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Posted on Posted in 검색엔진최적화(SEO)

SEO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SEO 검색엔진최적화 삼시세끼

SEO 비용 지출은 과연 필요한가?

비용을 지출하기에 앞서 가격 대비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고민합니다.
요즘은 가격비교 사이트도 있고 검색을 통해서 그리 어렵지 않게 같은 제품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서비스 같은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나 아주 저렴한 가격 또는 예상하지 못한 서비스 금액이라면 고민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2000년부터 지금까지 SEO 작업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입장에서 많은 고객의 고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SEO를 요청한 고객에게 제안한 견적 금액이 고객에게 무리한 금액인지는 고객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동일한 조건일 때, 키워드광고와 비교하여 SEO에 대한 지불가치가 못하다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평가에는 동의를 할 수 없습니다.

검색 키워드광고도 상당한 장점이 있는 온라인마케팅 중 하나는 분명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키워드광고가 더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고, 검색엔진최적화 보다 더 적합한 경우도 분명 존재합니다.

하지만 저는 고객에게 확언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매일 먹는 쌀밥과 같은 필수요소이지만 키워드광고는 주식과 함께 추가로 먹어야 하는 보약과 같습니다” 라고..

 

SEO, 키워드광고와 비교

검색엔진최적화는 사이트,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서비스, 제품, 회사, 브랜드 관련하여 잠재고객으로 지속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작업 또는 컨설팅입니다. 하지만 키워드 광고는 키워드 마다 예산에 따라 클릭당 또는 노출당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를 키워드 마다 견적을 내는 SEO 대행사도 있지만 제 경우는 제품과 서비스 관련 전체 트래픽 개선을 목표로 작업 또는 컨설팅을 합니다. 따라서 키워드도 사이트나 쇼핑몰 전체 메인 키워드, 제품별, 서비스 키워드로 보다 많은 관련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키워드 단위로 광고 예산이 집행되는 것보다 저렴하면서 전환율도 더 높습니다.

키워드 광고의 경우 광고가 중단이 되면 트래픽도 완전 차단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서비스를 중단 하더라도 기존에 최적화 된 것은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순수 검색으로 접속되는 트래픽이 손실되지 않습니다. 물론 구글 검색엔진 등의 알고리즘 변화, 경쟁업체의 SEO 시행, 잘못된 콘텐츠 관리로 문제가 발생될 수는 있지만 패널티나 스팸으로 간주되지 않는 이상 트래픽이 급감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보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 전략의 약점이라면 최적화 분석, SEO 작업, 컨설팅, 그리고 콘텐츠 관리 등 검색최적화 수준을 끌어 올리는데 “시간”이라는 것이 소요됩니다. 키워드광고는 단기간이라도 지출되는 금액만큼 눈에 띄는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신뢰를 느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필수로 기본적으로 제품, 서비스 관련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얻은 키워드에 대한 노하우로 키워드 광고를 일정기간, 예산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SEO 없이 키워드광고 또는 배너광고만 한다는 것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밥은 안먹고 한약만 먹고 사는 사람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구글은 물론, 네이버 SEO도 필요한 이유

구글은 당연히 SEO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지만 네이버는 어떨까요? 네이버도 SEO를 적용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버 검색은 과도기적 애매한 검색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도 아니고 휘발유차도 아닌 두개의 기능을 접목한 차를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하듯이 네이버 검색은 하이브리드 검색이라고 할 수 있어서 사이트, 웹문서, 블로그 등의 검색 섹션별 네이버만을 위한 SEO전략이 필요합니다.

SEO로는 다양한 유의미한 키워드로의 트래픽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데 이런 키워드로 키워드광고를 낸다면 그 비용이 얼마나 지출될까요? 최근에 키워드광고비에 대한 부담으로 대안을 찾아 검색엔진최적화를 상담하는 고객이 증가했습니다.

국내 검색처럼 생각하고 SEO없이 키워드광고부터 진행한 경우, 심각한 부담을 느꼈고 효과도 떨어져 구글, 바이두 SEO를 상담을 하였습니다. 밥은 안먹고 한약같은 보약만 먹고 산 경우입니다.

SEO 비용은 사이트, 쇼핑몰 규모, 제품, 서비스 경쟁 현황,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 상태 등을 고려하여 견적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삼시세끼, 키워드광고는 보약

한달에 키워드광고비로 지출하는 것과 SEO 견적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어떤 것이 더 저렴하고 효과가 있는 마케팅인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삼시세끼는 포기하고 보약만으로 살 수 없습니다. SEO는 삼시세끼와 같고 키워드광고는 보약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시세끼 잘 챙겨먹고 적절히 보약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듯 인터넷 마케팅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