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네이버, 다음, 국내 검색엔진최적화, 또다른 성공비결!

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하면 검색엔진 프렌들리(friendly), 즉 얼마나 검색엔진의 입맛(?)에 맞게 웹사이트를 내부, 외부 환경을 갖추는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나 정책이 끊임없이 요동치고 변화한다면 그 입맛을 어떻게 맞출수 있을까? 그나마 해외 검색엔진인 구글이나 야후의 경우 웹페이지 크롤링(crawling)에 의한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어서 쉽게 알고리즘을 바꿀수 없으므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수많은 업체들과 개인이 다양한 노하우를 쏟아내고 있다.

국내의 경우는 좀 달랐다. 국내 검색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를 보면서 검색엔진최적화의 의미가 있을까 생각한적이 있었다. 검색어, 즉 키워드가 상업성, 수익성, 인기도, 검색률(같은 말인가?^^;)에 따라 검색결과가 다르고, 웹사이트 검색 순위 또한 해외 검색엔진의 알고리즘과 많이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것은 비단 네이버만의 일이 아니다 다음, 네이트, 야후 등 대부분 국내 검색엔진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검색포털은 첫페이지에서 통합검색을 유도하고 그 결과로 나오는 페이지는 수많은 키워드광고로 사람들의 시선을 유혹하는 모습이 보기싫어 국내 검색엔진의 최적화는 멀어졌다 생각했다. 그나마 통합검색시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지식검색, 블로그, 카페검색, 지역검색, 이미지, 동영상 검색, 뉴스검색이 숨통을 트이게 했다 생각했다. 하지만 해외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해온 나로서는 국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대한 개입(?), 지나치게 검색엔진최적화를 의식한 듯한 이상한(?) 알고리즘이 싫어졌고 국내 검색엔진의 최적화는 의미없다 생각했다.
그러다 전세계인 블로그 열풍이 국내에도 불어왔다. 개인홈피인 싸이가 휩쓸더니 이제는 블로그가 그 자리를 대신하여 인터넷 소통을 리드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국내 포털이 감지하고 검색결과에 블로그 검색 비중이 높아졌다. 그러면서 소셜미디어인 블로그가 국내에서는 블로그마케팅으로 독립(?)하여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것 같다.
국내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검색을 잘 노출해 준다. 돈받고 검색엔진 등록 해줬던 웹사이트는 이제 찬밥신세로 통합검색시 검색종류별 순위를 보면 블로그, 카페보다 더 아래에 있는 신세다. 그러다 보니 검색엔진최적화가 다시 살아났다. 엄밀히 말하면 검색엔진최적화라기 보다는 네이버최적화, 다음 최적화라고 볼 수 있다.
대단한 것은 필자가 염증을 느꼈던 국내 검색엔진 특히 네이버 검색에 대해 상당히 깊이 있는 분석과 그에 따른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분이 있다는 것이다. 그 분의 글을 보면 상당히 조리있고 다양한 이미지(사진)로 다채롭게 꾸며져 있어서 읽는 이로 하여금 편안함을 준다. 어떻게 보면 무작정 국내 검색엔진의 비판과 불평만 일삼던 나로서는 국내 검색엔진의 환경에 맞는 검색엔진 최적화 노하우를 블로그를 통해 공개하고 한국형 검색엔진최적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모습이 너무 부러워 배도 약간 아프다^^;
그분의 블로그를 보면서 느낀건 역시 실전에 부딪히면서 얻은 노하우가 중요하며 그것을 잘 가공하여 글로 옮기는 그 성실함을 배워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기껏 한달에 블로그에 올리는 글이라고는 한두개정도.. 그것도 그렇게 정성을 들이지 않는 나의 모습을 반성하게 된다.
검색엔진최적화의 또다른 무기는 부지런함에 있는 것 같다. 내 분야에 대해 검색엔진에서 검색하고 모니터링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하여 다음 작업시 반영하고, 중요 키워드를 고려하여 글을 작성하되 이미지와 색깔을 추가하여 글을 올리는 성의가 곧 검색엔진 최적화를 완성하고 그 뒤에 목표로 하였던 결과가 따라올 것이다.
예전에 “검색엔진최적화의 절대반지는 컨텐츠“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는데 절대반지 하나가 더 생겼다. 
“부지런함”이다. 특히 국내 검색엔진의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부지런함은 효율과 기술을 뛰어 넘는다.
하지만 국내 검색엔진의 삐뚤어진 행태에 대한 날카로움과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블로그가 중요한 국내 검색엔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는 하지만 수익성있는 검색어(키워드)의 경우 통합검색시 블로그, 카페 검색결과는 물론 웹사이트 검색결과도 노출하지 않고 광고만 보여준다.
이건 키워드 광고를 하라는 이야기다. 수익성있는 분야의 경우 경쟁이 심하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아직까지 검색엔진이 사회적인 도구로서가 아닌 개별업체의 이익수단으로 너무 남용되는 국내 현실이 여전히 가슴아프다. (흑, 또 이런다 -_-;)
하지만 현실직시!!
국내 검색엔진 최적화 포기할 수는 없지 않는가.. 부지런함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좋은 성과를 거둬보자!



2 thoughts on “네이버, 다음, 국내 검색엔진최적화, 또다른 성공비결!

    1. 네이버에서 검색엔진최적화로 검색하면 블로그 검색결과에
      그분의 블로그 글이 대부분입니다.^^;

      zinicap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하시는데 성함은 잘 모르겠구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