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보다 구글 사용자가 더 많아지길 바라는 이유

네이버보다 구글 검색엔진 사용자가 더 많아지길 바라는 이유

구글 검색엔진 사용자가 더 많아지길 바라는 이유
구글 검색엔진 사용자가 더 많아지길 바라는 이유

블로그 제목이 좀 네이버에게는 좀 도발적인가요? 네이버에서 이 글을 보면 https://www.seosem.kr을 검색제외하거나 불이익을 주진 않을까하는 염려도 됩니다. 국내 검색엔진이라고 하면 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등 여러개인데 하필 네이버를 걸고 넘어지는가 하면 당연히 네이버는 국내 검색엔진의 검색점유율(60%이상)을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검색엔진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다음, 네이트 등 기타 검색엔진은 사실 언급할 필요도 없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마케팅 & 소셜미디어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마케팅 & 소셜미디어최적화

해외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가 보편적이고 웹마스터나 블로거 뿐 아니라 인터넷에서 사업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지는 키워드입니다. 그에 따라 검색엔진최적화 전문이라고 하는 사람도 업체도 넘쳐 납니다. 또한 저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노하우와 경험을 블로그나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 마케팅 포럼을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소셜미디어 컨퍼런스
검색엔진, 소셜미디어 컨퍼런스

심지어 해마다 미국의 여러도시나 유럽에서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엔진마케팅 관련 컨퍼런스가 열려서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여 검색엔진에 대한 새로운 소식과 정보,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의 새로운 기술이나 최근에는 블로그를 비롯한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최적화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나 검색엔진 마케팅 관련 도서도 많이 출판되어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인터넷마케팅의 기본이고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에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정보를 찾아 공부를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규모가 작은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는 경우 직접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로 여러곳에 강의하기도 하며 실제로 눈에 보이는 성과를 거둔 분들도 처음에는 자기 자신의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최적화하기 시작하면서 노하우를 터득하게 되어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까지 된 것입니다.

국내는 어떤가요?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요? 그리고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국내에도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마케팅 강의나 세미나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다음 등 검색포털을 대상으로 얼마나 깊이 있는 내용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실질적인 기술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수박겉핥기식이나 코끼리 뒷다리 잡는식의 강의는 개인적으로 좋지 않다고 봅니다.

비정상적인 아니 국내만이 가지는 네이버식의 검색환경에 익숙해져버려 검색엔진최적화는 그저 하나의 꼼수로 활용하는 테크닉정도로 여겨지는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왠만한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키워드광고로 도배되어 있어서 스크롤을 내리지 않으면 정상적인 검색결과를 찾기가 어려울 정도지만 오히려 키워드광고를 하는 업체를 더 인정하고 믿어주는 분위기가 되어버렸습니다. 국내 검색포털의 환경에 네티즌이 완벽히 적응을 한 것 같습니다.

결국 키워드광고는 대한민국 인터넷 비즈니스를 할려면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어 버렸습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검색의도에 가장 적합한 검색결과를 찾아 줄 수 있도록 설계하여 디자인합니다만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의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는 얼마나 키워드광고를 효율적으로 노출할까에 초점이 맞춰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각각 새로운 검색서비스(네이버 시퀀스검색, 다음 통합웹검색, 네이트 시맨틱검색)라고 인터넷 뉴스 기사도 나오고 자체 홍보도 하지만 실질적으로 일반 네티즌은 느낄 수 없는 죽은 서비스를 이쁘게 포장만 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시퀀스 검색, 다음 통합웹검색, 네이트 시맨틱 검색.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 이들 검색서비스를 제대로 경험해보신 분 답글 좀 달아주세요! 달라진거 직접 느끼셨나요?

