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하루

네이버검색, 웹사이트로 돈벌고 웹사이트를 버리다.

네이버가 국내 검색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면서 어쩔수 없이 네이버에 등록해야 하는 상황에서 

중소 쇼핑몰이나 웹사이트 소유업체나 개인은 198,000원의 금액을 지불하고 네이버에 등록을 해야 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웹사이트를 찾아 올 수 있게하는 최소한의 방법이라 생각해서였다.
이런 웹사이트, 쇼핑몰이 늘어감에 따라 검색엔진등록 심사비 명목으로 많은 돈을 벌어들이고 
동종업체끼리의 경쟁심을 적절히 이용(?)하여 키워드광고로 엄청난 수익을 올린다.
그러더니 일부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검색어나 키워드광고를 많이 내는 검색어 중심으로 검색결과 페이지를 보면 왜 네이버에 등록 심사비를 지불하면서 등록을 했을까 개탄스러운 업체가 많을 것이다.
이런 것을 미리 예측을 한 것일까 언제부터인가 네이버는 홈페이지 등록을 무료로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무료로도 등록이 되었다.
아마도 홈페이지 등록에 의한 수익보다는 키워드광고 수익을 크게 보고 둔 포석이었던 것 같다.
네이버는 멀티랭킹에 의해 검색결과를 웹사이트, 블로그, 지식 등 의 검색결과로 보여준다는 것도 헛소리다.
철저히 수익성 있는 비즈 검색어의 경우 웹사이트의 순위는 최하위로 밀어버렸다.
아주 수익성이 있는 키워드의 경우는 아예 첫페이지는 광고로 도배를 해버렸고
눈치를 보는지 의미없는 검색결과를 광고에 이어 붙여 놓기도 한다.
이런 행태는 국내 최대의 검색포털이라는 네이버가 할 짓인지 참 한심하기 이를때없다.
검색을 통해 정보를 보여주는 역할 보다는 검색을 이용한 돈벌이 눈이 멀어버렸다.
중고폰, 수입아동복, 헬스자전거, 여성의류, 보세의류, 런닝머신 등 
아무튼 검색어가 뭘 파는 검색어이고 키워드광고주가 어느 정도 있는 검색어의 검색결과를 보면
웹사이트는 최하위에 쳐박아 놓았다.
처음엔 이렇지 않았다. 이젠 아예 마음먹고 웹사이트를 철저히 무시하기로 한것 같다.
오히려 자기네들 서비스에 더 종속시키기 위해 지식검색, 카페, 블로그, 이미지 검색을 더 우선순위에 둔다.
웃기는 건 네이버가 웹문서 검색결과를 웹사이트 검색결과보다 앞세우는 것이다. 네이버가 왜?
자기네들 디렉토리에 등록된 웹사이트보다 웹문서를 더 우선시 했을까? 구글 따라하는 것일까?
웹문서 검색결과를 보니 관련성이나 정보성도 떨어지는 웹페이지 몇개만을 노출하고 있다. 참 한심하다…
사실 검색결과에 검색어와의 관련성이나 품질이 떨어지는 웹문서를 두어 광고만 검색결과로 나오게 했다는 비판을 피하고 웹사이트 검색결과를 최하위나마 보여줘서 더 큰 비판을 피할 길을 살짝 열어 놓은 것으로 보여진다.
네이버를 포함 국내 검색포털은 검색순위나 검색결과를 마음대로 주물럭거리는 것에 대한 윤리의식이 없는 것 같다. 중소 규모의 웹사이트, 쇼핑몰업체에 대해 파트너라는 생각보다는 자기네들의 배를 채우는 도구로 너무 잘활용하고 있다. 
누리꾼들도 네이버의 검색결과에 익숙해진듯하다.. 정보가 아닌 갇혀진 공간에 나오는 좁은 정보에 만족하는 듯하다. 그것이 정보인지 광고인지 고민하기 보다 오히려 광고를 더 선호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네이버가 이러는 건 당연할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그냥 답~답하다.



3 thoughts on “네이버검색, 웹사이트로 돈벌고 웹사이트를 버리다.

  1. 절대 공감합니다. 사실.. 우리나라 포탈들은 포탈일뿐 검색엔진이 아니죠.
    우울한 현실입니다. 네이버나 삼성이나 지금 MB정부나 하는짓이 똑같습니다. 숲에 작은 나무 큰나무가 모여 살아야 숲이 사는데, 엄청나게 큰 나무가 모든 영양분을 쪽 빨아먹고 있는 형국이죠.
    글 잘보고 갑니다.

    1. 나라 전체 인터넷의 발전보다는 기득권을 남용하는 이기적인 사업행태가 안타깝습니다. 무한 정보의 바다가 아니라 가두리 양식장같은 곳에 갇혀 있는 현실이 답답하기 그지없습니다.

      매트릭스속에 갇혀 있다는 사실을 모른체 살아가는 매트릭스 영화속 인물들처럼 국내 비정상적인 포털에 적응해가는 모습 또한 마음이 아프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영원한 것은 없으니깐요.. 희망을 가져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