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 친화적인 리디렉션(redirection) 체크와 방법

리디렉션
출처 : teeky.org
리디렉션(redirection) 또는 리디렉트(redirect)는 여러가지 이유로 사용하여 원하는 페이지로 연결하는 기능을 하지만 잘못 사용하였을 때는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서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잘만 사용한다면 검색엔진에 잘 등록된 기존의 url이나 웹페이지를 PageRank나 백링크(backlinks)의 손실(?)없이 새로운 url이나 웹페이지로 연결시킬 수도 있다.

리디렉션의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 친밀도 체크하기

검색엔진최적화 Redirect Check

URL을 넣으세요

검색엔진 고려한 리디렉션(redirection) 방법에 대해 아래에 정리하였다.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한 301 리디렉션 방법들

  • 301 리디렉션 html

    .htaccess 파일이 이용한다. .htaccess파일은 기존 웹사이트 루트 디렉토리에 삽입하면 된다.

    option 1. Redirect 301 / http://www.new-url.com/this_is_my/long_url.html

    option 2. RewriteCond %{HTTP_HOST} ^new-url\.com [NC] 

                 RewriteRule ^(.*) http://www.yourdomain.com/$1 [R=301,L]


    301 리디렉션 PHP 

    The code below should be added at the top of the page.

    header(“HTTP/1.1 301 Moved Permanently”);

    header(“Location: http://www.new-url.com”);

    exit();

    301 리디렉션  ASP ( VB Script ) 

    <%@ Language=VBScript %>

    <%

    Response.Status=”301 Moved Permanently”

    Response.AddHeader “Location”, “http://www.new-url.com”

    response.end

    %>

    301 리디렉션  ASP ( JScript ) 

    function PermanentRedirect(strDestinationUri) {

    Response.Clear();

    Response.Status = 301;

    Response.AddHeader(“Location”, strDestinationUri);

    Response.Flush();

    Response.End();

    }

    “strDestinationUri” 은 절대 경로이어야 함.

    301 리디렉션  ASP.Net ( C# )

    <script runat=”server”>

    private void Page_Load(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Response.Status = “301 Moved Permanently”;

    Response.AddHeader(“Location”,”http://www.new-url.com”);

    }

    </script>

    301 리디렉션  JSP / JAVA

    <%

    response.setStatus(301);

    response.setHeader( “Location”, “http://www.new-url.com” );

    response.setHeader( “Connection”, “close” );

    %>


그 밖의 리디렉션 방법들(클라이언트 차원의 방법들)

Meta 태그 리디렉션

<META HTTP-EQUIV=Refresh CONTENT=”0; URL=http://www.new-url.com”>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 논란이 있는 리디렉션 방법으로 SEO전문가들도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렇게 추천할 만한 방법은 아닌 것 같다.

자바스크립트 리디렉션 ( 비추천 !! )

Option 1

<script type=”text/javascript”>

<!–

window.location = “http://www.new-url.com/”

//–>

</script>

Option 2 

<body onLoad=”setTimeout(location.href=’http://www.new-url.com’, ‘0’)” >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자바스크립트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무시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게는 좋지 않는 방법으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생각한다면 추천하지 않고 싶은 리디렉션 방법 중에 하나다.

2009년 1분기 중국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중국검색엔진시장점유율
참조 : ChinaTechNews

2009년 중국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Baidu.com : 59%
Google : 30.6%
Yahoo! China : 6%
Sogou.com(Sohu.com) : 0.8%;
Zhongsou.com : 0.7%,
Soso.com(Tencent) : 0.7%, 
NetEase.com : 0.4%.

예상대로 바이두가 59%의 중국검색엔진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구글의 바이두 보다 뛰어난 검색기능으로 드디어 시장 점유율 30%를 넘어섰다. 바이두의 경우 2007년 마지막 분기보다 조금 떨어진 점유율로 구글과의 중국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싸움에서 좀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의 두개 메이저 검색엔진의 싸움으로 피해를 보는 건 야후로 고래 싸움에 새우 등터지는 양상으로
다른 검색엔진의 사용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중국 정부의 구글에 대한 규제(?)가 있기는 하지만 구글의 시장 점유는 점점 늘어갈 것 같다.

Google의 경영철학

구글은 단순한 유명 검색엔진이 아닌 나에게 있어서 늘 연구대상이자 동시에 도전의 대상이며 매일 수십번 방문하여 이용하는 친근한 친구같은 존재이다.

새삼 오늘 구글의 경영철학을 보니 내가하는 일과 그속에서 만나는 고객 등 여러가지 깊은 생각에 잠기게 된다. 기술만이 전부가 아니라 좋은 기술과 함께하는 건전한 생각이 시너지를 발휘하는 것 같다.

구글에게는 국내 검색포털에게서는 느낄 수 없는 그 어떤 것이 있다.
뭘까?

Google의 경영철학

최고에 안주하지 않습니다
Google의 공동 창립자인 Larry Page는 “완벽한 검색 엔진이란 사용자가 뜻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고 원하는 결과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엔진”이라고 말합니다. 오늘날의 검색 기술 수준을 고려할 때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연구, 개발 및 혁신을 총체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Google은 이에 앞장설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검색 기술을 자랑하는 기업으로 인정 받고 있지만 Google의 목표는 보스톤의 사무실 책상 앞에 앉아 있든 본에서 운전을 하고 있든 또는 방콕 거리를 걷고 있든 전 세계 모든 사용자에게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Google은 이용할 수 있는 신속하고 정확하며 편리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을 추구하고 기존 기술의 제약을 극복해 왔습니다. Google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Google이 인터넷에 대한 개인, 기업 및 기술자의 시각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

Google이 발견한 10가지 진실

1. 사용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나머지는 저절로 따라 옵니다.

