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마케팅, 검색광고의 기본은 키워드선정부터!

검색엔진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SEM)은 검색엔진(Search Engine)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Marketing) 활동으로 검색엔진최적화(SEO), 키워드 검색광고를 비롯하여 검색엔진의 검색기능을 활용하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도 검색엔진마케팅에 포함된다고 볼 때 바이럴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카페마케팅, 지식인마케팅, 심지어 트위터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도 검색엔진마케팅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이러한 여러가지 검색엔진마케팅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우선 현재의 자신, 즉 서비스, 상품, 제품 등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리고 타겟이 되는 고객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분석과 키워드선정“이다.

키워드는 방향이 목표이며 검색엔진 마케팅의 핵심이다. 키워드 검색광고를 진행할 때 어떤 키워드로 검색광고를 진행하는냐에 따라 접속은 물론 매출과도 직결된다.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키워드는 검색양은 많겠지만 제품이나 서비스와의 관련도가 떨어지므로 의미없는 광고비 지출일 수 있다.

가령 “한의원”에서 키워드 검색 광고를 진행한다면 먼저 자신의 서비스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이지만 어떤 것을 전문으로 하는지, 어떤 환자를 주요 고객으로 생각하는지를 잘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한의원이지만 비만, 다이어트 전문 한의원으로 알려지고 싶다면 우선 키워드는 비만, 다이어트를 포함하는 것이어야 한다.

한의원 자신에 대한 분석이후, 고객에 대해 생각을 해보자. 타지역에 있는 고객이 방문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10대, 20대, 30대 연령층과 성별은 어떻게 선정할까도 고려해보아야 한다. 다이어트, 비만에 주로 관심을 가지는 고객은 일단은 여성이며 금전적, 시간적 여유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고객으로 타겟을 잡는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이다. 한의원이 제주도에 있는데 다른 지역에 고객의 접속은 의미가 없다.

따라서 지역을 포함한 관련 서비스를 고려한 키워드를 선정하여야 한다. 제주 한의원, 제주다이어트, 제주한방다이어트, 제주비만, 제주비만전문, 제주 비만치료 등을 생각해 볼만하다.

키워드 선정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각 검색포털에서 제공하는 광고주를 위한 검색광고센터에서 가능하다.
가장 검색 점유율이 높은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활용하여 광고주로 로그인 후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네이버 키워드 광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를 고려한다면 광고 금액으로 예산을 계획할 수 있지만 우선 키워든 선정이 우선이므로
업종별로 분류를 이용할 수도 있고, 키워드를 직접입력하여 조회해 볼 수도 있다.
업종별 분류보다는 키워드를 직접 넣어 조회를 해보는 것이 더 좋다.
위의 예를 따라 한다면 “제주한의원”으로 검색해보면 네이버 키워드 광고 시스템에서 추천 키워드를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먼저 앞에서 고려한 키워드와 비교하여 검색양이 얼마나 되고 광고진행되고 있는 키워드의 클릭수도 비교하면서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다.

또한 구글 키워드 분석 도구도 있다. 구글 키워드조회 바로가기
로그인 없이 사용이 가능하나 로그인 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구글 키워드 조회 도구
구글 키워드 조회 도구

키워드 분석과 키워드선정이 제대로만 된다면 검색엔진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카페마케팅, 지식인마케팅, 소셜미디어마케팅 등 모든 인터넷마케팅과 키워드 검색광고 등에 잘 활용할 수 있다.

검색엔진마케팅 중 키워드 검색광고를 많이 활용할 경우 더 세심한 키워드분석과 관리가 필요하다. 왜냐면 키워드 노출과 클릭에 따라 광고비가 지출되기 때문이다. 검색양은 적지만 타겟팅이 더 맞는 키워드, 틈새키워드를 발굴하는 것도 검색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자산이 될 것이다.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서도 키워드분석과 키워드선정의 중요성은 굉장히 크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키워드는 방향이고 목적을 담고 있어서 잘못된 키워드선정은 시간낭비, 금전적인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

키워드는 여러가지 상황 즉 외부적인 내부적인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므로 수시로 검색하여 유연하게 대처하여야 한다.
한 순간에 의미없는 키워드 검색광고를 하고 있거나 검색엔진최적화 등 검색엔진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을 수도 있다.

다양한 검색엔진마케팅에 있어서 키워드분석, 키워드선정은 기본이자 굉장히 중요한 플랜임을 꼭 잊지 말고 다시한번 확인해보자!!

2 thoughts on “검색엔진마케팅, 검색광고의 기본은 키워드선정부터!

  1. 좋은글 여기 미국에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근데 tistory에 가입하고 싶은데 초대장은 보내주실 수 없나요..?
    제가 요즘 회사에서 맡은 일이 온라인 마케팅인데…. 이거야 원… 현지 사정과 한국사정 그닥 같지 않다는것….
    하지만 배워야 할건 한국말이 더 편하다는…. 그런 치명적인 사실….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daum메일은 하도 안써서 아디고 패스워드고 다 잊었는데…
    방법이 무얼런지..
    [email protected]이 제 이멜입니다.
    답변 부탁드릴께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