해외 검색엔진 구글, 빙, 야후의 경우 이미 정해진 검색 알고리즘이 있습니다. 이 원칙과 기준에 의한 검색 질서는 모두에게 평등해야 하고 기준이 임의로 흔들려서도 안됩니다. 네이버, 다음 등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한마디로 연구불가입니다. 알고리즘이 있어도 알고리즘 위에 절대적인 힘을 행사하는 파워가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검색엔진에서 검색한 후 키워드 광고를 제외하고 웹사이트 검색결과를 확인해보세요. 검색등록 심사비로 198,000원씩 받아 챙기고서는 이제 쇼핑몰과 웹사이트는 검색결과에서 찾아보기 힘들어 졌습니다. 뿐만아니라 웹사이트 검색 결과로 나오는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보면 키워드와 관련성이 떨어지는 사이트가 대부분 상위로 나오고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와 관련성, 정보성이 높은 사이트는 대부분 하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특히 검색횟수가 많거나 상업적인 키워드 일 수록 더 심합니다. 이것도 결국 검색포털의 키워드광고 수익과 키워드 광고주들 때문입니다. 키워드 관련성도 내용도 엉성한 순수 웹사이트 검색결과는 반대로 키워드 광고를 클릭률을 높이게 됩니다. 네티즌의 입장에서는 검색결과로 나오는 사이트나 쇼핑몰 방문해봐야 관련성도 질도 떨어지고 이상하니깐 결국 키워드광고에 나온 업체만을 더 신뢰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파트너 의식없습니다. 국내 포털은 검색엔진최적화를 자기네들 키워드광고 수익을 저해하는 악의 축(?)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한 때 클릭에 따라 검색 순위가 좌우 되던때에 프로그램적으로 클릭수를 유발하여 검색순위 장사를 하며 소위 검색엔진최적화 한다던 업체가 있었습니다. 결국 국내 검색포털의 업무방해 죄로 고발 당해 벌금을 물었습니다.  클릭수를 임의로 유발한 그 업체의 잘못도 있지만 클릭수로 순위를 결정하는 엉성한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더 문제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검증하고 테스트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엔진은 서로 상생의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는 초보를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라고 자체 제작하여 pdf파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를 통해서 알고리즘의 변화와 검색순위에 영향을 주는 소식을 상세하게 전하고 있습니다. 국내 검색포털은 어떻습니까? 네이버에서 네이버 알고리즘에 대해 언급하는 것 들어보셨나요? 뉴스기사로 네이버 콜렉션랭킹의 우수성을 알리는 내용을 접하긴 한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꼼수로 순위를 올리는 불법적인 행위가 아닙니다.

웹사이트나 블로그, 쇼핑몰을 기획 단계부터 어떤 목적과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지를 분명히 생각하게 하고 그에 따른 키워드를 분석하여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하고 각 페이지별 타이틀과 메타태그 정보를 통해 검색로봇이 각각 인덱싱할 수 있도록하며

주기적인 컨텐츠 업데이트로 검색로봇의 방문을 유도하는 등 검색엔진 친화적인 기술로 외부에서 웹사이트나 쇼핑몰의 존재를 알고 접근을 쉽게 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국내에는 웹사이트가 제작되어 있고 그것도 여러 언어로 제작되었지만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고려없이 제작되어 무용지물로 웹에 존재하는 웹사이트, 쇼핑몰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인터넷이라는 것이 net으로 서로 통하지만 외부와는 완전 단절된체 거의 죽어있거나 키워드광고로 비싼 산소를 공급받고 있는 것이 국내 웹사이트나 쇼핑몰 형편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여러해 해오면서 국가적인 낭비가 심하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공공기관, 국가기관 심지어 국내의 무역포털이라고 하면서 검색엔진최적화 고려없이 제작되고 운영되어

또 다시 키워드광고로 소중한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지.. 또한, 해외 수출을 목적으로 국가로 부터 지원을 받았던 받지 않았던 언어별로 웹사이트는 만들어 놓았지만 회사명으로 조차 검색이 안되는 사이트가 얼마나 많은지 답답합니다. 이들 사이트들은 그들의 존재감을 느끼지 못하니깐 또다시 키워드광고부터 찾게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비정상적인 국내 검색 환경으로 인해 검색엔진최적화에 무관심하게 되면서 국가적인 낭비를 초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급성장으로 트위터, 페이스북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국내 원조 소셜네트워크사이트라고 볼 수 있는 싸이월드는 어떤가요?

싸이월드는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했을까요? 전혀 고려하지 않은, 아니 눈꼽만큼도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개인 홈피 하나라도 찾아 들어가기 위해서는 싸이월드에서 검색하지 않는한 찾을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은 대표적인 국내 유명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 국내 토종 검색엔진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자기네들 배만 불리는 식의 성장은 바라지 않습니다. 수많은 국내 소상공인들의 돈을 검색엔진등록 심사라는 명목으로 받아챙기고 지금에 와서는 완전히 방치해버리는 행태를 보면서 차라리 구글, 빙 같은 해외 검색엔진이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누렸으면 하는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해외 검색엔진인 구글의 점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검색포털인 네이버, 다음 등이 정신차리고 검색포털의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와 훌륭한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길 바랍니다.

25 thoughts on “네이버보다 구글 사용자가 더 많아지길 바라는 이유

  1. 우와 좋은 지적인것 같습니다 저도 실제로 김색은 구글, 야후 사용하고 사전하고 지식 검색만 다음이나 네이버 봅니다. 왜냐면 검색 결과가 처참하기 그지 없기 때문이죠…

  2. 와우 이런 주옥같은 글은 정말 처음 봅니다.

    참으로 타겟을 정해놓고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브로드밴드 전체를 걱정하는 마음이 뭍어 나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인사드리겠습니다.

