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없이 “역직구” 성공 없다!

검색엔진최적화 없이 역직구 성공없다“직구”라는 단어는 원래 야구 용어가 아니었나?
요즘 “직구”라고 하면 국내에서 해외 쇼핑몰에 판매하는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것을 뜻한다. 반대로 “역직구”라는 이상한 말도 생겨났다.


해외 소비자들이 국내 쇼핑몰의 제품을 직접 구입하는 것으로 직구의 반대 개념으로 사용하는 기사를 보았다.  우리 입장에서는 역직구는 바로 “수출”인 것이다.

이제 안방에서 전세계 물건을 구입할 수 있듯이 반대로 전세계인들이 안방에서 우리제품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생긴 셈이다. 

국내 쇼핑몰 솔루션 제작업체들이 포화된 국내 시장보다 해외로 눈을 돌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뭔가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보인다. 해외 판매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것이 검색노출이 얼마나 잘 될 수 있는가 이다. 다시 말하면, 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해졌다는 의미다.

해외 시장에서 판매를 하고자 한다면 경쟁은 글로벌 업체와 하는 것인데 쇼핑몰 솔루션 자체의 검색엔진최적화 상태부터 해외 쇼핑몰에 뒤쳐진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업체에서는 솔루션을 보완(?)하기도 했지만 내부 최적화 수준은 구글이 제공하는 검색 가이드라인도 못따라가는 상당히 뒤떨어진 수준이다. 

쇼핑몰 솔루션 자체의 최적화 상태가 부족하다보니 외부 검색엔진최적화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상태로 입점업체들은 매출 증대를 위해 seo 비법을 찾아 위험(?)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쇼핑몰 솔루션업체는 검색엔진최적화 보다는 당장 수익쉐어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키워드광고 대행에 더 관심이 있는 것 같다. 더구나 국내 네이버 환경에 길들여진 국내 사업자는 키워드광고는 당연히 해야 할 것으로 여기고 있으니 키워드광고대행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물론 기획, 개발 단계에서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은 쇼핑몰 솔루션을 쉽게 고칠 수 없고, 기존 국내 고객과 해외 판매를 위한 고객을 구분하여 솔루션 제공하는 것도 어려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키워드광고만으로는 해외에서의 성공은 어렵다.

제품 또는 서비스관련 다양한 키워드의 유입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SEO 작업이 기본적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순수 검색에 의한 유입확보 없는 역직구는 당장 눈앞의 매출을 위해 키워드광고 또는 다른 광고를 진행할 수 밖에 없고 그렇게되면 발전 보다는 연명하는 수준에서 크게 성장하기 어려울 것이다. 해외에서의 승패는 검색노출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가가 중요한 관건이다. 물론 키워드광고도 함께 병행하면 더 빠른 성과를 올리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가 삼성을 제치고 급성장을 하고 있다는 기사를 많이 접한다. 일부 사람들은 급성장하였지만 순이익은 없을 것이라고 했지만 예상을 깨고 거의 1조에 달하는 이익을 거둬들였다. 샤오미가 이런 큰 이익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은 전통 매체를 통한 대규모 마케팅이 아닌 입소문을 활용한 인터넷 포럼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광고비를 상당히 절감할 수 있었던 것도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런칭하여 소위 말하는 “역직구”를 성공적으로 이끌려면 물론 공격적인 마케팅 예산을 투자하면 좋지만 보다 효율적이고 저렴하면서 지속적으로 유리한 마케팅 방법을 잘 선택해야 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SEO는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인터넷 마케팅 요소이다.

지금이라도 국내 쇼핑몰 솔루션 업체는 검색엔진최적화를 잘 고려된 솔루션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내 소비자는 “직구”로 해외에서 수입은 더 늘어나더라도 “역직구”로 국내 쇼핑몰 업체들은 웃을 수는 없을 것이다. 

2 thoughts on “검색엔진최적화(SEO) 없이 “역직구” 성공 없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