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

커져가는 블로그마케팅, 카페마케팅의 중요성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만들면 검색엔진등록은 기본이며 필수라고 이야기를 한때가 있었다.
지금 검색엔진등록이 필수냐 선택이냐라고 묻는다면 잠깐 머뭇거릴 수 밖에 없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그것은 검색엔진에서 검색시 보여지는 첫페이지에 등록된 웹사이트나 쇼핑몰의 검색결과는 검색어의 수익성에 따라 수익성이 많은 여성의류, 피부과 등의 검색어의 경우 첫페이지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첫페이지는 위로부터 스폰서, 파워, 비즈, 프리미엄, 스페셜이라는 이름의 키워드광고가 나오고 그 이후에 나오느냐 그것도 아니다.
그 이후에는 지식검색, 블로그검색, 카페검색이 가로 막고 있다. 근데 다음의 경우는 더 심해서
뉴스검색, 지역정보검색 아래 최하단에 웹사이트와 웹문서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이렇게 되고보니 검색엔진등록의 의미가 점점 사라진다. 의도적으로 검색할 때 웹사이트, 웹문서 검색을 하겠다고 클릭을 하지 않는 이상 검색엔진에 유입되는 고객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물론 수익성이 없는 검색어, 즉 키워드 광고주가 별로 없는 평범한 키워드나 복합어로 구성된 검색어로 검색할 경우는 통합검색에서 웹문서로 검색결과를 자동으로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 수요는 아주 적다. 어쩔수 없이 검색엔진등록 심사비를 들여 검색엔진에 등록하였지만 또 키워드광고를 해야 하는 처지에 놓이고 말았다.

검색엔진에서 검색결과 중 블로그, 카페 검색결과의 경우 굉장히 호의적(?)으로 첫페이지 검색결과에 잘 노출 시켜준다.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해도 지식검색, 블로그검색, 카페 검색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그러자 지식검색을 활용(?)한 홍보가 성행하고 있고 업체나 쇼핑몰 운영자들도 블로그, 카페를 만들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식, 블로그, 카페를 통한 홍보는 인터넷 입소문을 만들어 낸다는 장점이 있다.
어떤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광고가 아닌 개인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생각과 사용후기로 표현함으로써 일단 광고라는 거부감보다는 호감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 또는 요란하고 독특하거나 재밌는 사진 동영상 등을 활용한 버즈마케팅도 담을 수 있는 것이 블로그, 카페의 공간이다. 이런 완벽한 공간을 돈한푼 안들이고 무료로 운영할 수 있으며, 카페의 경우 많은 회원수 확보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국내 포털 중 점유율이 가장높은 네이버, 다음에서 블로그, 카페를 각각 생성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두개 포털에서 카페나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어려움이 따를 수 있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지만,
국내 포털의 특성상 자기네 블로그와 카페를 우선적으로 배려(?)해주는 것을 감안할 때
네이버 다음에서의 블로그, 카페운영은 기본으로 생각할 수 있다.

엠파스를 인수하여 최근 검색기능도 완전히 흡수한 네이트는 지식관련 db를 오픈함으로서 구글에서 검색결과가 잘 나오고 있으나 아직 네이버, 다음 등의 선두업체를 따라가기는 역부족이다.

따라서 네이버, 다음을 중심으로 블로그, 카페 운영을 지속적으로 해보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상황은 언제나 변할 수 있다. 검색엔진 초창기에는 검색엔진은 웹사이트를 찾기 위한 목적이 제일 큰 존재이유였지만
지금의 웹사이트를 보면 검색엔진에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다. 블로그, 카페, 지식인도 웹사이트 처럼 천대받을 날이 올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늘 검색엔진,포털의 정책과 방향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Visited 10 times, 1 visits today)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