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만으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완성할 수 없는 이유

워드프레스 등 플랫폼만으로 대체할 수 없는 검색엔진최적화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 너무나 평범한 탓에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관공서나 업계의 움직임이 기사화 되기도 하는 것이 대한민국 SEO의 현주소입니다. 그렇다보니 시청 웹사이트 제작 자체가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제작하는 것이 기삿거리가 되기도 하면서 검색엔진최적화와 워드프레스를 연관하여 생각하는 분들도 많아 졌습니다.

해외에는 인터넷 생태계 자체가 국내와는 달라서 웹사이트 기획 제작 단계에서 검색엔진최적화는 필수적 고려대상이고 그렇다보니 웹사이트나 쇼핑몰 제작 플랫폼도 SEO를 고려한 상태입니다.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 워드프레스, 그걸 기반으로 커머스 사이트(쇼핑몰)을 만든 woocommerce나, 쇼핑몰 플랫폼으로는 가장 많이 알려진 마젠토, 오픈카트, 프레스타샵 등 은 국내 무료쇼핑몰과는 달리 검색엔진최적화와 웹표준 등이 기본적으로 고려된 상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하면 무조건 “검색엔진최적화 되었다”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조금 유리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의 완성은 아닙니다.

물론 국내의 쇼핑몰 제작 관행에 따른 이미지 위주의 쇼핑몰이나 네이버 아래의 기형적인 웹환경에서 비롯된 이미지 덩어리 또는 플래쉬 범벅의 웹사이트보다는 나을 수 있지만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하는 목적을 이루는데 최적화된 플랫폼 그 자체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국내 경쟁이 아닌 해외에서 외국업체의 웹사이트나 쇼핑몰과 경쟁해야 한다면 더더욱 기획단계 부터 또는 제작 이후 지속적인 검색엔진최적화의 관리는 필요합니다. 이에 플랫폼만으로는 검색엔진최적화가 부족한 6가지 이유를 정리해 봅니다.

1. 기획단계에서의 SEO 고려는 필수

워드프레스이기 때문에 마젠토이기에 검색엔진최적화는 해결되었다고 생각하고 기획단계에서 “SEO”에 대한 고려없이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제작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플랫폼 자체를 너무 맹신하는 것으로 다양한 키워드로 접속 및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2. 플랫폼 테마의 불완전성

워드프레스, 마젠토 등 유명한 플랫폼에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테마를 제작하여 판매하거나 무료로 배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료이건 무료이건 이들 테마는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에 의해 제작된 것이 아니기에 종종 치명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추가적인 최적화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단순 테마 제작자의 홍보문구 “SEO 완벽대응” 등을 과신해서는 안됩니다.

3. SEO를 돕는 플러그인, 익스텐션, 모듈 등은 도구일 뿐

워드프레스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어서 편리하게 하거나 관리를 돕는데 SEO, 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이것들은 검색엔진최적화를 이루어가는데 좀더 편리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지 자동으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활용될 때 비로소 좋은 도구로 성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4. 진화하는 검색엔진과 치열한 글로벌 경쟁을 위해

국내에서의 경쟁이라면 네이버 키워드광고 관리를 더 신경쓰지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도 점점 SEO는 중요해지고 있고 더구나 글로벌 업체와의 경쟁이라면 당연히 플랫폼 자체의 검색엔진최적화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플랫폼은 기본적인 조건인데 해외 경쟁업체의 경우 동일한 플랫폼으로 제작하더라도 검색엔진최적화의 여러요소를 관리할 경우 경쟁에서 밀릴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또한, 구글, 바이두 같은 해외 검색엔진은 검색의 질(quality)를 높이기 위해서 검색 어뷰징이나 스팸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색엔진 알고리듬을 개선, 개발합니다. 이에 따른 대응은 결국 플랫폼이 해줄 수는 없습니다.

5. 플랫폼은 사이트, 쇼핑몰 자체에 제한적

워드프레스, 마젠토 등은 제작 솔루션으로 검색엔진최적화가 사이트, 쇼핑몰 자체에 제한적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on-page최적화 off-page최적화로 구분할 수 있으며 둘다 웹사이트 내부는 물론 외부적인 요소들도 관리되어야 하는데 플랫폼의 최적화로는 분족합니다. 또한 구글 어낼리틱스나 다른 로그분석도구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응/조치할 수는 없는 것이 플랫폼의 한계이기도 합니다.

6. 검색엔진최적화는 사람이 최선 BEST이다.

위에서 언급도 부분을 종합해보면 최적화된 플랫폼은 검색엔진최적화의 편리함, 기본적인 SEO 환경으로 전혀 고려되지 못한 사이트보다는 좋지만 결국 같은 플랫폼 경쟁자나 해외홍보용일 경우 또한 검색엔진의 변화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최적화는 “사람”이 해결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검색하는 주체도 결국 사람이기에 고객에 대한 이해는 결국 플랫폼으로는 완벽히 대체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검색엔진과 검색엔진최적화, 경쟁업체와 접속 현황분석과 대처 방법 등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