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검색엔진 동작 원리 알기

검색엔진최적화를 알아가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은 검색엔진은 인간이 아니라는 것이다.
검색엔진은 텍스트 중독자, 아님 첫사랑(text)을 못잊는 스토커로 생각할 수있다.
급속히 기술이 발전하고 있지만 검색엔진의 인공지능은 웹페이지의 디자인적인 아름다움과 화면의 움직임과 사운드 등을 즐기고 느끼지는 못한다. 그 대신 검색엔진은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 특정 웹사이트에 있는 아이템(text) 찾아 이리저리 찾아다닌다.

검색엔진의 퍼포먼스, 즉 검색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과정은 아래와 같이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 검색엔진동작 원리 *



첫째 Crwaling,
검색엔진은 웹을 이쪽 저쪽 무엇인가를 찾아 웹사이트를 옮겨다닌다. 이런 검색엔진의 행동은 소프트웨어의 프로그램에 의해 작동되며 이런 프로그램을 Crawler 또는 spider라고도 하고 구글의 경우 googlebot이라 한다. 이런 검색엔진의 프로그램은(craler, spider 등) 페이지에서 다른페이지로 링크를 따라 옮겨다니면서 그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찾은 모든 것을 정리하여 저장하게 된다.

그렇다고 전세계 모든 웹페이지를 매일 같이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하지는 못한다 따라서 새로운 웹페이지나 기존의 웹페이지이지만 업데이트된 정보가 있으면 방문을 하게 된다. 어떨땐 검색엔진(Crwalers)이 방문을 한두달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노력의 시간은 아무 소용없게된다. 그저 할 수 있는 거라고는 조용히 기다리는 것 뿐… ^^;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의 어떤 것을 보는 지는 확인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검색엔진(Crawlers)는 인간이 아니므로 검색엔진 이미지, 플래쉬, 자바스크립트, 플레임, 보안설정된 페이지나 디렉토리 등은 볼수 없다. 따라서 만약 웹사이트가
이런 것들로만 채워져 있다면 예전에 올린 구글이 바라보는 웹사이트의 모습이란 글을 참조하여 확인해 볼 것을 권한다. 만약 중요 키워드에 관련된 텍스트가 거의 없는 결과가 나왔다면 검색엔진이 별로 좋아 하지 않는 다는 뜻이고, 동시에
상위랭크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뜻이 된다.



웹페이지의 검색엔진의 방문(Crawling)후 다음은 인덱싱(indexing)으로 컨텐츠를 색인하는 과정이다. 색인된 페이지는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인덱싱의 과정은 특정 키워드로 웹페이지를 할당하고 단어와 내용이 웹페이지를 위한 최선의 설명인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엄청난 양의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으로 인간은 처리할 수 없는 과정이다. 하지만 검색엔진에게는 이런 종류의 일은 쉬운 일이다.

검색엔진의 경우도 이 과정에서 오류를 범해서 때때로 키워드와 맞지 않는 엉뚱한 검색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따라서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한다면 검색엔진의 이런 과정의 오류가 줄어들고 쉽고 정확하게 이런 과정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검색엔진 상위랭크가 가능한 것이다.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시작하면 검색엔진의 그 명령을 처리(Process)하게 되는데 이때 검색어와 데이터베이스에 색인하여 저장된 웹페이지를 비교하게 된다. 대부분의 수백만 웹페이지이 검색어(keyword)를 포함하고 있어서 검색엔진은 키워드 관련성을 체크하기 위해 계산을 시작하게 된다.



이러한 키워드와의 관련도 계산(Calculating Relevancy)하기 위한 알고리즘은 굉장히 다양해서 각각의 알고리즘은 키워드, 링크, 메타태그 등 다른 관련성의 비중을 두어 체크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같은 키워드로 구글, 야후 등 다른 검색엔진에서 검색시 같지 않은 검색결과를 보유주는 것이다.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정기적으로 변하는데 상위랭크를 원한다면 가장 최근의 알고리즘에 최적화하여야 한다. 그렇게 때문에 상위등록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는 단기적인 작업이 아니라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관심을 요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검색엔진동작의 마지막으로 검색결과를 가져오는 과정(retrieving)이다. 기본적으로 검색시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인데 검색결과가 끝이 없을 경우 가장 관련성 있는 웹페이지와 가장 관련성 적은 웹페이지를 구분, 정리(sorting)하여 브라우저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Do SEO For Youself!

4 thoughts on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검색엔진 동작 원리 알기

  1. 죄송합니다만, 보고서를 쓰는 와중에 꼭 쓰고 싶은 부분이 있는데 인용을 해도 괜찮을까 여쭙고자 합니다. 출처는 꼭 밝히겠습니다. 괜찮을까요..ㅠ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