Google은 처음부터 사용이 가장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고객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다고 주장하는 기업은 많지만 주주의 이익을 위해 고객의 작은 희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Google은 사이트 방문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변화를 거부하고 다음 원칙을 고수해 왔습니다:

  • 인터페이스는 명료하고 간단해야 합니다.
  • 페이지는 즉각 로딩되어야 합니다.
  • 검색결과의 게재 순위는 절대로 판매하지 않습니다.
  • 사이트의 광고는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며,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사용자의 이익을 항상 먼저 생각함으로써 Google은 충실한 웹 고객을 확보했습니다. 두터운 고객층은 TV 광고가 아니라 서비스에 만족한 사용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형성되었습니다.

2.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Google은 검색 엔진입니다. 검색 문제 해결에 주력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연구원을 보유한 Google은 Google의 강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강점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지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Google은 난관을 계속 해쳐나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수백만 사용자에게 빠르고 원활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Google의 서비스는 이미 웹 최고로 인정 받고 있으며, 이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검색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 이제 보다 발전된 기술로 Gmail, Google 데스크톱, Google Maps 같은 새로운 제품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검색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신제품을 계속 개발하는 동시에 검색 서비스 기능을 새로운 영역에까지 적용해 나가겠습니다. 사용자가 일상 생활에서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접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3. 느린 것보다 빠른 것이 낫습니다.

Google은 사용자가 즉각적인 만족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는 당장 해답을 찾고 싶어 합니다. 이는 당연한 요구입니다. 사용자가 최대한 빨리 사이트를 떠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 기업은 Google 밖에 없을 것입니다. Google은 페이지에서 불필요한 비트와 바이트를 모두 제거하여 서비스 환경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검색 속도 기록을 자체적으로 계속 갱신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는 대형 서버가 가장 빠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Google은 네트워크 PC가 더 빠르다고 판단했습니다. 검색 알고리즘으로 인한 속도의 제약을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인 업체와는 달리 Google은 새로운 알고리즘을 작성했으며 이는 현재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oogle은 지금도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인터넷은 민주주의가 통하는 세상입니다.

Google은 사이트가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때 수천 만의 웹사이트 운영자의 의견을 참조하기 때문에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편집자들에게 맡기거나 검색어가 나타나는 빈도만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PageRank™라는 혁신적인 기술을 이용해 모든 웹페이지의 순위를 정합니다. PageRank는 특정 웹페이지로 링크된 모든 사이트를 평가하고 이에 대한 값을 지정합니다. 이때 페이지에 링크된 사이트의 중요도도 고려합니다. Google은 웹의 전체 구조를 분석하여 해당 정보에 가장 관심이 많은 웹사이트 운영자들 사이에 어떤 사이트가 최고의 정보 출처로 ‘뽑혔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웹 규모가 커지면 커질 수록 더욱 정확해집니다. 새로운 사이트가 생겨날 때마다 정보의 또 다른 출처가 생성되고 그 사이트에 대한 투표가 다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5. 책상 앞에서만 검색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세계가 점점 모바일화되어 가면서 사용자는 한 곳에 고정되기를 거부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PDA나 휴대폰를 통해, 심지어는 자동차 안에서도 정보를 손쉽게 액세스하기를 원합니다. 이 분야에서 Google은 한 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폰에서 검색할때 키를 누르는 횟수를 줄여주는 Google 번호 검색(Google Number Search) 기술과 HTML로 작성된 페이지를 휴대폰 브라우저에서 읽을 수 있는 on-the-fly 이동 전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원래 웹페이지 표시가 불가능했던 Palm PDA 및 일본의 i-mode, J-Sky, EZWeb와 같은 기기에서도 수십억 개의 페이지를 열 수 있습니다. Google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어디서든지 검색할 수 있도록 신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6. 부정한 방법을 쓰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Google은 기업입니다. Google은 검색 기술을 다른 회사에 제공하고 Google 사이트 및 기타 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에서 수입을 얻습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Google에서 광고를 한 번도 본 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검색결과와 관련성이 없는 광고는 Google 검색결과 페이지에 게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든 검색어에 대해 검색결과 위쪽이나 오른쪽에 스폰서 링크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Google은 광고가 사용자가 찾는 것과 관련성이 있을 때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Google은 요란하지 않은 광고도 얼마든지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Google은 사용자가 요청한 콘텐츠를 보는 데 방해가 되는 팝업 광고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와 관련성이 높은 텍스트 광고(애드워즈)가 무작위로 표시되는 광고보다 클릭률(clickthrough rate)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클릭률이 높으면 광고가 사용자의 관심 주제와 관련성이 높다는 뜻이기 때문에 Google은 광고주와 협력하여 광고 캠페인 기간 동안 클릭률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합니다. 광고주는 광고의 규모에 관계 없이 명확하게 타겟팅된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셀프 서비스 광고 프로그램으로 몇 분만에 온라인 광고를 게재할 수도 있으며, Google 광고 담당자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Google 광고는 항상 ‘스폰서 링크’로 확실하게 구분됩니다. Google은 검색결과의 객관성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Google은 Google 파트너가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되도록 게재순위를 조작하지 않습니다. PageRank의 순위는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때문에 사용자는 Google의 객관성에 깊은 신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어떠한 단기적 이익도 사용자의 신뢰를 깨뜨리는 행위를 정당화하지 못합니다.

수천 명의 광고주가 Google 애드워즈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애드워즈는 동종 프로그램 중 최대 규모입니다. 또한 수천 명의 웹사이트 운영자는 Google 애드센스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사이트 콘텐츠와 관련 있는 광고를 실어 수익 창출 역량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7. 세상에는 무한한 정보가 존재합니다.

