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큐레이션 – 마케팅 선택의 필수 과정

마케팅 큐레이션 - 마케팅 선택의 필수 과정
마케팅 큐레이션 - 마케팅 선택의 필수 과정

인터넷이라는 인류의 혁명적인 도구를 기반으로 많은 플랫폼과 서비스가 만들어졌다. 이들 뿐만 아니라 유명 포털이나 검색엔진 이름들 뒤에 “마케팅”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참으로 다양한 인터넷마케팅이 존재한다. 검색엔진마케팅, 블로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소셜미디어마케팅, sns마케팅, 페이스북마케팅, 트위터마케팅, 구글마케팅, 네이버마케팅, 웹문서마케팅, 지식인마케팅, 카페마케팅 등 숨차서 모두 언급하기 힘들 정도다.

이제는 마케팅도 지혜로운 선택이 중요해졌다. 

최근 핀터레스트(pinterest)라는 SNS 서비스가 미국에서 링크트인(Linkedin)을 제치고 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핀터레스트를 소셜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라고 자신이 좋아하거나 관심있는 분야의 이미지, 사진을 손쉽게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한다. 여기서 큐레이션(curation)이란 용어가 미술관, 박물관 큐레이터의 일에서 비롯된 것으로 정보를 선별하고 요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핀터레스트의 성공적인 모습을 볼 때, 정보 획득을 위한 도구 보다는 정보 과잉 시대에 제대로된 정보를 선택하는 것, 즉 정보의 큐레이션이 중요해 졌다. 마케팅에도 큐레이션이 필요하다. 내게 맞는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 큐레이션은 어떤 마케팅이 적합한지를 골라 시기적절하게 선택하고 적용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여러 고객사나 마케팅 담당자를 만나 이야기를 해보면 각 분야 마케터나 전문가들에 의해 포장되는 각종 마케팅과  마케팅 성공 사례에 현혹되어 마케팅 큐레이션없이 맹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대부분 SNS나 인터넷이나 마케팅 세미나, 강좌를 통해 얻어진 정보를 통해 얻고 있었다. 막상 마케팅 전문가에게 이야기를 들으면 혹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이나 하지 않으면 트렌드를 못따라 뒤쳐질 수 있다는 위기감과 동시에 진행할 경우 얻을 수 있는 마케팅 효과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유행하는 SNS 트위터, 페이스북 마케팅 세미나나 관련 마케팅 강좌는 일반적인 사례와 마케팅 지식을 전달할 뿐이다. 전문가나 남들이 말하는 마케팅 성공 사례라고 하는 것은 그들만의 것이거나 참조 사항일 뿐이다. 

서비스, 제품과 타겟 고객에 대한 충분한 이해, 그리고 경쟁자에 대한 분석, 광고/홍보 인력과 예산 등의 종합적인 관점과 냉정한 판단으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미 장기간 진행되고 있는 마케팅이나 단기간 진행된 마케팅에 대한 분석을 통해 더 나은 마케팅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마케팅 큐레이션은 넘쳐나는 마케팅의 홍수시대에 생각없이 휩쓸려 내려가지 않고 가야할 방향을 잃지 않고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데 꼭 필요한 과정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