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검색엔진 바이두(baidu.com)의 변화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마케팅(SEM)

중국 최대의 검색엔진이자 중국의 IT의 자랑인 바이두(baidu.com)이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로그인 하지 않으면 예전과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로그인 후의 모습은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을 따라 한 듯한 바이두는 2011년 9월 2일부터 즐겨찾기, 뉴스클립, 소셜사이트 정보 업데이트 등의 정보를 로그인 한 첫페이지 노출을 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되도록 검색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인 정책이지만 바이두는 의외로 검색없이 한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사이트, 뉴스정보, 소셜사이트로 연결되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구글의 인스턴트 검색과 비교할 때 오히려 검색과는 좀 멀어지는 바이두의 행보가 독특하기까지 한데 이것은 중국내 검색점유율에 대한 자신감이자 기존 고객을 위한 편리함을 제공하여 중국내 사회관계망(Social Network)까지 아우르기 위한 큰 포석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모바일os에 대응하기 위해 바이두 모바일os 개발 선언 등 바이두의 독자적인 움직임이 어떤 성과로 나타날지 궁금해집니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우물안의 제왕 개구리로 남을지 우물에서 나와 더 많은 우물을 점령할지는 아직은 미지수지만 현재의 바이두는 자신감이 넘쳐 흐르는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의 변화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의 변화




2 thoughts on “중국 검색엔진 바이두(baidu.com)의 변화

  1. 안녕하세요! 저는 구글코리아의 Eng. 리크루팅 팀에 재직 중인 김지현이라고 합니다.
    최근 저희 회사에서 Web trend analyst 포지션을 채용 중이고, 관련하여 여러 가지 공부하던 중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
    불편하시지 않으시다면 이메일과 연락처를 보내주시어, 종종 조언도 구하고 좋은 분들을 추천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만…
    제 연락처는 kimjihyun@google.com/531-9072 입니다.

    연락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지현 드림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