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와 매출증가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매출 증가
검색엔진최적화(SEO)와 매출 증가효과

최근 페이스북마케팅, 트위터마케팅 등 SNS마케팅에 대한 의문점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페이스북 마케팅, 트위터마케팅 성공 사례를 통해 알게 된 것은 매출증대가 필요한 중소 규모의 사업체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과 오히려 검색엔진최적화에 더 집중을 하는 것이 매출증대를 위해 훨씬 더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seo)라고 하면 검색엔진상위등록, 검색엔진상위노출을 위한 노하우, 테크닉으로 생각한다. 엄밀히 말하면 이말에 전적으로 동의할 수 없지만 실질적인 검색엔진최적화의 효과는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의한 노출에서 비롯되는 것은 맞는 말이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웹사이트나 쇼핑몰이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에 포함된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시 상위노출 될 수 있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개선하는 작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런 검색엔진최적화 기술은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과 시너지효과를 볼 수 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의한 검색결과 상위노출로 브랜드구축 효과까지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지만 실질적인 가치는 매출증대에 있다. 제품과 서비스 관련 다수의 중요키워드 및 롱테일 키워드로 국내에서는 네이버, 해외에서는 구글 등에 상위노출 될 경우 다른 인터넷마케팅에 의한 접속보다 구매전환율이 높다. 쉽게 말하면 매출증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소위 소셜마케팅 전문가들이 말하는 소셜마케팅의 효과는 무지개 같다면 검색엔진최적화의 효과는 과일나무의 열매와 같이 만지고 맛볼 수 있다. 페이스북마케팅이나 트위터마케팅 등의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을 매출이라는 잣대로 가치를 평가하기는 어렵겠지만 큰 업체가 아닌 중소규모의 비즈니스의 경우는 먼선에 보이는 무지개보다는 눈앞의 나무 열매가 더 가치있다는 생각이다.

물론 소셜마케팅의 경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입소문효과를 크게 들수가 있지만 중소 규모 사업자에게는 큰 의미는 없다고 본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활용한 소셜미디어마케팅의 경우는 이미 브랜드가 구축되어 이미지관리와 고객관리가 필요한 규모가 큰 업체에게 해당되는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반해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의 경우는 마케팅 진행 결과와 피드백을 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매출증대에 직접적인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매출증대가 필요한 중소 업체에게는 가장 적합한 마케팅 툴이다.

국내 검색점유율 1위,2위인 네이버나 다음 검색이 키워드광고로 도배가 되어 있어도 검색엔진최적화는 중요한 인터넷마케팅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고, 해외검색엔진의 경우는 검색엔진최적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페이스북, 트위터의 등장과 이를 사용하는 연예인과 유명인들로 많이 알려지고, 소셜전문가에 의해 포장이 되어 페이스북 마케팅과 트위터마케팅이 새로운 인터넷마케팅의 필수처럼 여겨지지만 여전히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은 인터넷마케팅의 기본이며 핵심이다.

정리해보면 소셜미디어마케팅은 당장의 매출보다는 이미지관리가 필요한 큰기업에서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은 매출 증대가 필요한 중소업체에 적합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