Google이 검색 엔진 중 최대 규모의 인터넷 페이지 색인을 구축한 후, Google 엔지니어들은 접근이 쉽지 않은 정보에 관심을 돌렸습니다. 전화번호, 주소 검색 기능과 사업체 전화번호부를 추가하는 등 새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기만 하면 되는 경우도 있었고 10억 개가 넘는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나 PDF 파일로 작성된 페이지를 보는 방법을 개발하는 등 창의력이 필요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PDF 검색이 인기를 끌자 Google은 Microsoft Word, Excel, PowerPoint 등 십여 가지 파일 형식을 검색 형식에 포함시켰습니다. 무선 사용자를 위해서 HTML 형식 파일을 모바일 장치에서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하는 Google만의 고유한 방법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사용자에게 전 세계 모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Google의 노력은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8. 정보의 필요성에는 국경이 없습니다.

Google 본사는 캘리포니아에 있지만 Google은 전 세계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기 때문에 세계 전역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수십 개 인터넷 도메인을 관리하며 검색 서비스의 절반은 미국 이외 지역의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환경설정에서 검색결과를 35여개 언어 중 원하는 언어로 작성된 페이지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국어와 상관없이 모든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번역 기능을 제공하며, 영어로 검색하길 원치 않는 사용자를 위해 Google 인터페이스는 100여 가지 언어로 사용자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Google에 새 언어를 추가하는 것을 보다 빨리 이루기 위해 Google은 누구나 Google.com 웹사이트에서 자동화 도구를 이용해 번역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멀고 외딴 곳의 사용자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Google은 자사의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9. 정장을 입지 않아도 업무를 훌륭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Google의 창립자들은 Google이 진지하게 다루는 것은 검색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Google의 바탕에는 업무는 힘이 들더라도 즐거워야 한다는 생각이 깔려있습니다. 이 때문에 Google의 기업 문화는 남다릅니다. 사무실 곳곳에서 라바 램프와 짐볼이 널려 있고 회사 주방장이 Grateful Dead 밴드를 위해 요리했던 사실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Google이 온라인 서비스에 있어서 항상 고객을 우선시하는 것처럼 본사의 일상에서는 직원을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팀원으로서 그리고 개인으로서 성취감이 강조되어야 회사의 전체적인 성공으로 이어집니다. 아이디어의 교환, 실험, 구현의 모든 과정이 어지러울 정도로 빠르게 진행됩니다. 다른 회사에서는 몇 시간씩 걸리는 회의도 점심 식사 중에 대화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드를 작성하는 엔지니어와 수표를 작성하는 회계 직원 사이를 가로막는 벽은 거의 없습니다. 대화가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환경은 생산성의 증대로 이어지고, 수백만의 사용자가 Google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는 사실은 동료애를 고취시킵니다.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도구를 쥐어주십시오. 세상이 바뀝니다.

10. 위대하다는 것에 만족할 수 없습니다.

항상 기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Google에게 최고란 끝이 아닌 시작입니다. Google은 기술 혁신과 반복 함수를 통해 이미 성공적인 서비스도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향상시켜 왔습니다. 철자가 올바른 검색어에 대해서는 검색결과가 제대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오타를 치면 어떨까요? 한 엔지니어가 이 문제를 인식하고 마치 사용자의 생각을 꿰뚫어보는 듯한 맞춤법 검사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WAP 전화기에서 검색하는데 너무 오래 걸립니까? Google의 무선팀은 Google 번호 서비스(Google Number Service)를 개발하여 글자당 키를 세 번 눌러야 했던 것을 한 번으로 줄였습니다. Google은 수백만의 사용자를 기반으로 문제 발생을 빠르게 파악하여 원활히 해결해 왔습니다. 그러나 Google의 진정한 차별화는 전 세계 사용자가 아직 파악하지 못한 문제까지도 미리 예측하여 이를 해결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고 앞으로의 문제점을 예방할 새 표준을 수립하는데 있습니다. 현 상태에 만족하지 않는 것이 바로 세계 최고의 검색 엔진인 Google의 원동력입니다.

2009년 구글, 야후 등 해외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및 트랜드

2009년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구글, 야후 등 해외검색엔진 시장점유율
2009년 5월의 구글, 야후, msn 등 해외 검색엔진의 시장점유율이다.
조사기관 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해외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사이트등록의 일을 하여
매일 수십번 쳐다보는 업체들의 로그파일을 봐도 위의 데이터는 신뢰할 만하다.
압도적인 구글의 점유율, ms사의 bing.com이 얼마나 선전할지 모르겠다.
구글을 이길려면 구글의 철학과 정신을 먼저 이겨야 할 것이다.

2009년 해외 검색엔진 점유율변화
2009년 구글, 야후 등의 시장점유율 변화

위의 차트는 해외 검색엔진의 월별 점유율 변화이다.
거의 구글이 최고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2008년 7월과 비교할 때 3%이상 점유율이 증가함을 볼 수 있다.
물론 오차범위이내라고 생각하지만 언제 구글의 아성을 넘을 검색엔진이 나올지 더 궁금해진다.

한번씩 해외 검색엔진인 구글, 야후, msn 등의 시장점유율을 점검하곤 하지만 역시 아직까지 구글이 압도적이다. 국내를 제외하고 해외 검색엔진에 있어서 검색엔진최적화라면 그것은 바로 구글검색엔진최적화를 의미하는지 위의 자료를 봐도 쉽게 이해가 된다.

