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해외 홍보 B2B 바이어발굴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해외 홍보 B2B 바이어발굴

중소기업 수출지원, 해외 판로 및 바이어발굴과 검색엔진최적화
최근 해마다 중소기업 지원청이나 지역별 중소기업 지원센터에서는 수출판로 확보, 해외 마케팅 지원을 해주고 있으며 거기에 따라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따른 검색엔진 상위등록이나 해외 유명 검색엔진인 구글, 야후 등의 키워드광고 등을 지원 합니다.
검색엔진을 통한 수출 판로를 개척하고 바이어발굴 등의 목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 상위등록 등의 서비스는 중소기업청이나 해당 관청에서 제안 입찰에 의해 선정된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나 관련 마케팅 업체에서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필자의 경우 입찰에 참여하고 싶었지만 입찰조건(?)에 맞지 않아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아마 앞으로 계속 참여하기는 힘들듯 합니다.)
수출지원, 수출판로 개척 및 바이어발굴
해외 유명 검색엔진을 활용한 수출지원, 수출판로 개척 및 바이어발굴은 얼마나 효과적일까? 어떻게 하는 것이 국내 수출중소기업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중소기업의 제품 및 타겟(주 판매지역 및 대상) 분석
2. 키워드 리서치
3. On-page 검색엔진 최적화
4. Off-page 검색엔진 최적화
5. 접속 현황분석(로그분석)
6. 지속적인 검색엔진 현황 파악 및 대응

1. 중소기업의 제품 및 타겟(주 판매지역 및 대상) 분석
    각 중소업의  해외 영업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주력 수출 제품과 판매지역, 마케팅 대상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여 SEO, SEM 전문가가 잘 파악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모든 제품을 검색엔진 최적화 한다고 해서 모두 상위노출이 되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으므로 중요한 제품에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중소기업의 제품 및 타겟(주 판매지역 및 대상) 분석
 
2.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리서치(중요검색어선정)는 검색엔진 최적화나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위한 과정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검색엔진 상위노출이 되어 웹사이트 접속수가 증가했지만 잘못된 키워드 선정에 의해 결실로 이어지지 못한다면 이보다 더 허탈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위의 1번과정을 통해 충분히 논의와 분석을 거친 후 정확한 타겟의 키워드를 선정하여 검색엔진 최적화, 상위등록 작업을 하여야 한다.

키워드리서치(중요검색어선정)

    제품에 따라 예상되는 키워드를 선정 후 실제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한달 내내 검색이 거의 되지 않는 키워드로 검색엔진 상위등록이 된다면 이또한 의미없이 시간과 돈만 낭비한 꼴이 됩니다.
    반대로 검색양은 굉장히 많은 키워드로 선정하였지만 제품에 대한 관련성이 떨어지거나 너무 포괄적인 의미의 일반적인 단어일 경우 검색양은 많을지 몰라도 해당 키워드로 검색엔진 상위등록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거나 경쟁이 심해서 검색엔진 상위등록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품과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이고, 검색양이 너무 많지 않은 키워드로 선정해야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키워드리서치는 구글, 야후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하면서 검색결과 수나 현재 각 검색엔진에서 스폰서 광고를 얼마나 내고 있는지로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중요 제품에 대한 집중적인 홍보를 위한 소수의 주력키워드에 대한 검색엔진 상위등록 보다 다양한 제품을 폭넓게 알리고 싶다면 각 제품별로 메인(main) 키워드를 선정을 하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각 제품 페이지를 메인 키워드를 고려하여 검색엔진 최적화하여야 합니다.
     물론 가장 주력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키워드와 각 제품별 키워드, 그리고 관련키워드를 모두 고려하여야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기획단계부터 위의 내용을 염두해 두고 웹사이트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제작하여 많은 제품과 종류를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노출하고 있는 사이트가 무역사이트입니다.
     일단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생각한다면 그것은 전세계 유명 무역포털의 동종 제품별 웹페이지와의 경쟁이며 여기서 더 검색엔진 최적화 되어야 특정 키워드로 검색시 상위노출이 가능한 것입니다.
3. on-page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말을 한번 들어본 사람은 대부분 이어 따라오는 말이 메타태그(meta-tags)입니다. 어떤 고객은 메타태그 최적화가 곧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많이 이야기 합니다. 웹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는 웹사이트 제작 단계부터 고려 되어야 하지만 지금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현재 제작된 웹사이트를 최대한 검색엔진 프렌들리(friendly)하게 변경하여야 합니다.
    간단히 중요한 항목만 나열한다면 <title></title>, meta-tags, head tags(<h1><h2>등), alt(이미지 정의), css, java script 정리, 파일명 최적화, redirection최적화, 플래쉬 최적화, 웹사이트 웹표준체크, 웹사이트 주소 dns문제 여부 체크 등 등 입니다.
    (각 항목 별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4. off-page 검색엔진최적화
    구글이 페이지랭크(page rank)라는 알고리즘에 의한 검색순위 결정하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링크의 수와 질(웹사이트의 관련성 정도)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외부 사이트나 블로그 등과의 링크교환이나 요청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검색엔진 상위등록 위한 노골적인 링크교환은 더욱 어렵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상대방이 자발적으로 링크를 걸어 주는 것인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좋은 컨텐츠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외부링크를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링크의 질보다는 링크의 수가 순위에 더 크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5. 접속현황분석
    검색엔진 최적화나 검색엔진에 키워드광고를 진행하는 경우,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웹사이트 접속현황을 알수 있게 도와주는 무료 서비스가 많습니다. 구글 analytics나 다음inside 등 접속 경로, 접속 검색어, 접속 국가 및 접속 후 움직임까지 파악하여 분석하여야 합니다. 분석 내용에 따라 키워드를 수정한다던지 웹사이트의 네비게이션을 고려하여 수정하는 등 문제점을 제거하고 보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지속적인 검색엔진현황 파악 및 대응  
   키워드별 검색엔진 순위, 경쟁업체 순위, 키워드별 접속현황 등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키워드광고를 진행할지 여부와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 한 키워드를 수정여부, 추가 키워드 작업의 필요성 웹사이트 접속 문제점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석된 내용에 따라 발견된 문제점을 제거하기 위해 다시 한번 1번 부터의 과정을 다시 반복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1번부터 6번까자의 검색엔진 최적화 과정을 통해 비로소 중소기업의 제품들이 검색엔진 잘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국가에서 지원해주니 한번 해볼까하는 생각으로 진행하게 되면 아까운 예산만 낭비하고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따라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 업체에게 각 항목별로 조목 조목 체크하고 요청하여야 제대로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역사이트의 많은 오퍼정보들은 거의 대부분 검색엔진에 오픈되어 검색결과로 노출됩니다. 이것은 일부러 특정 무역 포털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검색을 통해 다양한 무역포털의 오퍼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b2b거래나 무역거래도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무역포털도 그들의 정보를 개방하여 검색엔진에 노출을 하므로써 접속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을 통한 수출활성화와 수출판로 개척, 바이어발굴 등은 큰노력과 비용없이 고객의 인콰어리(inquiry)를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출지원 사업을 통해 바이어를 발굴하여 중소기업을 돕겠다는 사업이 자칫 비용만 낭비하고 중소기업에게는 아무런 효과도 없는 유명무실한 일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검색엔진을 통한 수출활성화와 수출판로 개척, 바이어 발굴 관련 문의나 상담을 원하시면 제 이메일로 연락주시면 무료로 상담해드리겠습니다.
shinhyunso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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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oughts on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해외 홍보 B2B 바이어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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