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VS 해외 검색엔진 검색결과의 차이와 바램

검색엔진의 진화는 실로 빠르고 눈부시다(?)
정보 검색의 도구에서 시작한 검색엔진은 이미 마케팅의 도구로서도
그 기능을 인정 받고 있으며 많은 광고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약진이 두들어져 지금은 거의 독보적인 상태이고
국외에서는 구글이 그 명성을 높이고 있다.

국내 검색엔진과 국외 검색엔진은 둘다 검색엔진(search engine)이지만
검색방식과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에는 그 차이가 크다.

국내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에  등록심사비를 주고 홈페이지 제목, 홈페이지 설명 등을 기입하게 되며 이렇게 등록된 내용이 서퍼의 심사를 통해 검색엔진에 등록이 완료된다. 그래서 검색을 하면 등록할 때 심사 후 등록된 내용을 기준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준다.

반면에 해외 검색엔진의 경우는 Search Robot이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 즉 메타정보나 텍스트 등을 일정주기로 수집하여 모아 놓았다가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유료 등록심사가 필요없으나 다만 홈페이지를 검색엔진이 인식할 수 있도록 유의하여 제작을 하여야 한다.

검색결과를 말하자면..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정보를 검색한다기 보다는
광고를 검색하며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듯하며 자체에 광고인지 아닌지도 구분이 어렵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검색결과를 통합하여 보여줌으로써 선택을 폭을 넓혔다.

이에 비해 국외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는 홈페이지 자체에 있는 내용을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의해 보여주지만 적어도 국내 검색결과와 같이 위에서 아래로 어느정도까지 광고로 도배되어 있지는 않으며 인터페이스가 더 단순하여 순수 정보검색결과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국내 국외검색엔진 어느것이 더 좋냐는 것은 검색을 하는 네티즌 각자의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어도 국내검색엔진에게 바라는 것은 통합검색을 했을때 광고보다는 정보를 더 많이 보고싶다는 것이다.

이제 국내 네티즌들도 광고수익중심의 정보검색이 아닌 광고검색엔진에 지쳐가고 있으며 이용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깨끗한 클린검색엔진을 바라고 찾을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