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성 보다 새로운 정보가 더 중요?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구글은 최근 구글 블로그를 통해서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의 변화를 발표했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페이지랭크에 의한 키워드와의 관련성을 중요한 정보 수집의 요소로 지금까지 검색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빠른 검색결과를 위해 구글은 작년부터 카페인 시스템을 인덱싱에 이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구글 팬더로 컨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새로운 신선한 정보를 중요한 검색의 가치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구글은 이것을 갖 구워낸 따뜻한 쿠키와 시원하고 신선한 과일에 비유하며 최신정보 검색이 최고라고 언급합니다.
예를 들면 “올림픽”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최근 올림픽에 대해 알려고 검색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구글을 보고 최근 올림픽 정보를 검색결과에 상위에 노출을 한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키워드 성격에 따라 크게 세가지 키워드 군에 구글 프래쉬 업데이트를 반영합니다.

첫째, 최신 이벤트나 핫토픽 관련 키워드
        예) 국내의 경우는 실시간 키워드 같은 것이 해당되겠습니다.

둘째, 정기적으로 열리는 이벤트나 행사 관련 키워드
        예) 올림픽, 월드컵 등

셋째, 잦은 업데이트가 있는 키워드 
         (첫째 키워드와는 구분이 되어 핫토픽이나 최신 이벤트가 아닌 키워드)
        예) 최근 생산된 제품명 같은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최신 정보에 대한 알고리즘 변화로 구글 검색의 35%가 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검색결과의 35%라면 엄청난 변화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하는 키워드의 세개중의 하나는 검색결과가 바뀌어 있을 거라는 이야기 합니다. 이런 큰 구글의 변화는 구글 검색 순위에 의존하는 많은 업체들을 긴장하게 합니다. 기존의 구글 카페인이나 구글 팬더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주며 지속될 것으로 보여 검색엔진최적화(seo)의 대비가 필요합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이 페이지랭크의 중요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구글팬더 등 최근 구글 검색엔진의 변화를 보면 검색엔진최적화 중에서 off-page의 중요성 보다는 on-page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담고 있는 컨텐츠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이번 업데이트는 정보나 컨텐츠의 업데이트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번 만들어지고 내용변경이 전혀없는 웹사이트보다 관련된 정보나 뉴스 등을 업데이트 하는 웹사이트를 더 가치있게 구글은 보는 것입니다.

링크만 확보했다고 페이지랭크가 높다고 on-page최적화를 등한시 한 업체는 큰 타격을 받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이번 구글 업데이트에 따른 검색엔진최적화 대비를 위한 방법에 대해 해외 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 글 등을 참조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구글 블로그 http://goo.gl/1UBGJ

6 thoughts on “정확성 보다 새로운 정보가 더 중요?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1. 쇼핑몰 운영중인데 검색의 최적화는 필수인것같습니다. 어떻게 해야될지…ㅎㅎ
    님의 블로그 들려서 종종 포스팅 보고있습니다 ㅎㅎ

    1. 오늘도 방문해주셨네요. 감사!^^ 구글 최근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외국 사이트들은 호불호가 나뉘어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구글의 영향력이 낮아서 뉴스에서조차 언급도 없는 상태입니다. 전체적인 쇼핑몰의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궁금하시면 쇼핑몰 주소를 알려주시면 한번 살펴보고 연락드리겠습니다.^^

  2. 구플에서 읽고 와서 댓글 남기게 되었어요.
    요즘 관심사인지라 올려주신 글을 통해 많이 배웁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 누구신지 알듯 말듯 합니다.^^; 많은 분들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관심을 좀 가져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워낙 네이버가 압도적인 세상이라 검색엔진최적화는 그저 뒷골목 꼼수정도로 인식되고 있어서 답답할 뿐입니다. 근데 누군지 알려주세용!!!ㅎㅎㅎ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