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용 쇼핑몰 제작업체 선정시 고려할 사항

검색엔진최적화 – 해외용 쇼핑몰 제작업체 선정시 고려할 사항

최근 일본 엔화의 강세로 일본 검색엔진등록을 원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일본 검색엔진에 등록을 원하는 업체들은 영어권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는 업체와는 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일본 검색엔진등록을 원하는 업체의 경우 제조업체보다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쇼핑몰 형태를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내에서 쇼핑몰 제작은 너무 쉽고 저렴해졌지만 해외용 쇼핑몰 제작은 사실 생소하여 난감해 하는 업체가 많다. 특히 해외 결제라는 부분이 부담감을 많이 가지게 한다.
최근 해외, 특히 일본진출을 원하는 여러 쇼핑몰업체를 상담하였다.
그 쇼핑몰은 국내 모 D업체에서 제공되는 쇼핑몰모듈로 해외 결제가 가능한 쇼핑몰이었다.
하지만 템플릿형태로 검색엔진을 위한 최적화 작업에 제한이 많았다.
기껏 관리자모드에서 타이틀, 메타태그(meta-keyword, meta-description) 만 기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고
ftp로의 접속이 불가능하여 디렉토리나 파일 생성이 불가능하고, sitemap.xml이나 robots.txt를 활용할 수 없어
해외 검색엔진에 대한 검색엔진최적화는 어렵다.
해외용 웹사이트, 쇼핑몰이라면서 인코딩이 제대로 안된 경우도 많다. 국내에서는 제대로 보이나 해외에서는
깨진 문자로 보이게 된다. 제작업체에서는 인코딩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거나 제작상의 편리를 위해 이미지로만 제작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검색엔진최적화는 물건너 간 이야기다.
브라우저 호환도 고려하지 않아 익스플로러외에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시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국내는 거의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절대적이지만 해외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웹표준에 맞게 제작된 쇼핑몰인지 확인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쇼핑몰 제작업체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관련 언어별로 검색엔진에서 검색해보자.
그 업체에서 제작한 여러개의 쇼핑몰이 제대로 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만약 대부분이 제대로 등록이 안되어 있다면 문제가 있는 업체로 쇼핑몰이나 웹사이트 제작을 다시 생각해 봐야한다.


해외용 쇼핑몰 제작업체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것들..

1. ftp로 접속이 가능하여 파일, 디렉토리 생성, 파일 업로드가 가능한지..

2. 인코딩(encoding)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3. 쇼핑몰의 브라우저 호환성은 괜찮은지..(쇼핑몰의 웹표준 여부)

4. 포트폴리오의 쇼핑몰이 해외검색엔진에 제대로 등록되어 있는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