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 개인화 대책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 개인화

구글의 +1 버튼을 구글 로그인 후 클릭하게 되면 그 아이디에 대한 검색결과가 상위로 노출이 됩니다.
이렇게 검색엔진의 최종 목적인 각 개인별 최적화된 검색결과를 위해 검색의 개인화를 위한 노력을 검색엔진마다 많이 하고 있습니다.

검색의 개인화는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 하더라도 검색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최적화(SEO)는 불필요하게 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다른 검색결과가 나오는 상위등록이 가능한가 하는 의문도 듭니다.
그렇다고 검색엔진최적화로 수많은 개인의 성향에 맞춰 상위랭크라는 마법을 부릴 수 있는가도 궁금해집니다.

개인별 검색결과는 분명 검색엔진최적화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근본적인 검색엔진최적화의 목적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아직도 국내의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최적화 조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웹호스팅 업체나 웹에이젼시에 따라 검색로봇의 접근조차 하지 못하도록 하여 키워드광고 대행으로 유도하는 업체나 검색엔진최적화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웹사이트나 쇼핑몰이 여전히 많습니다.
이런 업체들은 네이버 파워링크나 클릭초이스 등 키워드광고나 네이버 블로그, 지식검색 등만이 유일한 살길로 여기고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같은 국내 검색포털의 검색의 개인화는 어느 정도일까요?
구글의 검색개인화는 질적인 차이를 보입니다. 기껏 로그인 후 검색을 하면 해당 아이디로 가입한 카페, 블로그,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모아온 검색결과를 여러 셀렉션 검색 중 하나로 보여줍니다. 개인 맞춤형 검색결과도 키워드광고에 우선순위에서 밀립니다. 수많은 키워드광고를 뒤로하고 개인별 검색결과를 선호하는 네티즌이 얼마나 될까 의문입니다.
국내 포털에게 있어서 검색엔진의 개인화는 남들하는데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기에 급급한 수박겉핧기 그 이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국내 검색포털처럼 키워드광고 위주의 검색환경에서도 검색엔진최적화는 단순히 특정 키워드로 상위등록의 의미를 넘어 다양한 키워드와 다양한 검색으로의 접속확보로 의미가 큽니다.

검색엔진의 알고리즘 변경이나 정책변경과 더불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의 개인화는 꼼수나 어뷰징으로서의 검색엔진최적화가 아닌 제대로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된 웹사이트에게는 큰 걱정거리가 안됩니다. 검색의 개인화는 분명 검색엔진최적화의 변화를 의미하지만 뿌리를 흔드는 변화는 아닙니다. 개인화에 대비한 일부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이 이에 대응하도록 수정 변경 및 추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웹사이트 내의 최적화와 외부의 요소를 최적화하는 작업으로 on-page 최적화 off-page최적화라 이야기합니다. 개인의 선택에 의해 추천이된 콘텐츠는 해당 개인에게는 상위로 노출이 되므로 결국 콘텐츠의 중요성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퍼온 글이나 복사된 콘텐츠는 대중의 지지를 받을 수 없으므로 독창적이고 관련 정보와 밀도 높은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된 콘텐츠는 절대반지다.
검색엔진최적화된 콘텐츠는 절대반지다.

다수의 개인이 선택한 콘텐츠는 결국 동일한 조건의 검색엔진최적화 사이트와 비교우위를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남다른 콘텐츠 개발과 정보제공은 검색엔진의 정책이 시시때때로 엎어치고 매치고 뒤집어도 상관없이 중요한 검색엔진최적화의 절대반지입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최적화 없는 질높은 정보와 콘텐츠는 반드시 절대반지는 아닙니다. 
물속에 가라 앉은 절대반지.. 사람이 찾지못하는 절대반지는 절대반지 노릇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와 좋은 정보와 컨텐츠 등은 더 강력한 절대반지로 영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키워드광고처럼 빠른 성과보다는 좀 멀리 조금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면 국내 검색환경에서도 분명히 검색엔진최적화로 키워드광고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확신합니다. 검색의 개인화는 중요하고 큰변화이지만 검색엔진최적화는 여전히 중요한 인터넷마케팅 수단임은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2 thoughts on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 개인화 대책

  1. 네이버과 구글을 조사하다 흘러흘러 왔습니다. 조사하면 할 수록 국내에서 독점적인 네이버가 점점 위태로워 보이네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