구글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와 노력, 그리고 일부 고객의 눈과 귀를 속이는 비양심적인 마케터와 검색엔진최적화업체들이 성행하는 이유 또한 구글의 막강한 전세계 시장 점유율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대부분은 해외 검색엔진대행업체나 검색엔진최적화 업체의 화려한 검색엔진 숫자놀음에 혹하고 있는 실정이 안타깝다.

검색엔진최적화 – robots.txt 활용하기

검색엔진상위등록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어떻게하면 검색엔진에게 잘보일까하는 것이 관건일 것이다. 검색엔진의 로봇은 링크를 타고 다니면서 정보를 수집, 정리 하여 검색결과를 보여주므로 링크에 대해 상당히 민감하다.

따라서 웹사이트 내부 링크 중 깨진 링크는 없는지 잘 살펴보고 깨진 링크를 제거 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 중 한 부분이다.

그런데 노출을 하면 안되는 파일이나 폴더, 또는 게시판을 크롤링하여 이미 삭제된 게시물 까지 깨진링크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게시판 전체를 검색로봇의 크롤링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오히려 검색엔진상위등록에 유리할 수 있다. 검색로봇이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없는 파일 계속 찾는 수고(?)를 덜어 주는 것이다.

사람도 길을 잘가고 있는데 갑자기 막다른 길이 나오면 짜증이 난다. 그것도 지도에는 그렇게 나오지 않았는데 실제로 가보니 막혀있다면 더 화가 날것이다. 검색엔진의 로봇의 경우 감정은 없겠지만 검색엔진 상위등록을 위한 웹사이트로 좋게 보지는 않을 것이다.

아예, 그런 파일이나 폴더가 많다면 robot.txt를 활용 제외를 시켜 검색엔진의 움직임을 편하게 해주자. 이와 동시에 sitemap도 수정하여 robot.txt로 제외된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도록 하자.

예)

User-Agent: * (모든 종류의 로봇의 접근을 허락함)

Allow: /    (전체 웹사이트의 크롤링를 허락함)

Disallow: /lab/ (lab 폴더만 접근을 차단함)

Disallow: /*.asp$  (url의 마지막부분이 asp로 된 파일의 접근 차단)

Disallow: /*?

( 물음표 ?가 포함된 웹사이트 주소의 접근을 차단함 – 게시판이나 간혹 PHPSESSID로 생성된 파일의 접근을 차단함)

아래는 구글 웹마스터의 robot.txt 작성 방법에 관한 글을 퍼온 것이다.

robots.txt 파일 만들기>

robots.txt 파일을 만드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웹마스터 도구에서 robots.txt 생성 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파일을 만든 후 robots.txt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파일이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 파일을 생성한 후 도메인의 루트 디렉토리에 robots.txt 라는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로봇은 이 파일을 루트 디렉토리에서 찾기 때문에 파일을 다른 곳에 저장하면 로봇이 찾을 수 없습니다.

robots.txt 파일은 수동으로 작성하거나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HTML 파일이 아닌 영숫자로 인코딩된 텍스트 파일이어야 하며, 파일 이름에는 소문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구문

가장 간단한 형식의 robots.txt 파일은 다음 두 가지 규칙을 사용합니다.

  • User-agent: 아래에 나오는 규칙이 적용되는 로봇
  • Disallow: 차단할 URL

이 두 행은 파일 내에서 단일 항목으로 간주됩니다. 원하는 만큼 항목을 추가할 수 있으며 하나의 항목에 여러 Disallow 행 및 여러 User-agent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User-agent 행에는 무엇을 포함해야 하나요?

User-agent는 특정 검색 엔진 로봇입니다. 웹 로봇 데이터베이스에는 다양한 일반적인 봇이 나와 있습니다. 이름을 표시하여 특정 검색 로봇에 대한 항목을 설정할 수도 있고, 별표(*)를 사용하여 모든 검색 로봇에 대한 항목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검색 로봇이 해당되는 항목의 경우 다음과 같이 지정합니다.

User-agent: *

Google은 다양한 검색 로봇(user-agent)을 사용합니다. Google 웹 검색에 사용하는 로봇은 Googlebot입니다. Googlebot-Mobile 및 Googlebot-Image 같은 봇은 Googlebot 설정된 규칙을 따르지만 해당 봇에만 적용되는 특정 규칙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Disallow 행에는 무엇을 포함해야 하나요?

Disallow 행에는 차단할 페이지를 표시합니다. 특정 URL이나 패턴을 포함할 수 있으며, 각 항목은 슬래시(/)로 시작해야 합니다.

  • 사이트 전체를 차단하려면 슬래시를 사용합니다.
    Disallow: /
  • 디렉토리 및 디렉토리에 포함된 모든 항목을 차단하려면 디렉토리 이름 다음에 슬래시를 사용합니다.
    Disallow: /junk-directory/
  • 특정 페이지를 차단하려면 해당 페이지를 표시합니다.
    Disallow: /private_file.html
  • Google 이미지 검색에서 특정 이미지를 삭제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User-agent: Googlebot-Image
    Disallow: /images/dogs.jpg
  • Google 이미지 검색에서 사이트 내 모든 이미지를 삭제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User-agent: Googlebot-Image
    Disallow: /
  • 특정 파일 형식(예: .gif)을 차단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User-agent: Googlebot
    Disallow: /*.gif$
  • 사이트 페이지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면서도 크롤링되지 않도록 하려면 Mediapartners-Google을 제외한 모든 로봇을 차단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Mediapartners-Googlebot 페이지를 분석하여 광고를 게재하도록 합니다. Mediapartners-Google 로봇은 다른 Google user-agent와 페이지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User-agent: *
    Disallow: /folder1/
    
    User-agent: Mediapartners-Google
    Allow: /folder1/

명령문은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Disallow: /junk_file.asp는 http://www.example.com/junk_file.asp를 차단하지만 http://www.example.com/Junk_file.asp.

