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양날의 검, 백링크 작업 방법

SEO 백링크 작업 방법

“양날의 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날이 자신에게도 향하기 때문에 자신도 해 할 수있다” 라는 뜻으로 어떤 것이 이익이 될 수도 손해가 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뿐만 아니라 늘 “링크”는 검색엔진과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에 있어서 중요한 화두이자 검색 순위를 위한 검색엔진최적화의 “양날의 검” 입니다. 따라서 해가 아니라 이득이 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검색 순위는 주로 사이트 내부의 평가와  사이트 외부의 평가에 의해 결정되며, 링크의 질과 양은 외부 평가요소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빈약한 콘텐츠 사이트 임에도 불구하고 인위적으로 대량의 링크를 구축하여 검색 순위를 올리는 수법이 유행했습니다. (지금도 이런 SEO업체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맞지 않는 검색결과와 낮은 수준의 콘텐츠가  검색에서 상위노출되어 버렸습니다. 이렇다 보니 구글은 링크의 양이 아니라 질에 엄격한 기준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러시아의 검색 점유율 1위인 yandex는 검색 상위노출을 위한 외부링크빌딩으로 검색엔진의 어뷰징(abusing) 수위가 커지자 아예 외부 링크 수 자체를 검색 순위요소에서 제외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렇다고 yandex처럼 구글도 링크를 검색순위 요소로 완전히 제외할 수는 없었기에 구글은 외부링크를 감시하는 “펭귄”알고리듬을 추가했고, 웹사이트 내부 콘텐츠의 질(quality)를 판단하는 “팬더” 알고리듬으로 보완하였습니다.

구글은 펭귄과 팬더를 통해 링크의 “수”보다는 “질”을 콘텐츠와 정보의 품질을 중요한 검색 순위 요소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런 구글의 움직임은 한마디로 “링크”를 규제하는 방향으로 실제로 링크빌딩에 의해 구글의 패널티를 받아 검색 순위가 하락한 사례도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점점 구글에게 있어서 링크는 검색 순위의 한 요소로 비중이 낮아지고 있다는 추측을 하게 됩니다.

이런 의문에 대해, 구글 검색담당자 Matt Cutts는 여전히 링크는 유효하다고 발표 했습니다.

어쨌든 구글은 링크에 대해 상당히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음은 분명하므로 링크에 대한 구글의 정책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링크편법으로 간주되는 방법와 예로 구글이 금지하는 것입니다.

    • 페이지랭크를 조작하는 링크를 사고 파는 행위.
    • 과도한 링크 교환(‘조건부 상호 링크 교환’) 또는 상호 링크 목적의 파트너 페이지
    • 키워드가 많은 앵커 텍스트 링크를 포함하는 게시물 마케팅 또는 고객 게시물 캠페인
  • 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사용
  • 페이지랭크 를 조작하는 텍스트 광고
  • 페이지랭크를 위한 뉴스기사 형태의 광고 또는 실제 광고
  • 다른 사이트에 배포된 게시물 또는 보도자료의 최적화된 앵커 텍스트를 포함하는 링크. 예) 많은 결혼 반지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결혼을 한다면 최고의 반지를 선택해야 하겠죠. 꽃과 웨딩드레스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 품질이 낮은 디렉토리 또는 북마크 사이트 링크
  • 여러 사이트에 배포된 위젯에 삽입된 링크
  • 여러 사이트의 바닥글에 광범위하게 배포된 링크
  • 게시물이나 서명에 최적화된 링크가 포함된 포럼 댓글
    (예: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정보군요!)
    – Paul paul’s pizza 샌디에이고 피자 샌디에이고 최고의 피자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66356

현재 사이트의 외부 링크를 알아보고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도 되지 않았지만 위의 문제가 될 수 있는 링크가 있을 수도 있고 SEO 대행업체에서 잘못된 링크 빌딩을 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외부 링크 확인하는 방법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 것으로, 현재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55281?hl=ko 참조)

웹 마스터 도구와 위의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링크”를 기준으로 검색 순위를 낮출수 있는 불량 링크를 가능한 정기적으로 (적어도 한달 정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문제가 되는 링크 대처 방법

1. 웹마스터에게 직접 연락하여 삭제 요청을 합니다.

상대가 악의적(?)으로 링크를 만든 확증이 없는한 가장 확실한 불량 링크 제거 방법입니다. 하지만 상대에게 연락을 취했지만 답변이 없고, 시간이 지연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링크 거부 방법

Google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여 특정 링크를 자신의 사이트 평가에 포함하지 않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2648487?hl=ko)

3. Google에 직접 신고

해결할 수없는 악의적인 링크에 관해서는 아래 양식에서 Google에 직접 스팸 신고를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spamreportform?hl=ko)

이전 글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는 on page최적화 부터라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렇다고 off page 최적화가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중요한 가치가 있지만 링크 빌딩 위주로 진행될 경우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기에 세심한 주의 필요합니다.

너무 성급하게 빠른 성과를 바라는 경우 대부분 링크 구매나 편법을 활용합니다. 좋은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검색엔진최적화의 기본으로 진행하면 안전하고 질 좋은 링크는 자연스럽게 따라 올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