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사이트등록 – 네이버, 다음, 네이트, 파란 사이트등록

쇼핑몰, 웹사이트, 블로그가 제작이 되었다면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국내 검색엔진에 사이트등록을 기본적으로 하여야 한다. 예전엔 사이트등록을 위해서 검색엔진마다 198,000원씩 사이트등록 심사비 명목으로 받았지만 더 이상 사이트등록이 검색포털의 주수익원이 될 수 없음을 깨닫고 무료로 사이트등록이 전환되었다.

사이트 등록도 검색엔진별 시장 점유율을 고려하여 등록신청을 하도록 하자.
국내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 구글, 파란 정도만 사이트 등록이되면 대부분의 검색엔진으로 부터의 유입을 
확보할 수 있다. 
이제는 국내 검색엔진 사이트등록은 이제 대행업체를 통해서 할 필요없다. 대행업체의 경우 검색엔진 등록 수와 몇개월 간의 키워드 광고를 조건으로 패키지등록을 권장하지만 실제로 지불되는 비용만큼 효과는 없다.
사이트 등록을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할 것이 키워드선정인데 이 부분은 별도로 다루고 우선 사이트등록을 위한 
간단한 등록페이지 소개와 등록 관련내용을 안내하도록 하겠다.
1. 네이버 사이트등록
   사이트등록 페이지 : https://submit.naver.com
      
   
   네이버 사이트 검색등록은 “사이트검색+지역정보”, “사이트검색”, “지역정보” 등록이 있다.
   사이트 검색은 사이트 검색결과를 위한 등록이며 지역정보 검색등록을 하게되면 
   지역정보 검색 섹션에도 등록이 된다.  대부분 사이트 검색와 지역정보검색 모두에 등록을 한다.
   
2. 다음 사이트등록 
   사이트등록 페이지 :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다음은 국내 검색 점유율 2위로 네이버와 거의 비슷한 등록 형태를 볼 수 있는데,
네이버의 사이트, 지역정보에 사이트,지도,지역정보 등록으로  “지도”가 더 추가 되어 있다.
다음의 경우 최근 지도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 이용자들도 다음 지도 서비스(로드뷰, 스카이뷰)를
선호하고 있어서 사이트 등록시 꼭 지도/지역정보에 사이트 등록하는 것이 좋다.
등록소요기간은 네이버보다는 좀 느린 것 같고 최소 2주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고 기다리면 된다.
3. 네이트, 파란 사이트등록
   네이트 사이트등록 페이지 :  http://add.nate.com/
   네이트의 경우 싸이월드를 접수한 후 엠파스까지 끌어 안았으나 네이버, 다음을 쫓아가기는 무리다.
   최근 시멘틱 검색을 도입하여 TV프로그램과도 연계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물음표(?)다.
   하지만 사이트 등록은 기본적으로 해둘만한 검색엔진이다.
   파란 사이트등록 페이지 : http://add.paran.com/
   파란의 경우는 과거 KT의 웹포털로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지만 특별히 눈에 띄는 서비스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다만 전화번호 검색시 타 검색엔진보다 더 정확한 데이터의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파란검색엔진 사이트등록시 꼭 전화번호 등록을 해야 한다.
4. 구글 검색 등록
    사이트등록 페이지 : http://www.google.co.kr/addurl/?continue=/addurl
구글 검색 등록구글 검색엔진은 전세계적인 유명 검색엔진으로 국내에서만 토종 검색엔진에 밀려 힘을 쓰지 못하고 있지만
최근 스마트폰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안드로이드라는 모바일OS로 인해 구글 검색 점유율이 앞으로 많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이 된다. 국내 검색포털과 다른 방식의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고 페이지랭크라는 알고리즘에 의해 신뢰성 높은 검색결과를 보여주므로 한번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지속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큰 검색엔진이다.
구글의 경우 검색엔진 등록시 홈페이지에 대한 설명(comment)를 간단히 기입하게 되지만 실제로 웹사이트, 블로그, 쇼핑몰의 검색엔진 최적화 상태가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검색엔진최적화(SEO)를 고려하여 웹사이트를 수정 보완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검색엔진은 등록신청 후 최소 2~4주 정도 소요되며 주기적인 구글 검색로봇에 의한 방문으로 정보가 자동 갱신된다.
국내 검색엔진 사이트등록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것이 웹사이트 제목, 설명, 주소, 등록자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이다. 공통적으로 등록가는 내용은 메모장을 활용하여 기입해 놓고 사이트등록시 복사하기 붙여넣기를 활용하면 편리하다.
특히 사이트등록시 기입하게 될 사이트설명 부분은 검색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므로 사이트등록 전 고려하였던 키워드를 꼭 포함하여 사이트설명을 작성하여야 한다.
국내 네이버, 다음, 네이트, 파란의 경우 사이트 설명이 띄워쓰기 포함하여 50자이내 이므로 중요키워드를 포함한 설명문구를 등록전 작성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엔진 사이트 등록시 작성된 사이트 설명대로 등록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각 검색포털 별 서퍼에 의해 편집된다.
그러므로 무리하게 같은 키워드를 반복해서는 안된다. 
(키워드 반복에 의한 검색순위 랭크는 이미 옛날이야기가 된지 오래되어 소용없는 일이다.)
보통 빠르면 7일이내에서 최대 4주 정도 소요되므로 등록시 사용한 이메일을 꼭 확인하고 
사이트 등록이 제대로 되었는지 검색결과로 나오는지 꼭 확인을 하자.



2 thoughts on “사이트등록 – 네이버, 다음, 네이트, 파란 사이트등록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