패턴 일치

패턴 일치를 인식하지 못하는 검색 엔진도 있지만, Googlebot 일부 패턴 일치를 인식합니다.

  • 별표(*)를 사용하여 일치하는 문자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rivate으로 시작하는 모든 하위 디렉토리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User-agent: Googlebot
    Disallow: /private*/
  • 물음표(?)를 포함하는 모든 URL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즉, 도메인 이름으로 시작되는 임의의 문자열 다음에 물음표가 있는 모든 URL을 크롤링하지 않도록 차단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User-agent: Googlebot
    Disallow: /*?
  • URL의 마지막 부분이 일치하도록 지정하려면 $ 문자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xls로 끝나는 모든 URL를 차단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User-agent: Googlebot 
    Disallow: /*.xls$

    이 패턴 일치를 Allow 명령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 세션 ID를 나타내는 경우, 이를 포함하는 모든 URL을 제외시켜 Googlebot 중복된 페이지를 크롤링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로 끝나는 URL은 크롤링하려는 페이지의 버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robots.txt 파일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User-agent: *
    Allow: /*?$
    Disallow: /*?

    Disallow: / *? 명령어는 ?가 포함된 모든 URL을 차단합니다. 즉, 도메인 이름으로 시작되고 임의의 문자열, 물음표, 임의의 문자열로 구성된 모든 URL을 차단합니다.

    Allow: /*?$ 명령어는 ?로 끝나는 모든 URL을 허용합니다. 즉, 도메인 이름으로 시작되고 임의의 문자열과 ?로 구성되며 ? 뒤에 문자가 없는 모든 URL을 허용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상위등록을 아는 고객이 더 편하다.

국내 검색엔진보다 주로 해외검색엔진인 구글, 야후 등을 중심으로 검색엔진에 사이트등록, 검색엔진 상위등록 서비스를 주력으로 제공하고 있는 필자는 지금까지 많은 업체와 고객을 상대해왔다.
대부분 고객은 검색엔진최적화, 상위등록에 대한 개념을 잘 아는 업체 담당자나 고객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나 검색엔진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객 중에는 나름대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공부를 하신 후 실제로 하다가 안되어 문의하는 분도 드물지만 있다. 이런분들은 나름 알고 있는 것이 있기에 질문과 상담내용부터가 다르다.

그렇다면 검색엔진 최적화와 상위등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어느쪽이 더 편할까?

필자의 경우는 검색엔진과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무지하고 그저 검색엔진을 통해 효과만 볼려고
문의를 하고 서비스를 제공받는 업체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연구하고 고민한 고객이 훨씬 편하다.

최근 지방의 호텔을 해외에 홍보하고자 하여 상담 후 해외 검색엔진 구글, 야후 등 사이트등록 및 상위등록 서비스 계약을 한적이 있다. 업체 담당자도 검색엔진에 대해 잘모르고, 국내 검색엔진과 해외 검색엔진의 차이,
왜 검색엔진최적화작업을 하는지 전혀 몰랐다. 이런 경우 계약전에도 상당한 설명과 이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 작업 및 상위등록 작업을 진행하고 결과가 나온 시점에도 작업 결과에 대한 이해를 위한 설명회를 해야 할 정도다.

하지만 3d scanner를 해외에 수출하는 다른 업체의 경우 담당자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공부를 많이 했고,
구글 검색 상위등록을 위해 나름대로의 노력을 많이 했지만 구글에서 15페이지 이하로 검색결과가 나와서 상담을 하고 계약을 해서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업체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가 있었기 때문에 약간(?)의 설명도 잘 이해 하였고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구글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대한 작업(?)에 대해서도 협조가 원할이 이루어져 업체에서 원하는 중요검색어로 구글을 비롯한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상위등록이 되었으며 업체에서도 상당히 만족하였다.

이렇게 오히려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 고객과 업체의 담당자가 필자에게는 더 편하고 또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 분들이기에 좀 더 긴장하여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고, 더 큰 신뢰를 쌓을 수도 있었다.

그렇다고 잘모르는 고객이라고 불편한 것만은 아니다. 차근차근 설명해드린 내용을 이해할려고 노력하고
상위등록을 위한 과정과 노력을 이해해주시는 분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즐겁다.
근데 잘 모르시면서 잘 믿지 못하시는 분들이 문제다.
국내 검색엔진과 달리 해외 검색엔진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이 더 크다.

웹사이트가 동적 컨텐츠로 완전히 제작이 되거나, 웹호스팅 문제나 도메인 dns문제, 완전하지 않은 포워딩 문제 등의 해결하고 검색엔진등록이 되어야 될 웹사이트가 있는 이런 부분으로 등록이 늦어지면
늦어지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를 하고 설명을 드려도 의심(?)을 하신다. 물론 서비스를 받는 입장에서 걱정되시는 것이 당연한데, 여러가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상위등록을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을 드려도 잘 모르시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신다.

최근에 웹호스팅업체의 서버셋팅의 문제로 검색엔진이 크롤링하지 못해 웹호스팅 업체 담당자에게 설명하고
고객 담당자에게 설명을 하여 웹호스팅을 다른 곳으로 옮겨 검색엔진등록을 했던 경우가 있었는데
나와의 관계보다 먼저 형성된 두업체사이가 더 가까웠(?)던 이유로 많은 의심을 받고 작업을 했었다.

결과로 보여줘야 했다.
결과적으로 웹호스팅 업체의 서버 문제임을 고객도 알게되어 오히려 더 큰 신뢰를 쌓을 수 있었지만 그 과정이 참으로 스트레스 받는다.

