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검색노출을 위한 youtube 동영상 검색엔진최적화(SEO) 가이드

검색노출을 위한 Youtube 동영상 검색엔진최적화(SEO) 가이드
검색노출을 위한 Youtube 동영상 검색엔진최적화(SEO) 가이드

회사의 홍보동영상은 중소기업체부터 대기업까지 웹사이트를 당연히 만드는 것처럼 필수가 되었습니다. 회사 내부용으로 때로는 외부 홍보용으로 동영상을 만들지만 제대로 활용을 못하는 것이 현실로 동영상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검색노출 동영상 or 비디오 마케팅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여주는 강력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간과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용 대비 굉장히 효과적인 웹사이트 홍보 방법입니다. 특히 이미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홍보 동영상을 제작한 상태라면 웹사이트의 검색엔진최적화와 더불어 동영상 비디오의 검색엔진최적화도 필요합니다.

실제로 구글에서 검색시 웹문서 검색과 더불어 동영상 검색 결과도 함께 노출이 됩니다. 일부 동영상의 경우 첫페이지 상위에 지속적으로 노출이 됨으로써 트래픽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심지어 관공서나 어느 곳에서도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동영상마케팅을 활용하는 사례를 쉽게 찾을 수 없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마찬가지로 동영상 즉 비디오 검색이 상위노출 될 수 있도록 하는 동영상, 비디오 최적화 방법을 입니다. 제작된 동영상은 업로드시 제목, 설명 등을 작성시 중요키워드를 적절히 포함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1. 중요키워드를 포함하는 타이틀(제목) 선정

웹페이지와 마찬가지로 동영상의 타이틀은 동영상 컨텐츠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일뿐 아니라 검색시 검색노출에 큰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동영상 내용에 따라 키워드를 포함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2. 동영상 내에 텍스트(자막)로 정보 삽입

동영상 내에 텍스트(자막)로 동영상을 설명하고 소개하는 간단한 글을 중요키워드를 포함시키면 검색엔진이 동영상의 콘텐츠를 이해가 쉬워집니다.


3. “동영상” “video”란 단어를 사용

해외에는 “OOO video”를 국내에서는 “OOO 동영상” 이렇게 video나 동영상이라는 단어를 꼭 넣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동영상이나 비디오를 검색할 때는 그냥 키워드만으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주제 키워드와 동영상이나 video라는 단어를 꼭 넣기 때문입니다. 예) 3d scanner video, rebar scanner video, 3d 스캐닝 동영상

또한, 동영상을 업로드시 title, description, meta data에 넣을 때도 “동영상, video”와 중요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4. 피드백, 댓글, 리뷰

동영상에 대한 피드백, 댓글, 리뷰 등을 허용하도록 하여 반응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5. 동영상을 소셜미디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여 알립니다.

동영상 전문 공유 사이트인 youtube, vimeo 등에 업로드하고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등을 SNS를 활용하여 알리도록 합니다.


6. 동영상 링크를 웹사이트, 블로그에 올림

대부분의 동영상 소스를 통해 링크를 걸 수 있다. 관련 웹페이지나 동영상으로 링크를 걸어 홍보합니다.



7. 최고의 썸네일(thumbnail)을 선택

동영상 내용 중 가장 뷰어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최고의 장면을 캡쳐하여 썸네일로 올리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8. 최소 한개 이상의 동영상을 포스팅하기

동영상 또는 비디오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최소 한개 이상의 동영상을 제작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첫 동영상을 보고 좋아한 사람들이 그와 관련된 다른 동영상을 더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9. YouTube에서 많은 뷰어를 확보

현재 구글에서 동영상 검색은 youtube의 동영상 콘텐츠를 검색결과로 보여줍니다. 따라서 youtube 동영상 시청자가 많을 수록 더 첫페이지 노출의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인터넷 동영상 마케팅은 더 많은 트래픽을 웹사이트에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좋은 품질과 아이디어의 동영상 제작은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더욱 중요합니다. 물고기를 잡기 위해 낚시대 하나를 활용하는 것보다는 이미 구입한 낚시대가 더 있다면 하나 더 채비를 하여 놓는 것이 물고기 잡는데 유리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동영상은 대부분의 업체에서 회사홍보용이나 제품 홍보용으로 제작해 놓고 오프라인에서만 활용하거나 웹사이트에만 올립니다. 그런 동영상을 그대로 두지 말고 동영상 검색으로 잘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성의가 좀더 나은 결과를 얻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지급 바로 동영상 검색엔진최적화를 꼭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시간적인 노력을 줄이고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면 꼭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