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 웹마스터 도구 등록 (?)

구글SEO = 구글 웹마스터도구, 네이버SEO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바이두SEO = 바이두 웹마스터도구 등록(?)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

SEO, SEM 관련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문의와 상담을 접하게 되는데 최근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구글SEO = 구글 웹마스터도구, 네이버SEO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바이두SEO = 바이두 웹마스터도구로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는 검색엔진최적화를 돕는 하나의 도구일 뿐 그 자체가 검색엔진최적화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했다는 그 자체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완성한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준비 중 한 과정을 했을 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해외 마케팅의 필요에 의해 일본seo를 위해 야후재팬에서 검색상위노출을 원한다고 야후재팬 웹마스터 도구를 찾는 분도 있는데 야후재팬은 이름 야후이지만 검색은 구글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어서 검색결과는 구글과 동일합니다. 야후로 같은 이름의 야후닷컴의 경우 빙(bing)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어서 ms의 빙과 검색결과가 같습니다.

물론 해외라도 국가별 검색 점유율에 따라 가장 중요한 웹마스터 도구만 활용하면 됩니다. 영어권과 일본seo를 위해서는 구글 웹마스터도구, 중국은 바이두, 러시아는 yandex 웹마스터 도구, 국내 네이버 웹문서 최적화를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하면 됩니다.

아래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이것은 바이두, 빙, yandex 웹마스터 도구는 물론 국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도 해당되는 내용으로 웹마스터 도구에 포함된 기능과 도구의 차이는 있지만 웹마스터도구의 뜻과 사용하는 이유, 필요한 사용자등은 참고할 만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웹마스터 도구란?

웹마스터 도구는 사용자가 사이트의 Google 검색결과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Googl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가입하지 않아도 Google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긴 하지만, 가입하면 Google에서 사이트가 어떻게 검색되는지를 알 수 있어 검색결과 실적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는 이유

내 사이트의 Google 검색결과 실적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1. Google에서 내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합니다.
2. Google에서 크롤링하려는 새로운 콘텐츠를 제출하고 검색결과에 표시하고 싶지 않은 콘텐츠는 삭제합니다.
3. 시각적으로 눈길을 끄는 검색결과를 제공하도록 콘텐츠를 만들어 모니터링합니다.
4. 사이트 실적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최소화하며 사이트를 관리합니다.
5. 사이트가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멀웨어 또는 스팸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해결합니다.

Google 검색 및 전 세계의 모든 사용자에게 내 사이트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게 하는 검색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트래픽을 더 많이 발생시키는 검색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검색결과 사이에서 제품 가격, 회사 연락처 정보, 이벤트 등이 강조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어떤 사이트가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 휴대기기에서 검색하는 방문자에게 내 모바일 사이트가 높은 순위로 표시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 권장 사용자

웹사이트가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에서 전문가, 초보자에서 고급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웹마스터 도구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웹마스터나 마케팅 전문가를 고용하는 사업가: 웹마스터 도구 사용법을 몰라도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 알고 기본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마스터나 마케팅 전문가를 고용하여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한 웹사이트 설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스스로 웹사이트의 모든 보고서에 대한 액세스와 제어 권한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또한, 내 사이트의 검색결과 실적 상황을 잘 알면 사이트와 관련한 중요한 사업상의 결정을 내릴 때 유용합니다.

2. SEO 전문가 또는 마케팅 담당자: 온라인 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경우라면,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순위를 최적화하며, 검색결과 게재순위를 바탕으로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대한 기술적 결정을 내리거나 웹로그 분석, Google 트렌드, 애드워즈와 같은 다른 Google 도구와 함께 정교한 마케팅 분석을 할 때 웹마스터 도구의 정보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3. 사이트 관리자: 사이트 관리자는 사이트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합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서버 오류, 사이트 로드 문제, 해킹 및 멀웨어와 같은 보안 문제 등을 쉽게 모니터링하거나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의 유지보수나 수정 등이 검색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웹 개발자: 사이트의 실제 마크업이나 코드를 작성할 때 웹마스터 도구는 구조화된 데이터의 오류와 같은 일반적인 마크업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 구글 도움말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4559176?hl=ko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