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 개선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방법

처음에는 포털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를 사용하다가 “구글 애드센스”를 해보고 싶어서 알게된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그런데 초대장이 있어야만 블로그 오픈이 가능하여 1~2주간 구걸을 하여 만든 블로그입니다.

여러종류의 블로그가 많지만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로딩속도, 어떤가요? 한개의 글에 여러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한페이지에 여러 글을 보이게 할 경우 좀 느리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가끔 티스토리 사용하시는 블로거들도 블로그 속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트위터 타임라인을 통해 본 것 같습니다.
최근 구글의 인덱싱(indexing)시스템을 “구글 카페인”이라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구글 카페인은 예전의 인덱싱시스템과 달리 빠른 인덱싱 능력을 가지고 실시간 검색결과도 보여줍니다.
구글 카페인을 적용하면서 부터 구글 검색엔진은 사이트, 블로그 등의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검색순위 요소에 포함시켰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블로그의 속도는 검색엔진최적화가 같은 조건일 경우 상위등록을 결정지을 수도 있는 중요한 검색엔진최적화 요소가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파치 서버, php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같은환경의 블로그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Gzip 압축 방법으로 속도를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gzip으로 파일 용량을 줄이는 방법으로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합니다. 파일 용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트래픽용량이 부담되는 웹사이트에도 적용하면 속도 뿐아니라 트래픽용량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Gzip 압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 개선 방법]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HTML/CSS 편집”을 선택합니다.

HTML/CSS 편집 화면이 나오면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위에 아래의 소스를 붙이기를 한 후
“저장”을 클릭하여 적용합니다.
+ Gzip 웹페이지 압축 소스 :
<?php if (substr_count($_SERVER[‘HTTP_ACCEPT_ENCODING’], ‘gzip’)) ob_start(“ob_gzhandler”); else ob_start(); ?>


다시 블로그 접속을 해보세요. 속도 개선의 효과가 느껴지시나요?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래는 Gzip 웹페이지 압축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Gzip 웹페이지 압축 테스트                                          http://aruljohn.com/gziptest.php
압축이 된 경우 “This page is gzipped”라고 나오고, Original size가 81.97kb가 압축후 18.38kb로 77.57%가 용량이 감소되었습니다. 파일 용량이 감소되었으니 당연히 로딩속도는 개선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위의 gzip 소스를 적용하게 되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첫페이지 뿐만 아니라 모든 페이지가 압축되어 속도 개선이 된 것을 아래와 같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압축이 되지 않은 블로그나 사이트 경우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됩니다.

gzip 웹페이지 압축이 안 된 블로그
gzip 웹페이지 압축이 안 된 블로그

Gzip에 의한 웹페이지 속도개선 방법은 아파치서버, php 환경의 모든 사이트와 블로그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PS. 해외 검색엔진 최적화나 검색엔진 상위등록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비밀댓글이나 이메일로 알려주세요.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27 thoughts on “[검색엔진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 속도 개선 방법

  1. 최적화 팁 찾던중에 알게되었네요.

    많은분들이 효과가 있었다고하니.. 저도 티스토리에 한번 적용해봐야겠어요.

    잘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적용해보니까 압축률이 70%나 되네요..
    저도 제 블로그에 관련 포스팅좀 올려야겠어요..

    1. 수치 만큼 체감으로 느껴지지는 않지만 효과가 있는 건 확실합니다. 또한 다른분들도 효과가 있다고 하시구요^^ 날씨추운데 건강 유의하시고 좋은 내용 블로그에 많이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

    1. 우클릭이 안되나요?^^; 타이핑하실려면 힘드셨겠습니다.
      우클릭 풀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메일 주소 알려주시면 제가 복사해서 보내드리겠습니다.

  2. 사실 몇일전 관련 포스팅으로 신현수님 포스팅을 링크시켰습니다. 혼자 알기에 너무 아까운 팁이라서…

    멋진 팁 잘 사용하겠습니다. 일찍 말씀드려야하는것인데… 잘 보고 갑니다.

    1. 사이트 로딩속도와 비교가 되어 애드센스가 늦게 뜨는 것처럼 보여지는 건 아닌지요?^^; 애드센스 로딩이 늦은 원인은 잘 모르겠습니다.

  3. 블로그에 말해주신것을 적용시키니 로딩속도가 대략증가한것은 보입니다만…

    현재 이상하게 본문내용로딩이 심히느리네요

    혹시 원인을 밝혀주실수있으신가요?
    -혹여나 스킨을 바꾸어야할까요? 꽤쓰던 스킨인데 약간무겁고 눈에 불편함감이있지않나싶어서요
    깔끔한것을좋아하는데 마땅히 할스킨도없고해서 저걸로하게됬습니다.

    +해외검색엔진최적화나 검색엔진상위등록은..어떻게해야하는거죠 부탁드립니다
    과거에는hare라는프로그램리뷰,요새에는 마인크래프트로 먹고살던블로그입니다만 제가 관심이떨어지니 블로그방문자수가 급격히감소하네요

    http://crescentupon.tistory.com/

    1. 외부에서 불러오는 것 때문에 느려지는 현상이 있다고 몇몇분들이 말씀해 주셨는데 다행히 해결하셔서 다행입니다.

      해외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엔진 상위등록은 어떤 사이트로 하길 원하시는지요. 원하시는 웹사이트 주소와 키워드 등을 이메일로 알려주시면 상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email protected]

  4. 좋은 포스트 덕분에 느렸던 블로그가 훨씬 빨라진듯 합니다^^ 체감할 수 있을 정도네요!
    감사합니다.

  5. 이건 적용이 안되는것 아닌가요?
    예전부터 티스토리 스킨에서는 php함수 태그 자체가 사용불가였습니다.
    못미더우시다면 소스보기를 해서 보시면 파싱되어 함수가 처리되지않고
    “” 전문이 그대로 출력됨을 알수있습니다. 이건 서버 호스팅을 받아야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보다는 테터툴즈에 적합하다고 봐야겠네요.

    1. 서버호스팅을 받지 않고 웹호스팅만 받아도 사용가능합니다. 말씀처럼 티스토리 블로그 소스보기 하니 그대로 출력되네요. gzip 확인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압축되었다고 나오는데 이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gzip 적용전과 적용후 속도차이의 느낌은 플라시보일까요? 점점 궁금해지는군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