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변화를 주다. Why?

최근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에 따른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접속량 증가에 구글이 겁이 났을까요? 
사용자 위주의 편리성을 반영하기 보다는 심플한 구글의 모습만을 유지했던 기존의 모습과는 달리
오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가 변경되었습니다.
제가 관리하는 업체의 키워드인  “3d scanner”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2010년 4월에 캡쳐한 것과 오늘 캡쳐한 것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과거(2010년 4월)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과거(2010년 4월)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변경된 구글의 검색결과 페이지
변경된 구글의 검색결과 페이지
처음에는 구글 코리아만 국내의 독특한 환경과 분위기(?)를 구글도 수용해서 네이버, 다음과 같이 변경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구글닷컴의 검색결과도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자세히 보면 구글 로고 색감도 좀 변경이 되었습니다.
색감이 어떻게 바뀌었다고는 구체적인 설명은 좀 어렵지만 첫페이지 구글 로고와 비교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바뀌기 전의 구글의 검색결과 로고
바뀌기 전의 구글의 검색결과 로고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의 바뀐 로고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의 바뀐 로고
검색창도 검색결과 페이지 만큼의 폭으로 맞춰져 좀 더 깔끔해진 느낌입니다.
구글 상단 검색창
구글 상단 검색창
구글 하단 검색창
구글 하단 검색창
좌측의 검색옵션을 친절하게 더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고, 시간대별로 검색결과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의 변경이 아니므로 검색순위의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이번 구글 검색결과의 변경은 여러모로 시사하는 점이 
큰 것 같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떠오르면서 검색엔진을 통한 정보보다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지인을 통해 얻어지는 정보의 가치를 더 두게되고 그러면서 검색엔진의 필요성과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을까 예상되는데 어떻게든 검색엔진측에서 떨어져 나가는 수요을 잡아야겠죠? 결국, 구글도 사용자 편의나 실시간 검색 등을 더 고려할 수 밖에 없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공존할지 아니면 구시대는 가고 신시대가 도래할 지 
검색엔진최적화와 마케팅 일을 하는 저로서는 관심과 두려움 반반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2 thoughts on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변화를 주다. Wh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