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 구글 검색 알고리즘 “허밍버드” 적용

해외온라인마케팅, 검색엔진마케팅(SEM)을 진행하는 경우 구글 검색엔진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빠른 대응을 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에 간단히 새로운 구글 검색 알고리즘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은 15주년을 맞아 재밌는 구글 두들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검색의 제왕 답게 15주년에 허밍버드(Hummingbird) 라는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허밍버드 알고리즘은 이미 국내 네이버도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운영중인 “생각한대로 검색해보세요”와 비슷한 대화 서술형 자연어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네이버는 아직 단순한 형태로 베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단순히 키워드로 단어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대화처럼 검색창에 넣었을 때도 내용에 포함된 동의어와 대체어 등을 분석하여 문맥과 검색의도에 더 적합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물론 기존 단어형 검색에 적응되어 그것이 더 편리할 수 있지만 음성을 통한 검색시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한 검색 성능과 더불어 보다 관련성 높은 검색결과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이 전체 검색쿼리의 90%이상 허밍버드 알고리즘 영향을 끼치며 이미 몇주전 부터 적용되어 검색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전체 검색의 90%이므로 검색결과의 많은 변화를 예상할 수 있지만 이에 따른 검색 순위 하락으로 충격을 받은 경우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있어서도 한두 단어 중심의 검색양이 많은 키워드에 의존하는 것보다 허밍버드 알고리즘의 특징처럼 대화형 검색어를 고려한 다양한 키워드로의 유입을 위한 준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최근 구글은 검색 키워드의 암호화의 확대와 더불어 전체 검색의 큰 변화를 통해 현재는 물론앞으로 검색시장도 예측하고 주도하려는 의도를 알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통한 빠른 검색을 주도한 구글은 허밍버드를 통한 대화형 음성 검색을 선도하고 스마트폰 등 모바일 검색 장악력을 높이는 큰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해외 온라인 마케팅, b2c, b2b 바이어발굴 등 해외 홍보용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이에 대한 검색엔진최적화(SEO)의 방법적인 신속한 대응이 필요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