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마케팅 – 넘쳐나는 광고 기법들, 결국 진실만이 승리한다.

최근에 인터넷은 광고라는 영역이 허물어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마디로 어디까지가 광고인지 고객도 헷갈린다.
같은 관심과 생각으로 모인 인터넷 커뮤니티, 카페는 순수한 목적으로 출발하여 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에서도 서로의 관심사를 이야기하고 정보교환을 하고 있다.

웹2.0시대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는 일인미디어 시대를 열어 개인의 생각과 주장을 인터넷에서 자유롭게 하고 오픈된 공간은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면서 파급효과가 커가고 있다.

인터넷에서 내가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지식을 쉽게 얻을 수 있는 지식검색서비스, 네이버에서 시작해서 검색포털에서는 약방의 감초처럼 지식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촌이라는 관계를 통해서 개인의 일상을 친한 친구에게 알리고 서로의 소식을 주고받는 개인홈페이지 싸이..

거의 대부분 검색포털에서 제공하는 UCC서비스는 누구나 영상을 제작해서 인터넷공간에 올릴 수 있게 되었다.

시대가 변하고 검색엔진의 성능의 발달에 따라 검색도 단순한 웹페이지 검색 뿐아니라 위에서 언급된 모든 소셜미디어(Social Media)를 검색결과에 반영하였고 이에 따라 더욱 각각의 소셜미디어가 활성화되었다.

검색엔진마케팅도 이에 따른 변화하고 있다.
초기 검색엔진마케팅이라 함은 SEO, 키워드광고 등이 그 중심으로 검색 키워드광고에 의해 많은 수익을 올렸다.
키워드광고가 일반화되고 또한 넘쳐나는 광고속에 새로운 효과적인 광고방법을 찾다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미디어마케팅, 소셜미디어최적화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소셜미디어최적화나 소셜미디어마케팅 보다는 이런한 개별 소셜미디어에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그냥 붙여서 블로그마케팅, 카페마케팅 심지어 지식검색마케팅이라고 까지 하여 성행(?)하고 있으며, 대행업체들도 그들만의 노하우를 팔고 있다.

이러다보니 이젠 지식검색도 더이상 믿을 수 없고, 블로그, 뉴스, 카페에 올라오는 글도 그 신뢰성을 잃어가고 있다.
광고전략에 의한 판매글인지 뉴스기사인지, 지식검색인지 구분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소셜미디어의 변질(?)은 누리꾼들이 이미 감지하고 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셜미디어에 의한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성공하는 업체들이 있어서 이젠 대기업의 관심도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런 소셜미디어마케팅 전쟁터에서 살아남고 승리자가 되기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결국, 본질은 서비스의 질이며 제품의 품질이며 진실성이 담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좋은 품질의 제품에 소셜미디어를 통한 끊임없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노력은 단기간의 파격적인 효과가 없을지는 몰라도
누적되는 효과는 굉장히 클 것이다.

인터넷의 소셜미디어를 통한 입소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져 돌아올 것이다.

단기간의 광고효과를 누리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쌓아가는 신뢰와 진실이 광고로 넘쳐나는 이 시대에 제대로 살아남아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아닐까. 우리나라에서 어떤게 잘된다라고 소문이나면 하이에나가 몰려들 듯 쏠리는 현상이 있듯이 블로그마케팅, 지식검색마케팅, 카페마케팅에 집중적으로 몰려 소셜미디어의 기능을 오히려 왜곡될까 염려된다.
성공하는 소셜미디어마케팅은 고객을 타겟이 아니라 고객을 파트너라고 생각하는 고객과의 진정한 커뮤니케이션 노력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