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레이아웃의 변경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해외 블로거들 사이에 다양한 의견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구글 로고의 변화에 대한 느낌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도표는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의 변경전과 변경후의 결과입니다.
좌측에 검색패널을 배치하고 부터 로고, 애드워즈광고와 자연 검색순위에 대한 집중도 수치가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어느 한 회사에 조사에 의한 결과로 모두가 동의하는 수치는 아니지만 대체로 동의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구글 검색엔진 상위등록 즉, 1위에 랭크될 경우 구글 로고 다음으로 집중도가 높은 것을 볼 때
검색엔진 상위랭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짐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의 변경으로 인한 핫스팟(hot spot), 즉 사람들의 시선이 검색 후 어디에 가장 집중되는지 여부입니다. 그에 따라 접속률도 달라지기 때문에 더욱 민감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좌측은 변경전이고 우측은 변경후 heatmap과 hotspot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수치로 표현된 표와는 좀 다른 모습입니다.
우선 애드워즈 탑광고와 애드워즈 탑광고가 없을 경우 상위 1~4위까지의 집중도는 높지만
이에 반해 애드워즈 우측 광고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져 있고 자연 검색순위에 대한 집중도도 변경전보다 좀 떨어져 있는 모습입니다. 이에 따른 애드워즈 광고효과나 광고 경쟁률에 따른 비용 상승 등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이야기들 많습니다.
어떤가요? 구글 레이아웃의 변경 전 후 구글에서 검색할 때 좀 달라졌음이 느껴지시나요?
참조 : http://blog.searchenginewatch.com/100514-150029
http://www.explido-webmarketing.de/unternehmen/aktuelles/blog/neues-google-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