결국 필자에게는 전혀 모르는 업체,고객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나 검색엔진상위등록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들이 더 편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것 같다.

검색엔진최적화 – 구글,야후 등 검색엔진이 무시하는 단어

구글, 야후, Msn 등 해외검색엔진이 무시하는 단어 “Stop Words”


구글, 야후, Msn 등 해외검색엔진이 무시하는 단어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통합검색으로 웹문서 검색의 비중이 거의 없지만 해외검색엔진의 일반적인 검색방식은 웹문서 검색결과이다.

대표적인 해외검색엔진 구글(http://www.google.com), 야후(http://www.yahoo.com) 등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지극히 일반적인 단어을 무시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백만페이지 이상을 크롤링하여 수많은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디스크공간을 절약하기 위한 것과 이러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좀더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이다.

이렇게 검색엔진에서 제외되는 단어들을 “stop words”라고 이야기한다.

가령 The way to the school is long and hard when walking in the rain. 이런 문장이 있다면
검색엔진은 * way to * school is long and hard when walking in * rain. 이렇게 인식하여 저장할 것 같이라는 이야기다.

하지만 이런 stop words의 비중이 대부분 내용에서 70% 정도 차지하고 있어서 검색엔진 단지 
100%중 30%만을 크롤링하여 인덱싱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문 웹사이트의 내용 중 이런 stop words의 비중이 얼마나 높은지 확인해 보길 바란다.
이런 stop words의 비중이 높은 페이지는 검색엔진의 관점에서는 그다지 중요한 페이지가 아닌 것으로 판단하게 한다. 따라서 stop words를 최소화하고 title, 메타태그, 그리고 내용 순으로 살펴보고 stop words의 비중을 줄여야 한다. 남들이 흔히 사용하는 단어보다는 남들이 사용하지 않는 단어나 문장이 검색엔진은 더 선호한다.

아래의 영어 단어들은 검색엔진이 무시하는 단어 리스트이다.

Stop Words 리스트 







a
able
about
above
abroad
according
accordingly
across
actually
adj
after
afterwards
again
against
ago
ahead
ain’t
all
allow
allows
almost
alone
along
alongside
already
also
although
always
am
amid
amidst
among
amongst
an
and
another
any
anybody
anyhow
anyone
anything
anyway
anyways
anywhere
apart
appear
appreciate
appropriate
are
aren’t
around
as
a’s
aside
ask
asking
associated
at
available
away
awfully
b
back
backward
backwards
be
became
because
become
becomes
becoming
been
before
beforehand
begin
behind
being
believe
below
beside
besides
best
better
between
beyond
both
brief
but
by
c
came
can
cannot
cant
can’t
caption
cause
causes
certain
certainly
changes
clearly
c’mon
co
co.
com
come
comes
concerning
consequently
consider
considering
contain
containing
contains
corresponding
could
couldn’t
course
c’s
currently
d
dare
daren’t
definitely
described
despite
did
didn’t
different
directly
do
does
doesn’t
doing
done
don’t
down
downwards
during
e
each
edu
eg
eight
eighty
either
else
elsewhere
end
ending
enough
entirely
especially
et
etc
even
ever
evermore
every
everybody
everyone
everything
everywhere
ex
exactly
example
except
f
fairly
far
farther
few
fewer
fifth
first
five
followed
following
follows
for
forever
former
formerly
forth
forward
found
four
from
further
furthermore
g
get
gets
getting
given
gives
go
goes
going
gone
got
gotten
greetings
h
had
hadn’t
half
happens
hardly
has
hasn’t
have
haven’t
having
he
he’d
he’ll
hello
help

hence
her
here
hereafter
hereby
herein
here’s
hereupon
hers
herself
he’s
hi
him
himself
his
hither
hopefully
how
howbeit
however
hundred
i
i’d
ie
if
ignored
i’ll
i’m
immediate
in
inasmuch
inc
inc.
indeed
indicate
indicated
indicates
inner
inside
insofar
instead
into
inward
is
isn’t
it
it’d
it’ll
its
it’s
itself
i’ve
j
just
k
keep
keeps
kept
know
known
knows
l
last
lately
later
latter
latterly
least
less
lest
let
let’s
like
liked
likely
likewise
little
look
looking
looks
low
lower
ltd
m
made
mainly
make
makes
many
may
maybe
mayn’t
me
mean
meantime
meanwhile
merely
might
mightn’t
mine
minus
miss
more
moreover
most
mostly
mr
mrs
much
must
mustn’t
my
myself
n
name
namely
nd
near
nearly
necessary
need
needn’t
needs
neither
never
neverf
neverless
nevertheless
new
next
nine
ninety
no
nobody
non
none
nonetheless
noone
no-one
nor
normally
not
nothing
notwithstanding
novel
now
nowhere
o
obviously
of
off
often
oh
ok
okay
old
on
once
one
ones
one’s
only
onto
opposite
or
other
others
otherwise
ought
oughtn’t
our
ours
ourselves
out
outside
over
overall
own
p
particular
particularly
past
per
perhaps
placed
please
plus
possible
presumably
probably
provided
provides
q
que
quite
qv
r
rather
rd
re
really
reasonably
recent
recently
regarding
regardless
regards
relatively
respectively
right
round
s
said
same
saw
say
saying
says
second
secondly

