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는 키워드를 다루는 기술

검색엔진최적화(SEO)는 키워드를 다루는 노하우
검색엔진최적화(SEO)는 키워드를 다루는 노하우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서 많은 블로거들은 자신들의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꼼수로 인식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경험한 것을 토대로 추측성 네이버 검색엔진 상위노출 방법, 블로그 상위등록 노하우 등의 이름으로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팁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네이버 검색점유율이 워낙 높다보니 검색엔진최적화의 다른 이름(네이버 웹문서최적화, 네이버 신디케이션 등)이 만들어져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그럼 기본으로 돌아가서 검색엔진최적화(SEO)의 목적은 뭘까? 생각해봤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먼저 서비스, 제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관련 시장 분석, 이에 따른 키워드에 대한 다양하고도 깊은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단순히 일부 특정키워드에 의한 검색엔진상위노출, 검색엔진상위등록에 집착하는 것은 전체적인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이해보다는 위에서 언급된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꼼수정도로 여기기 때문일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키워드 중 검색양이 많은 키워드에 대한 관심은 키워드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련성, 구매전환율에 대한 비교 분석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검색 쿼리 횟수를 고려한 이유에서 비롯됩니다. 이렇게 상위노출을 원하는 키워드의 경우 완전히 타겟팅이 되는 키워드라기 보다는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정보성 키워드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검색엔진 상위등록은 단기간에 달성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키워드로의 상위등록은 많은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다는 생각에 집착하게 되고 실제로 정확한 타겟의 다수 중요한 키워드를 놓치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엔진상위등록이나 검색엔진상위노출이 목적이 아니라 매출증대와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진정한 목표입니다. 따라서 한두개의 빅(big)키워드(?)의 상위노출보다는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트래픽을 확보하여 가능성이 큰 잠재고객의 유입을 위한 더 많은 키워드를 발굴하고 적용하여 웹사이트나 쇼핑몰의 목적인 매출증대나 전환율을 점차적으로 높이는 작업입니다.

실제로 검색 쿼리의 양이 많은 특정키워드의 순위는 하락하여 해당 키워드로의 트래픽은 급감하지만 매출은 오히려 증가하거나 유지되고 전체 접속은 다소 감소했지만 비슷하게 유지되는 경우의 쇼핑몰이나 웹사이트의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나 쇼핑몰의 경우 빅키워드에 의존적이지 않기 때문에 검색엔진의 변화(알고리즘의 변화, 동종/경쟁업체의 변화)에도 흔들림없는 매출과 전환율을 지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웹사이트나 쇼핑몰의 정확한 정체성과 타겟 잠재고객을 아우를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를 무시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한 중요한 키워드는 단기간에 집착하여 그 키워드의 검색순위만을 바라보고 전체를 판단하는 실수를 하지마라는 의미입니다. 그러한 키워드의 경우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여 선정하고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단순히 특정 키워드들의 검색순위를 높이는 테크닉은 아닙니다.
광고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일부 블로거들이 말하는 의미없는 빅키워드의 접속증대를 위한 꼼수도 아닙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웹사이트, 쇼핑몰의 서비스와 제품과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매출증대, 전환율을 높이는 동시에 안정적이고 꾸준한 트래픽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키워드를 다루는 기술이자 노하우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