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 – 웹사이트의 웹표준이 중요한 3가지 이유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완성되기 까지 대부분 웹사이트의 외적인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웹디자인도 제작업체에 따라 차이가 크겠지만 검색엔진최적화를 의뢰한 고객사의 웹사이트들을 봤을 때 제작자의 편의 위주로 제작되어 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가령,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웹사이트의 경우 개별 언어의 텍스트로 제작하지 않고
통이미지로 제작을 해버리는 경우입니다.

최근 익스플로러9가 정식으로 나오고 얼마되지 않아 파이어폭스4도 뒤이어 나와 익스9를 앞질렀지만 국내에서는 큰 호응이 없습니다. 국내 대부분 유저가 윈도우에 끼여있는 익스플로러에 익숙해져 있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 제작사들도 대부분 익스플로러를 기준으로 웹사이트를 코딩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등을 통해 웹사이트를 열면 깨지거나 제대로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국가관련 사이트나 대형 포털도 완벽한 호환성을 갖추진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웹사이트의 웹표준이 중요한 3가지 이유

첫째, 다양한 사람, 다양한 브라우저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만 점점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용으로 웹사이트를 기획하고 제작한다면 웹표준하여 제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다른 국가의 경우 개인마다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다릅니다. 다른 브라우저로 웹사이트를 방문했는데 웹사이트가 깨지거나 특정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소중한 고객을 놓칠 수 밖에 없습니다. 웹사이트 html, css코딩시 웹표준에 준하여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웹사이트에 PC로만 접속하지는 않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가 등장함에 따라 웹사이트의 접속은 PC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점점 스마트폰, 아이패드 같은 모바일 기기로의 접속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되면 쉽게 다른 포맷으로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이 된 웹사이트의 경우는 크게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웹표준을 고려하지 않고 특정 브라우저 환경에 맞춰 제작했다면 다른 환경에서의 웹사이트 접속은 의미가 없게 됩니다.

셋째, 웹표준은 검색엔진최적화(SEO)에 유리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은 웹표준에 맞춰 제작된 사이트를 좋아합니다. 검색엔진이 크롤링(crawling)할 때 구문오류(sytax errors)나 표준화 되지 않는 코딩을 만나면 검색(indexing)을 중단하거나 부정확하게 인뎅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된 웹사이트는 상대적으로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인식되어 검색결과도 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일반화 된 블로그를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블로그는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이 되었고 유저가 콘텐츠를 추가하여도 웹표준에 준한 환경내에서 추가되므로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하여 검색결과에 잘 반영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마케팅 관련 문의는 이메일([email protected])나 비밀댓글로 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