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의 3가지 달라진 점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최적화(SEO)

 

1. 구글 검색결과에 작성자 관련 정보 제거

구글 검색결과에 보여주었던 구글플러스 작성자 사진, 이름, 구글플러스 서클 수 등을 제거 했다고 합니다. 구글 영어 검색은 이미 제거되었고 한글 검색에서는 아직 반영되지 않아 저작자 정보가 나오고 있습니다.(한국어도 곧 반영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저작자 정보 검색결과 표시
구글 저작자 정보 검색결과 표시


작성자 사진과 팔로워 수 표시를 종료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a. 모바일 UX 향상을 위해
b. 모바일과 데스크탑에서 통일감이 있는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구글 검색결과가 폰트 크기 변경 등 조금씩 변화가 있었습니다만 이번에 authorship 관련 정보 삭제는 클릭율에도 영향을 끼칠 정도로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시 클릭율을 높일 수 있는 도구를 하나 잃은 것 같아 아쉽습니다.



구글 검색과 구글플러스와의 연결고리가 하나 끊어지는 것 같은데 구글이라면 검색이 중심인데 구글플러스가 점점 구심점을 잃어가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2. 구글코리아 검색 레이아웃 변경
구글의 각 언어별 검색 중 유일하게 다른 검색 레이아웃을 고수했던 구글코리아의 검색결과가 달라졌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 국내 포털을 따라하듯이 베스트웹문서, 이미지검색, 뉴스검색, 블로그, 웹사이트 등으로 섹션을 구분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줬는데 이제는 구글닷컴처럼 보여집니다. 다만 “바로가기”서비스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7월 9일 현재, 확인해보니 국내 포털처럼 나오는군요. 예전과 다른 점은 검색결과에 뉴스 반영율을 높은 것 같습니다.

 

3. 구글 안드로이드 앱검색 반영


 

구글이 이번 구글 I/O때 앱검색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구글 검색시 웹페이지, 파일, 이미지 등 뿐만 아니라 앱도 관련성에 따라 검색결과로 노출이 됩니다. 이것은 앱제작자도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할 경우 구글 검색노출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I/O를 기점으로 구글 검색이 많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앞으로 구글 검색이 또 어떻게 변경될지 이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