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검색엔진최적화(SEO)와 구글 검색의 동향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최적화(SEO)

구글검색엔진최적화(SEO)와 구글 검색의 동향
구글검색엔진최적화(SEO)와 구글 검색의 동향

최근 구글 검색의 변화의 주제를 한단어로 이야기 하면 *링크*입니다. 구글 검색 담당자인 Matt Cutts도 지속적으로 “링크”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유튜브 동영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링크 무시(Link Disvow) 툴을 제공하여 질낮은 웹페이지로 부터의 링크를 무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이 이런 툴을 제공하는 이유가 뭘까요? 구글은 지속적으로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를 통해 검색엔진최적화 중 링크 빌딩(Link Building) / 링크전략(Link Scheme)을 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구글 펭귄 업데이트입니다.
구글 검색 순위 결정 요소 중 외부 링크가 많을 경우 검색엔진 상위 랭크가 될 확률이 높았습니다. 페이지랭크의 결정 요소도 얼마나 높은 품질의 링크가 많은 가로 결정되었으니깐요. 실제로 SEO를 진행해보면 질높은 품질의 링크 뿐 만아니라 질낮은 링크라도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훨씬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구글검색엔진최적화를 조금만 알아봤다면 누구나 아는 내용일겁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시작한다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외부 링크 구축만을 진행하거나 그렇게 SEO서비스를 제공하는 검색엔진최적화 대행사가 많습니다. 

검색의 대상이 웹페이지며 콘텐츠를 담고 있는 주체도 웹페이지지만 웹사이트의 컨텐츠 개발과 업데이트, 웹사이트 최적화는 신경도 안쓰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질낮은 콘텐츠의 웹사이트나 쇼핑몰이 상위등록이 되는 일이 발생하고 구글 검색의 질은 점점 좋지 않게 되었습니다.

구글은 오래전부터 이런 문제점을 인식을 하고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복잡하고 많은 알고리즘을 한번에 수정하기엔 너무 무리였고, 이미 검색엔진 상위노출이 되고 있는 업체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뿐아니라 대혼란이 일어날 수도 있으니깐요. 그래서 구글은 외부 링크에 의한 순위 결정 방식을 서서히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노골적으로 구글이 본색을 드러낸 것이 펭귄 알고리즘 업데이트입니다. 그리고 이번 구글 웹마스터의 질낮은 링크를 무시하거나 부정하는 툴을 제공하는 것은 그 과정이 상당히 진행되었음을 의미한다고 예상합니다.

구글의 다음 펭귄은 아마 더 많이 검색에 영향을 줄 것이며 영어권 부터 서서히 각 언어별 구글 검색 순위의 변화가 클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off-page 최적화, 링크빌딩 위주로 진행했다면 내부페이지 최적화에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며, 질낮은 링크를 무시하거나 부정하여 구글의 과도한 링크(unnatural link)빌딩에 대한 패널티를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 구글 검색최적화나 일본SEO대책, 중국 바이두최적화 등 해외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이메f일로 보내실 때는 적어도 소속이 어딘지는 알려주셔야 답변이 가능합니다. 
 




2 thoughts on “구글검색엔진최적화(SEO)와 구글 검색의 동향

  1. 링크의 질을 언급해 주셨는데요..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질 낮은 링크와 질 좋은 링크의 기준이 무엇일까요?
    가령 링크를 건 랜딩페이지의 조회수가 높은 경우가 질 좋은 링크인가요? (같은 논리라면 조회수가 적은 페이지가 질 낮은 링크가 되는거구요) 혹 다른 기준이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자신의 웹사이트 보다 페이지랭크가 높은 웹페이지의 링크를 좋은 링크로 이야기를 많이합니다. 물론 방문자가 많으면 링크 노출도 많이 되기 때문에 링크를 클릭해서 접속하는 수요도 있겠지만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위한 요건으로 봤을 때 조회수가 많은 웹페이지에 걸린 링크라고 질좋은 링크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자신의 컨텐츠와 관련있는 웹페이지의 링크가 좋은 링크로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를 가졌다면 경쟁사이트나 쇼핑몰일 수 있기 때문에 링크를 얻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본문에서 언급한 질낮은 링크는 단순히 블로그 댓글을 통한 링크나 방명록 링크로 오히려 피해야 할 링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