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상위등록을 아는 고객이 더 편하다.

국내 검색엔진보다 주로 해외검색엔진인 구글, 야후 등을 중심으로 검색엔진에 사이트등록, 검색엔진 상위등록 서비스를 주력으로 제공하고 있는 필자는 지금까지 많은 업체와 고객을 상대해왔다.
대부분 고객은 검색엔진최적화, 상위등록에 대한 개념을 잘 아는 업체 담당자나 고객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나 검색엔진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객 중에는 나름대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공부를 하신 후 실제로 하다가 안되어 문의하는 분도 드물지만 있다. 이런분들은 나름 알고 있는 것이 있기에 질문과 상담내용부터가 다르다.

그렇다면 검색엔진 최적화와 상위등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에서 어느쪽이 더 편할까?

필자의 경우는 검색엔진과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무지하고 그저 검색엔진을 통해 효과만 볼려고
문의를 하고 서비스를 제공받는 업체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연구하고 고민한 고객이 훨씬 편하다.

최근 지방의 호텔을 해외에 홍보하고자 하여 상담 후 해외 검색엔진 구글, 야후 등 사이트등록 및 상위등록 서비스 계약을 한적이 있다. 업체 담당자도 검색엔진에 대해 잘모르고, 국내 검색엔진과 해외 검색엔진의 차이,
왜 검색엔진최적화작업을 하는지 전혀 몰랐다. 이런 경우 계약전에도 상당한 설명과 이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 작업 및 상위등록 작업을 진행하고 결과가 나온 시점에도 작업 결과에 대한 이해를 위한 설명회를 해야 할 정도다.

하지만 3d scanner를 해외에 수출하는 다른 업체의 경우 담당자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공부를 많이 했고,
구글 검색 상위등록을 위해 나름대로의 노력을 많이 했지만 구글에서 15페이지 이하로 검색결과가 나와서 상담을 하고 계약을 해서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업체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가 있었기 때문에 약간(?)의 설명도 잘 이해 하였고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한 구글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대한 작업(?)에 대해서도 협조가 원할이 이루어져 업체에서 원하는 중요검색어로 구글을 비롯한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상위등록이 되었으며 업체에서도 상당히 만족하였다.

이렇게 오히려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 고객과 업체의 담당자가 필자에게는 더 편하고 또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 분들이기에 좀 더 긴장하여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고, 더 큰 신뢰를 쌓을 수도 있었다.

그렇다고 잘모르는 고객이라고 불편한 것만은 아니다. 차근차근 설명해드린 내용을 이해할려고 노력하고
상위등록을 위한 과정과 노력을 이해해주시는 분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즐겁다.
근데 잘 모르시면서 잘 믿지 못하시는 분들이 문제다.
국내 검색엔진과 달리 해외 검색엔진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의 중요성이 더 크다.

웹사이트가 동적 컨텐츠로 완전히 제작이 되거나, 웹호스팅 문제나 도메인 dns문제, 완전하지 않은 포워딩 문제 등의 해결하고 검색엔진등록이 되어야 될 웹사이트가 있는 이런 부분으로 등록이 늦어지면
늦어지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를 하고 설명을 드려도 의심(?)을 하신다. 물론 서비스를 받는 입장에서 걱정되시는 것이 당연한데, 여러가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상위등록을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을 드려도 잘 모르시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신다.

최근에 웹호스팅업체의 서버셋팅의 문제로 검색엔진이 크롤링하지 못해 웹호스팅 업체 담당자에게 설명하고
고객 담당자에게 설명을 하여 웹호스팅을 다른 곳으로 옮겨 검색엔진등록을 했던 경우가 있었는데
나와의 관계보다 먼저 형성된 두업체사이가 더 가까웠(?)던 이유로 많은 의심을 받고 작업을 했었다.

결과로 보여줘야 했다.
결과적으로 웹호스팅 업체의 서버 문제임을 고객도 알게되어 오히려 더 큰 신뢰를 쌓을 수 있었지만 그 과정이 참으로 스트레스 받는다.

결국 필자에게는 전혀 모르는 업체,고객보다는 검색엔진최적화나 검색엔진상위등록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들이 더 편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것 같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