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효용성은?

검색엔진최적화(SEO)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효용성은?

최근들어 검색엔진최적화의 테크닉적인 것보다는 검색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눈과 노력.. 서비스와 제품, 타겟 고객의 대한 이해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블로그 글을 올렸다. 

해외에는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필요와 수요로 인해 일반인들도 쉽게 검색엔진최적화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검색엔진최적화(SEO) 소프트웨어가 많이 보편화되어 있다. 이들 검색엔진 최적화(SEO) 전문 프로그램들은 링크분석, 검색순위를 보기 좋게 정리하여 보여주는 기능과 검색엔진등록, title, meta태그 자동 작성 기능이 주 기능으로 무료도 있지만 기능에 따라서 비용을 받는 것도 있다.

변화 무쌍한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대응하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검색엔진최적화 소프트웨어가 있을까?

그저 단어만 넣으면 검색엔진최적화가 된 웹페이지가 뚝딱 나오는 소프트웨어가 실제로 얼마나 효과적일까?

검색엔진최적화 프로그램의 효용성에 대해서는 외국 SEO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사용할 가치가 없다는 쪽의 의견이 많다. 필자도 검색엔진최적화 프로그램을 몇개를 이용해봤지만 실제로 큰도움은 되지 않았다. 검색 순위 확인하는데 조금 편리할 뿐지만 그것도 단순히 순위만을 확인하는 것보다 경쟁업체 순위분석과 해당 키워드로 나오는 다른 검색결과 페이지를 직접 보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각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를 이용하면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진행하는데 부족함이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별도의 검색엔진최적화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은 거의 못느낀다.

키워드 분석부터 로그분석까지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Google Adwords Keywords Tool, Google Analytics 등) 만으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또한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다양한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도 있어서 구글 페이지랭크, 백링크 수 외 다양한 SEO 도우미 기능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처음 접하는 초보라 하더라도 기본(?)부터 하나씩 직접 찾아보고 접해서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지 조금 편리한 검색엔진최적화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을 의지하는 것은 좋지않다. 그런 검색엔진최적화의 테크닉 적인 것은 간단한 검색이나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만으로도 충분하다.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서비스와 제품, 타겟고객에 대한 이해와 트렌드를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런 검색엔진최적화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해외 검색엔진용으로 국내 검색엔진최적화 용으로는 더욱 쓸모없다. 국내 이런 종류의 소트트웨어들은 그렇지 않은 것도 있지만 대부분 어뷰징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부분 네이버를 활용한 프로그램들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카페리, 지식인, 블로그 등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한다.

이들 프로그램은 검색엔진최적화라기 보다는 네이버 최적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의문이다.

편리한 html 에디터에 익숙해져서 웹사이트를 만든 친구보다 html을 메모장이나 직접 코딩하는 에디터로 만든 친구가 나중에 html과 웹사이트 제작에 대한 이해는 물론 나중에 html 에디터로도 더 잘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제작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국내든 해외든 프로그램이 찾아주고 보여주는 데이터의 편리함으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하는 것에 익숙해 지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 과정이 지난 후, 필요에 따라 SEO프로그램도 선택하여 제대로 활용할 수 있고 그 가치와 효용성도 분별할 수 있는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