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SEO 평가와 키워드 검색엔진 상위노출 방법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최적화(SEO)

1. SEO 평가는 어떻게 해야하나?

→ 특정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로만 SEO 성과 판단

 SEO 평가는 어떻게 해야하나?

특정 키워드의 검색엔진 상위노출 또는 경쟁업체 보다 상위의 검색결과는 트래픽, 매출 증가와 더불어 자존심 싸움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보니, 중요 검색엔진 구글, 네이버에서의 특정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에 집착을 하는 고객이 있습니다.

실제로 SEO 작업 진행 후, 구글 애널리틱스로 나오는 현황은 SEO 작업 전과 트래픽은 확실히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단순 트래픽의 증가가 아니라 목표 전환수의 긍정적인 변화를 눈으로 보여 주지만 더 빨리 중요키워드의 상위노출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SEO에 대해 기본지식이 있더라도 특정키워드 상위노출에 대한 조급함은 자칫 SEO 성과를 잘못 판단하거나 블랙햇 기법이나 꼼수로 유혹하는 SEO 대행사에게 빠지기도 합니다.

빠른 성과를 원한다면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면 되는데 SEO를 아무리 잘한다고 하더라도 검색엔진의 다양한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된 검색순위를 단기간에 치고 올라가는 것은 거의 흔하지 않는 일입니다.

스팸 방지와 좀더 나은 콘텐츠로 보다 나은 검색결과를 위한 검색엔진의 지속적인 알고리즘 개선 노력도 점점더 꼼수보다는 좀 느리지만 제대로 된 SEO가 더 중요함을 일깨워줍니다.

→ 단기간 SEO성과는 전체적인 트래픽 현황 파악으로

 단기간 SEO성과는 전체적인 트래픽 현황 파악으로

특정 키워드의 순위에 집착하기 보다는 접속 현황 분석을 통해 개선되어 가는 트래픽 특히 Organic Search 채널로의 트래픽 변화를 모니터링하면서 접속하는 키워드 수의 증감, 목표 전환수의 변화와 전환에 얼마나 검색 트래픽이 영향을 끼쳤는지를 확인하여 SEO 성과를 판단하여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진행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어떠한 변화도 확인할 수 없다면 진행한 SEO를 다시 재점검하여야 하며, 사이트 자체의 문제를 다시한번 꼼꼼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SEO 작업이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상위노출이 확인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인덱스 수의 변화부터 접속 키워드 수의 증가에 따른 순수 검색에서의 유입 증가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방법

중요키워드, 상위노출을 생각하는 키워드로의 상위노출은 전략적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사이트의 키워드 변화만이 아니라 키워드와 밀접하게 관련된 높은 수준(?) 또는 경쟁업체 우위의 콘텐츠 제작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특정 키워드를 사이트 전체에서 다루는 것보다 키워드를 위한 하나의 글을 작성할 때 보다 백과사전적으로 다양하게 콘텐츠의 양도 많은 것을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은 선호하고 있습니다.

→ 사이트 단위가 아닌 웹페이지 단위로 최적화

가령, 블로그 전체적으로 “검색엔진상위노출”라는 주제를 가지고 오랜기간에 걸쳐 다양한 글을 작성하지만 사이트 전체에서 해당 키워드 즉, “검색엔진상위노출”을 얼마나 다루었는지는 검색엔진에게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러 주제를 다루지만 “검색엔진상위노출”에 대해 보다 집중적이고 독창적으로 작성된 글이 더 상위노출이 빨리 되기도 합니다.

구글 같은 검색엔진은 결국 웹페이지가 모여있는 사이트를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를 찾아 주므로 웹페이지 단위로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의 품질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 키워드 단위가 아니라 컨셉트(주제) 위주로 최적화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 때문에 단순 키워드의 반복과 배치에 신경쓰는 수준의 콘텐츠가 아니라 키워드의 컨셉트, 관련되 주제에 따른 독창성이 있는 콘텐츠가 진보된 검색엔진에서의 상위노출에 더 유리합니다.

SEO 성과를 단순히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로 판단하지 말고, 전체적인 사이트 접속 현황으로 판단하여야 하며, 특정 키워드의 상위노출은 단기간 노력보다는 중장기적으로, 키워드 보다는 컨셉으로, 사이트 단위보다는 페이지 단위의 높은 품질의 컨텐츠로 대응하는 것이 올바른 SEO 전략일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