see
seeing
seem
seemed
seeming
seems
seen
self
selves
sensible
sent
serious
seriously
seven
several
shall
shan’t
she
she’d
she’ll
she’s
should
shouldn’t
since
six
so
some
somebody
someday
somehow
someone
something
sometime
sometimes
somewhat
somewhere
soon
sorry
specified
specify
specifying
still
sub
such
sup
sure
t
take
taken
taking
tell
tends
th
than
thank
thanks
thanx
that
that’ll
thats
that’s
that’ve
the
their
theirs
them
themselves
then
thence
there
thereafter
thereby
there’d
therefore
therein
there’ll
there’re
theres
there’s
thereupon
there’ve
these
they
they’d
they’ll
they’re
they’ve
thing
things
think
third
thirty
this
thorough
thoroughly
those
though
three
through
throughout
thru
thus
till
to
together
too
took
toward
towards
tried
tries
truly
try
trying
t’s
twice
two
u
un
under
underneath
undoing
unfortunately
unless
unlike
unlikely
until
unto
up
upon
upwards
us
use
used
useful
uses
using
usually
v
value
various
versus
very
via
viz
vs
w
want
wants
was
wasn’t
way
we
we’d
welcome
well
we’ll
went
were
we’re
weren’t
we’ve
what
whatever
what’ll
what’s
what’ve
when
whence
whenever
where
whereafter
whereas
whereby
wherein
where’s
whereupon
wherever
whether
which
whichever
while
whilst
whither
who
who’d
whoever
whole
who’ll
whom
whomever
who’s
whose
why
will
willing
wish
with
within
without
wonder
won’t
would
wouldn’t
x
y
yes
yet
you
you’d
you’ll
your
you’re
yours
yourself
yourselves
you’ve
z
zero

검색엔진최적화 – 구글 상위등록 의미

검색엔진최적화 구글1위랭크
검색엔진최적화로 구글 1위랭크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서 구글 검색엔진은 SEO작업을 하는 사람(업체)에게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검색엔진이다.
비록 국내에서는 시장점유율이 낮은 탓에 일부 사람에 의해서만 애용되고 있어서 상위등록이 된다하더라도
많은 접속이 구글을 통해 유입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구글은 검색엔진의 상징이며 검색엔진최적화의 최대의 대상이기도 하다.
검색엔진최적화 업체들이 왜 “검색엔진최적화”라는 검색어로 상위등록시도를 하지 않을까라는
어느 블로거의 글을 보고 불끈(?)해서 한번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지난 2009년 2월 블로그를 만들어 시작하게 되었다.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검색엔진에 등록도 하여 네이버에서는 동일한 검색어인 “검색엔진 최적화”로
현재 4위로 네이트,파란에서는 1위로 검색결과가 나오고 있었다.

구글에서는 차츰 순위가 올라가서 1~2페이지를 머물다가
어제부터 구글에서 “검색엔진최적화”로 검색을 하면 1위에 랭크되어 검색결과가 나온다.
역시 예상대로 상위랭크는 되었지만 큰 접속의 증가는 없고
나자신 스스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의 결과를 입증이라도 하는듯한 나만의 상징적인 의미가 더 큰 것 같다.

상위랭크 유지가 중요한데 쉽지 않을 것 같다.
아무튼 슬프고 안타까운 일로 답답한 이 시기에
혼자 살짝 뿌듯해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다음 검색엔진 – 웹사이트를 버리다!

국내 검색엔진이자 포털이라면 네이버를 첫째로 다음을 두번째로 꼽을 것이다.
네이버는 선두주자인만큼 관심과 견제를 많이 받지만 여전히 선두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네이버 다음인 다음..
최근 다음에서 검색을 해서 검색결과를 보면 한마디로 웹사이트를 버렸다? 무시했다? 포기했다?
뭐라고 표현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웹사이트 검색결과는 최하위를 차지하고 있다.


가령 “여성의류”로 검색을 하면 각종 광고가 위에 나오고 신지식, 블로그검색, 지역정보, 카페초이스,
뉴스검색 아래 비로소 사이트, 웹문서 검색결과가 나온다.


사이트, 웹문서 검색결과 아래에 다른 종류의 검색결과는 없다.
키워드에 따라 검색결과가 좀 다르다, 인기 키워드, 검색이 잦은 키워드의 경우는 좀전에 언급한 것처럼
최하위에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검색이 거의 없는 키워드의 경우는 스폰서, 스페셜링크 아래에 웹사이트
검색결과를 두기도 한다. 


물론 이런 경향은 네이버나 기타 국내검색엔진에서도 발견할 수 있지만 다음이 웹사이트 대접이 가장 좋지 않다.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한 때 빠른등록 심사비로 중소쇼핑몰, 웹사이트 운영자나 업체로 부터 큰수익을 올렸다. 그런데 통합검색시 첫페이지의 검색결과를 이렇게 하는 것은 그 정도가 너무 심한 것 같다. 


처음엔 광고를 위에 두었고 그다음엔 웹사이트 검색결과의 수를 줄이고 그러더니 이젠 아예 최하위로 웹사이트 검색결과를 밀어버리는 것은 최근 블로그, 카페 등의 중요성이 커지는 점을 반영하였다 하더라도 기존의 웹사이트를 너무 무시하는 처사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중요성이 반영된 정책으로 인해 이렇게 검색결과를 보여주거나 키워드광고 수익을 고려한 조치인지 모르나 오히려 부작용으로 돌아올 결과를 무서워 해야 할 것이다. 


1인자 추격은 물론 2인자 자리 수성도 어려울 수 있다.


다음이 한때 메일로 카페로 이름을 날렸던 때를 기억해야 한다. 한메일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이메일이고 첫 이메일 계정이기도 했지만, 온라인 우표제로 무너졌다. 다음 카페도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활성화 되었지만 눈앞의 이익을 쫒고 안일한 자세로 카페1위 다음도 옛날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검색엔진 분야에서도 초창기 카테고리별 네티즌 에디터를 세워 운영하는 오픈검색으로 시작하다가 네이버와 다른 검색엔진의 움직임에 조바심내어 급작스럽게 상업적으로 전환하더니 아직도 1위 뒤를 쫓고만 있다.

