색노출이 급감했습니다. 이번 구글 팬더4.0 알고리듬 업데이트에 의한 영향이 아니라 구글이 직접 개입하여 패널티를 준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확히 그 이유를 밝히지는 않지만 이베이가 과도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한 것이 원인일 것입니다. 구글이 자동적으로 패널티를 부여한게 아니라는 점은 분명한 문제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으며 억울했다면 이베이가 아무런 말도 안하고 그냥 있진 않았을 겁니다.

이베이, 아마존, 라쿠텐 등 대형 온라인 마켓은 구글에서의 검색 노출로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스템 자체의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무관심도 문제지만 너무 과도한 집착은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트래픽을 오히려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좋은 성과를 위해 노력하다보니 실수로 패널티 받은거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실제로 SEO를 진행한 담당자는 패널티의 원인을 알 겁니다. 의도적으로 욕심을 낸 겁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특정 키워드의 검색 순위를 올리는 용도로만 생각하는 경우 잘못된 SEO 방법을 찾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잘 활용하면 좋지만 과욕은 금물이라는 걸 이베이를 통해 다시 확인하게 됩니다.

2 thoughts on “과도한 SEO와 구글의 이베이 패널티

    1. 셀러들이 제품관련 내용을 올릴 때 링크를 올릴 수 있나요? 올릴 수 있더 아마 nofollow 처리가 될 것 같아서 그 문제는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