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검색엔진 바이두(baidu.com)의 변화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이자 중국의 IT의 자랑인 바이두(baidu.com)이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그인 하지 않으면 예전과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로그인 후의 모습은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을 따라 한 듯한 바이두는 2011년 9월 2일부터 즐겨찾기, 뉴스클립, 소셜사이트 정보 업데이트 등의 정보를 로그인 한 첫페이지 노출을 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되도록 검색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인 정책이지만 바이두는 의외로 검색없이 한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사이트, 뉴스정보, 소셜사이트로 연결되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구글의 인스턴트 검색과 비교할 때 오히려 검색과는 좀 멀어지는 바이두의 행보가 독특하기까지 한데 이것은 중국내 검색점유율에 대한 자신감이자 기존 고객을 위한 편리함을 제공하여 중국내 사회관계망(Social Network)까지 아우르기 위한 큰 포석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모바일os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두 모바일os 개발 선언 등 바이두의 독자적인 움직임이 어떤 성과로 나타날지 궁금해집니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우물안의 제왕 개구리로 남을지 우물에서 나와 더 많은 우물을 점령할지는 아직은 미지수지만 현재의 바이두는 자신감이 넘쳐 흐르는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의 변화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의 변화

2 thoughts on “중국 검색엔진 바이두(baidu.com)의 변화

  1. 안녕하세요! 저는 구글코리아의 Eng. 리크루팅 팀에 재직 중인 김지현이라고 합니다.
    최근 저희 회사에서 Web trend analyst 포지션을 채용 중이고, 관련하여 여러 가지 공부하던 중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
    불편하시지 않으시다면 이메일과 연락처를 보내주시어, 종종 조언도 구하고 좋은 분들을 추천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만…
    제 연락처는 [email protected]/531-9072 입니다.

    연락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지현 드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