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최적화(SEO)를 위한 웹마스터도구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최적화(SEO)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베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베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아직은 참 생소합니다. 하지만 오늘(27일)부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일단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따라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만의 특징도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베타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네이버에 대한 사이트 현황 
네이버 검색에 대한 수집, 노출, 오류 현황 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서 네이버 검색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이를 통해 신규콘텐츠나 수정된 내용이 네이버 검색서비스에 빠르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2. 신디케이션 연동
예전 신디케이션은 일부 적용할 수 있는 자들의 최적화 비법처럼 여겼었는데 이제는 간편하게 네이버 신디케이션 연동이 가능하도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신디케이션은 기존 crawling 수집 방식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웹 사이트에서 콘텐츠가 등록/수정/삭제되면 검색 서비스로 Ping을 보내고, Ping을 받은 콘텐츠를 중심으로네이버 검색 웹문서 영역에 수집하도록 규정합니다.  블로그, 카페, 사이트 영역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신규 콘텐츠 혹은 수정된 내용이 빠르게 검색 서비스에 반영됩니다.
– 제목, 내용, 태그 등 콘텐츠의 구조가 검색 결과에 정확히 반영됩니다.
– 콘텐츠 제공자가 원하는 부분만 검색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1월의 검색이 잘되기 위한 가이드를 발표한 것처럼 네이버 검색엔진최적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네이버가 웹문서 검색을 더 강화한다는 의미입니다.

네이버 웹문서는 통합검색시 크게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점 구글과의 검색 품질과 양에서 차이가 커지는 시점에 네이버는 웹문서를 활성화 할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물론 블로그를 통해 네이버 신디케이션을 통해 외부 웹문서를 수집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줬지만 블로그로는 한계가 있었고 신디케이션은 연동을 할 수 있는 사이트에 해당되어 부족한 검색양과 품질을 보완하기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이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는 쉽게 네이버 검색수집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디케이션 연동은 간단히 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많은 사이트들이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는 웹문서 검색섹션의 노출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검색을 변경해야 할 것입니다. 단기간에 큰변화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웹문서를 많이 확보해야 하고 또한 앞으로 더 치열해질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입장과 검색어뷰징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보다 나은 검색결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결국 네이버 검색의 중심은 웹문서 검색섹션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네이버의 이런 변화는 웹사이트 제작에도 영향을 끼쳐 국내 웹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