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가이드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panda) 업데이트와 검색엔진최적화(SEO)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panda) 업데이트와 검색엔진최적화(SEO)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panda) 업데이트와 검색엔진최적화(SEO)

구글 팬더(google panda)로 명명한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의 업데이트 2011년 초에 영어 검색에만 적용하여 검색결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었습니다. 더 많은 언어에 구글 팬더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던 구글은 올해 8월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를 제외한 나머지 언어로는 구글 팬더가 적용되어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한국어가 빠져있으니 국내 구글에서 한글로의 검색은 아직도 예전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 의한 검색결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해외쪽은 영어권은 이미 1월부터 시작하여 구글 팬더의 의한 검색결과입니다. 예고한 구글 알고리즘의 업데이트지만 어제(8월29일)부터 관리하던 고객사의 순위 변동이 있었습니다. 구글에서는 영어 쿼리의 약 12%의 변화를 예고 했었습니다. 그런 만큼 이번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업데이트는 호볼호가 가려지는 것 같습니다.

구글 팬더에 의해 아래의 내용에 해당되는 웹사이트나 블로그로 간주된 경우 순위의 하락의 폭이 상당히 컸습니다.

반면 검색엔진최적화가 고려되어 제대로 된 콘텐츠로 제작이 된 사이트와 블로그의 경우 순위가 상승하는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구글 팬더에 의해 제한 받게 될 사이트

1. 스크레이퍼 사이트(Scraper sites) – 콘텐츠를 구축하기 위해 다른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훔치거나 복사한 사이트.
2. 씬 콘텐츠 사이트(Thin content sites) – 거의 없거나 전혀없는 콘텐츠가 포함된 페이지로 구성된 사이트.
3. 비슷한 콘텐츠의 사이트(Similar content sites) – 다른 페이지에 동일한 내용의 유사하는 사이트.
4. 잘못된 구조 사이트(Badly structured sites) – 아무생각없이 중복페이지나, 빈약한 내용의 페이지, 잘못된 페이지 매김(Bad pagenation)

네이버, 다음 등 소위 국내 검색엔진들의 겉치레식 검색개선이나 사용하지도 않는 검색기능 추가, 오히려 검색결과를 나쁘게 하는 검색추가와는 눈에 띄게 차이가 납니다. 짱퉁 사이트나 복사나판 블로그에 대해 많은 누리꾼들이 네이버를 성토하지만 거기에 대한 개선의 의지는 전혀 없어보입니다. 그저 네이버 검색은 네이버 키워드를 위한 장사수단일 뿐인 것입니다.

구글 팬더 검색 알고리즘

다시 구글 팬더 검색 알고리즘으로 돌아와서 이에 대한 대응방법을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특히 국내 웹사이트의 취약점은 위의 구글 팬더에 의해 제한 받게 될 항목 중 주로 2번, 4번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웹에이젼시의 검색엔진최적화(SEO) 고려없이 플래쉬와 이미지로 온통 치장해 놓은 탓에 빈약한 콘텐츠로 간주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구글의 문제이므로 상관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줄 압니다. 이번 구글 팬더 업데이트에서 제외되었지 아마 곧 한국어로도 구글팬더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국내에서 힘을 못쓰는 구글탓에 눈하나 깜짝 안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제작부터 검색엔진최적화를 고려하고 웹표준에 준하여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 수출을 목적으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 등 세계 각국의 언어로 개발된 웹사이트지만 검색엔진에 제대로 등록 될 수 없는 정도로 취약하게 제작것이 현재 국내 상황입니다. 해외 수출과 바이어 발굴을 목적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하셨다면 꼭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엔진최적화 초보자 가이드라도 일독하시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제 블로그도..^^;

(참조 : google webmaster centeral blog)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