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하는 SEO 효과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커져가지만 여전히 SEO(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은 채 만들어지는 웹사이트,  쇼핑몰이 많습니다.  국내를 마케팅 대상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자연 검색에 의한 지속적인 접속을 확보하는 건 중요하지만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면 SEO는 다른 어떤 인터넷 마케팅 요소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필수 사항입니다.

SEO를 감안하지 않고 제작된 웹사이트는 주로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방문한 고객을 위한 디자인적인 면 위주로 사이트 제작
  2. 콘텐츠를 담고 있는 페이지별 검색노출 보다는 웹사이트 전체를 하나의 웹페이지로 간주하여 제작
  3. 웹 제작자 편의 위주로 제작, 웹페이지 전체를 포토샵을 활용한 이미지로 제작
  4. 검색엔진최적화가 고려되지 않는 플랫폼으로 제작
  5. 보안을 위한다고 검색 로봇 자체를 차단해 버리는 경우
  6. 잘못된 SEO 정보로 제작된 경우

이런 웹사이트의 SEO를 진행하기 전, 구글 애널리틱스을 통해 접속 채널, 소스 등을 확인하고 구글 서치콘솔로 검색 로봇의 크롤링 현황과 오류 등을 분석해보면 SEO  작업 및 컨설팅 전후, 분명히 달라지 모습을 구글 애널리특스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효과

SEO의 성과를 보통 특정 키워드의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엔진 상위노출로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SEO를 진행한 이후에는 일부 키워드의 상위노출 보다는 전체적인 트래픽 변화를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개 SEO에 따라 웹사이트, 쇼핑몰이 개선된 이후에는 그전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다양한 키워드로의 접속양의 증가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확인되는 SEO를 통한 트래픽의 증가는 검색(Organic Search) 채널에서의 유입으로 이에 따른 특정 목표를 위한 전환수도 같이 증가함을 볼 때 분명 무의미한 트래픽이 아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고객사의 경우, 그들이 원하는 특정 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 변화를 확인할 수 없음에 실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SEO 전후의 효과를 보여주며 설명하면 대부분 이해를 합니다.

하지만 특정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에 대한 신화에 가까운 믿음을 가진 분들은 조급한 마음으로 좀더 빠른 효과의 SEO처방을 기대합니다. 그래서 구글이 금지하는 블랙햇 기법의 SEO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히려 빨리 갈려다가 잘못된 즉, 구글이 엄격히 금지하여 알고리즘을 자주 업데이트 하면서 대응하는 방법의 SEO로 진행하다 후회하기도 합니다.

제대로된 SEO를 모른채, 그저 효과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혹하여 인위적인 외부링크빌딩을 진행한 후, 저에게 SEO 컨설팅을 요청하여 웹사이트 자체의 시스템적인 SEO와 콘텐츠적인 SEO를 개선하였지만 달라진 점이 없어 확인해보니 쓰레기 같은 사이트에 걸린 많은 링크를 발견하였고 링크 거부(link disavow)를 구글에 제출한 이후, 달라진 모습을 그리 오래되지 않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SEO성과

SEO는 단순히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기법이 아니라 콘텐츠와 콘텐츠를 담고 있는 시스템을 검색에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 트래킹 툴을 통해 SEO 효과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SEO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사이트 일 수록 SEO효과는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SEO 진행 후, 일정 기간이 지났음에도 이런 SEO 효과를 볼 수 없다면 SEO 작업 자체의 문제가 없는지 점검해 봐야 하며 웹사이트 자체의 다른 문제들(외부링크 빌딩 등)을 확인해 봐야 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의 인터넷 마케팅 성과를 분석하여 평가할 있는 훌륭한 도구이며 SEO 효과 및 성과도 판단할 수 있으므로 SEO를 진행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