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본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정책의 차이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본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정책의 차이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정책의 차이

 
하루 이틀된 문제도 아니었지만 최근 정치적인 이슈로 네이버 검색의 중립성에 대한 뉴스기사와 SNS에서도 주된 관심사로 이야기꺼리가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대표 검색포털로 구글과 비교할 수 밖에 없습니다. /
구글은 검색 알고리듬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이에 대해 외부에 공개를 합니다. 물론 전체를 100% 투명하게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검색결과의 변화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이유와 설명을 합니다.  /
이것은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배려라기 보다는 구글이라는 검색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에 대한 배려이자 의무입니다.  /그만큼 검색의 중립성에 대한 구글의 투명성을 보여주는 노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의 질을 위한 구글의 지속적으로 연구를 느끼게 합니다. /

반면 네이버는 한번도 검색 알고리듬 변화에 대한 공지나 안내가 없었습니다.    연관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순위, 일반적인 통합검색에 대한 그 어떤 설명과 안내도 없습니다.  /
하지만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느낍니다. 특히 네이버에 검색등록이 된 업체의 경우 더 크게 공감하는 부분이 바로 네이버 검색의 중립성에 대한 의문입니다. /

연관검색어나, 실시간검색어의 경우 이미 기사에서 많이 다루어 그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듯이 네이버 통합 검색도 문제가 많습니다. 검색의 품질을 검색 알고리듬의 업데이트를 통해 하지 않고 사람이 관리 할려고 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점이 너무 많습니다. /

이해할 수 없는 검색결과들은 검색광고주의 트래픽을 위한 것이라는 의심을 가지게 할 정도고 특정키워드로 사이트 검색노출이 잘 되다가 갑자기 관련 사이트 검색섹션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런 비일비재한 검색의 공정성과 중립성에 대해 의심을 가지게 하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검색 알고리듬에 대한 변화와 업데이트에 대해서 공지하는 내용을 본적이 없습니다. /

검색점유율 70%에 육박하는 검색포털로서 최소한의 윤리적 소양마저 가지지 못한 네이버가 구글의 전방위적인 압박을 얼마나 견딜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검색은 공정성과 중립성으로 신뢰를 얻을 수 있는데 검색의 신뢰를 잃고 네이버 자체의 콘텐츠로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까요? /

지금부터라도 네이버는 검색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눈앞의 검색광고 수익을 위해 미래를 버리는 짓은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비단 네이버 만의 문제는 아닌 다음 등 국내 포털 전체의 문제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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