다음이 다음세대를 준비한다면 따라하는 것과 눈앞의 수익만을 바라보는 시각은 버려야 하지 않을까?

과거의 친구(?)인 웹사이트를 무시하는 검색결과는 고쳐져야 할 것이다.


이 부분은 다음만의 문제가 아닌 국내검색엔진의 문제이지만 그 정도가 좀 심한 다음을 두고 이야기한 것이다.

구글, 바이두 등 해외 검색엔진 사이트등록, 중요한 것은?

구글, 바이두 등 해외 검색엔진 사이트등록, 중요한 것은?
해외검색엔진등록을 위해 문의하는 고객의 대부분 외국검색엔진이나 국내 검색엔진이나 같은방법으로 등록을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많은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면 더 많은 고객이 방문할 것을 예상하고 검색엔진등록 대행사의 현란한 검색엔진등록 숫자에 현혹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외국 검색엔진과 국내 검색엔진과의 차이점에서는 여러차례 이야기를 했듯이 해외검색엔진은 검색로봇에 의한 웹페이지 정보를 수집하여 검색결과로 보여주는 방식이고, 국내는 검색엔진의 웹사이트 등록은 디렉토리 등록 즉, 등록신청시 홈페이지 제목, 홈페이지설명 등 정보를 기입하면 서퍼에 의해 검색엔진에 등록 여부를 심사받고 등록이 된다.이렇게 국내 검색엔진의 경우 대부분 웹페이지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웹문서 검색결과보다 통합검색에 의한 다양한 키워드 광고(?)와 블로그, 카페, 지식, 지역정보, 웹사이트 등을 검색결과로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 자체에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소홀하기 쉽다.해외 검색엔진의 경우는 대부분 웹페이지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정통 검색로봇에 의한 검색엔진, 제대로된 검색엔진이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얼마나 검색엔진에 프랜들리하게 제작되었는지 중요한 것이다.

해외검색엔진등록 대행업체를 보면 많은 검색엔진 등록으로 고객을 유혹하고 있다. 몇백개 검색엔진에 등록이 된다하더라도 그런 검색엔진에서의 유입량은 거의 없다고 단언해도 될만큼 효과는 미미하다. 해외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을 보더라도 구글이 거의 70~80%이상 점유하고 있고 야후, msn이 나머지를 ask.com, aol.com과 함께 나눠가지고 있다.

따라서 많은 검색엔진의 수에 현혹되면 안된다. 오히려 검색엔진등록 전에 웹사이트 분석과 동종, 경쟁업체의 분석에 의한 키워드분석과 제안,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인코딩문제, 웹호스팅 문제 등을 사전에 알아서 해결해주고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에 의해 title, meta-tag작업을 이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해진 키워드로 잘 고려한 후 진행하는 업체가 제대로 검색엔진등록대행 업체일 것이다.

국내검색엔진이 아닌 국외검색엔진등록의 경우 또 많이 문의하는 것이 관리비이다. 해외 검색엔진의 경우 한번 크롤링이 된 웹사이트는 일정한 주기는 아니지만 검색로봇이 방문하여 수정된 내용을 수집하여 검색DB를 갱신하게 된다. 매년마다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검색어의 수정이 필요할 경우는 웹사이트 자체의 내부페이지의 텍스트를 수정하면 된다.
해외 무역 수출 및 홍보를 위한 웹사이트 응급조치 참조)

해외 검색엔진등록과 더불어 외국 검색엔진에 키워드광고를 하고자 하는 업체가 있다. 이럴 경우 대부분 검색엔진등록을 먼저할 것을 권장하고 접속현황을 보고 차후 키워드광고를 계획하거나 중요한 시점,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거나 단기간 많은 방문자를 필요할 때 진행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이는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의한 마케팅은 단기간에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켐페인이 아닌 중장기적인 마케팅이고 단기적인 트래픽증가를 원할 경우에는 키워드광고가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어떤 중소기업의 경우 3년전부터 키워드광고만을 대행사를 통해 진행해 오면서 많은 비용을 지불 했음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물론 정확한 회사명이나 url로만 접속이되는 상태였다.(이런 업체가 많다.-_-;)
그러면서 비용은 비용대로 지불하고 효과를 제대로 못봤다고 하소연한다. 키워드광고 또한 중요한 것은 키워드선정이다. 검색이 거의 없는 키워드로 cpc광고를 하고 매달 수백만원을 지불했다고 하니 이걸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그런 고객도 모른다고 그렇게 대행하는 대행사도 한심할 뿐이다.

 

마지막으로 해외 검색엔진의 사이트등록 할 때 이것만은 알아두자!
1. 웹사이트분석, 동종, 경쟁업체 분석에 의한 키워드선정 및 제안을 해주는가?
2. 검색엔진등록전 웹사이트의 여러가지 문제점을 파악해주고 해결해주는가?
3. 검색엔진최적화를 제대로 해주고 있으며, 실적이 있는가?
실적이 있다면 사이트를 방문을 해서 최소한 “소스보기” 통해
title, meta-tag 구성한 것이라도 점검하기.
4. 대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잘 되는가?
5. 키워드광고를 하라고 유도하지는 않는가?
6. 검색엔진 숫자로 많은 비용을 청구하지는 않는가?
7. 여러 대행사를 알아보고 비교할 것 “해외검색엔진등록, 미국검색엔진등록, 일본검색엔진등록, 중국검색엔진등록” 등으로 국내 검색엔진은 물론 해외검색엔진인 google.co.kr에서 검색해보고 상위 업체를 클릭해서 알아보자.
8. 웹사이트의 현란한 광고문구에 넘어가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