  3.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중인데 블로그 제목에 키워드 바꿀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네이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타이틀 제목 외에 편집하는게 없나요?; 각 게시글마다 타이틀 제목 넣고싶은데 방법이 궁금합니다 ㅠㅠ

    1. 블로그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주체에 따라 블로그 설정이 다른 것 같습니다. 티스트리의 경우는 소스변경이 가능하여 글마다 블로그 제목이 타이틀로 설정이 가능합니다만 네이버 블로그는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4. 미국에서 SEO/SEM 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G+을 통하여 이 블로그를 알게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SEO 쪽에 종사하는 한인이 거의 없어서 매우 반가웠습니다. ^^
    한국과 미국 유저들의 search engine에 대한 인식이 다른 것 같습니다. 어쩌면 Naver 와 Daum 이 자리를 잡으면서 광고 위주의 SERP 로 되면서 유저들도 그것에 적응이 된게 아닌가 합니다. 구글과 야후도 선두주자들을 따라 가려고 비슷하게 Category 별로 (베스트 웹문서, 블로그, 뉴스 차례로) 결과나 나오는 것을 볼수 있네요.
    아주 디테일한 블로그 포스트 감사합니다.

    1. 미국에서 SEO/SEM 일을 하신다니 반갑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국내는 해외와는 많이 다른 양상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구글도 네이버를 의식해서인지 다른 나라의 구글과는 다른 검색결과와 형태를 보여주는데 긍정적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앞으로 좋은 정보 공유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5. 안녕하세요. 저도 위의 댓글자처럼 미국에서 SEO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에 팬다 때문에 난리났었죠)
    최근 저희 회사가 한국 웹사이트에 대한 네이버와 다음 SEO를 하려고 제가 리서치 중 대기권탈츨님의 블로그로 오게 되었습니다.
    네이버/다음 SEO에 대한 정보를 찾는게 왜 이리 힘든지 궁금했는데 님의 글이 많은 의문점을 풀어 주셨네요.
    앞으로 국내 SE도 돈의 양 보다는 컨텐트의 질을 부추길 수 있도록 바래며 자주 님의 블로그 들리겠습니다~

  6. 역시 돈이 먼저였던 거군요. 잘 보았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쓰는 사람도, 읽는 사람도 서로 winwin 하고자 하는 것인데 우리나라의 경우엔 중개자가 틀어버린 꼴이군요. 안타깝네요;;

    1. 검색엔진최적화를 단순히 순위를 올리는 꼼수로만 바라본다면 검색엔진 개발자에게도 결국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만들어진 검색엔진이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검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는 검색엔진의 질을 논하기 이전에 seo에 대해 어뷰징이나 스팸으로 간주해버리고 키워드광고 수익을 저해하는 요소로 치부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근데 이미 자리를 잡은 국내 포털의 긍정적인 변화는 기대하기 어려워보입니다. 관심 감사드립니다^^

  7. 저도 외국계 포탈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심이 가고 있어요.
    울나라것은 알기 힘든 것 같아요.

    주신 글에 크게 공감합니다.

  8. 안녕하세요 신현수님, G+에서 링크타고 들어왔습니다.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는 요즘 블로그 관리는 안하고 구글의 웹마스터 도움말 포럼에서 활동하고 있거든요.. 답변은 거의 저 혼자 하고 있지만요..
    SEO를 실행할때 한국 웹마스터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무엇이 불만인지 알겠더군요.
    혹시라도 시간되시면 가끔씩 들르셔서 포럼 활성화하는데 도움주셨으면 합니다.
    http://www.google.com/support/forum/p/webmasters?hl=ko
    그리고 영문 Help Forum도 살펴보시면 세계적인 추세도 알수 있구요.
    http://www.google.com/support/forum/p/webmasters?hl=en

    아쉬운게 위 댓글들에 보면 한국인 SEO들이 없지 않은데 도움말 포럼과 영문 Help Forum에서는 눈을 씻고 찾아보기 힘들더군요.
    얼마전 구글본사에서 Help Forum의 Top Contributor Summit이 있었는데 일본과 중국사람들은 있어도 한국사람은 한명도 없었던게 좀 안타깝더라구요.
    TC Summit 같은경우 구글이 전액(비행기 + 숙박 + 숙식) 지원해 주기 때문에 가볼만 합니다.
    http://www.google.com/events/tcsummit2011/
    게다가 세계 각지에서 초대받은 전문가들과 만나서 Networking 할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구요.
    내년에는 TC Summit에 참여하게 되는 한국사람들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글이 구글 광고글처럼 되어버렸는데 신현수님이나 위에 댓글다신 SEO에 종사하시는 전문가분들이 세계적으로 더 뻗어나갔으면해서 그냥 한번 써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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