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 검색엔진 구글의 눈으로 바라본 웹사이트의 모습

웹사이트를 바라보는 두개의 시선, 그 차이를 좁혀 검색엔진의 눈으로 바라 본다면 검색엔진 최적화가 더 이해가 쉽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검색엔진이란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웹사이트 인덱싱하여 검색시 검색결과로 보여는 역할을 한다.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과연 검색엔진은 웹사이트를 어떻게 볼 것인가?

우선 google.co.kr에서 나의 블로그를 구글의 눈으로 들여다 보자.
검색엔진최적화“로 검색하면 아래의 검색결과가 나온다.
아직은 두번째 페이지 맨 아래다^^;
위의 노란 하이라이트로 처리된 “저장된 페이지”를 클릭하면 구글이 저장하고 있는 다음과 페이지가 나온다.
아래의 결과를 보면 “검색”,”엔진”,”최적화” 이렇게 구분하고 있는 구글 검색엔진을 알 수가 있다.
오른쪽 상단에 표시해 놓은 “텍스트버전”이라는 것을 클릭하면 아래의 구글이 바라본 나의 블로그의
첫페이지의 전체모습이다. 텍스트 위주로 정보를 모아 놓은 결과물이다. 단지 텍스트 뿐아니라 이미지정의(ALT)도
읽어서 저장하고 있다.
아래의 결과를 보면 “검색엔진최적화”라는 키워드를 하이라이트 처리하여 다른 단어와 구분하는 것을 알수 있고,
가장 먼저 웹페이지의 상단을 읽어서 블로그 제목인 “검색엔진최적화 & 마케팅 가이드”를 나타내고 있다.
이렇듯 웹사이트의 상단에 나오는 웹사이트의 이름과 메뉴 등이 가장 먼저 구글이 읽고 있으므로 거기에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의 포인트일 것이다.

또한, 구글은 페이지 상단을 읽고 페이지의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그리고 하단 순서로 구글은 웹페이지를 읽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페이지의 좌측을 먼저 읽어가므로 웹페이지의 레이아웃은 오히려 지금의 모습보다
왼쪽에 중요키워드인 “검색엔진최적화” 를 포함한 카테고리와 Tag Cloud를 배치하는 것이 유리함을 알 수 있다.
중요키워드인 “검색엔진최적화”의 하이라이트된 부분을 보면 페이지의 윗쪽보다는 하단에 뒷부분에 모여 있기때문에 키워드에 대한 비중이 좀 떨어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이런 검색엔진의 눈으로 볼 때 나의 블로그는 레이아웃을 수정하는 것이 더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 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검색한 키워드 “검색엔진최적화”를 하이라이트 처리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검색엔진은 키워드를 전체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 “엔진” “최적화” 를 각각 인식하고 있으므로
본문 컨텐츠에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키워드를 잘 배치하여야 한다.
이렇듯 구글이 웹사이트를 바라보는 모습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생각할 점들을 다시한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검색엔진의 눈을 통해 알게된 검색엔진최적화 Tips

1. 검색엔진은 웹페이지 상단에서 하단으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웹페이지를 읽어나간다.

2. 위에서 아래로 좌에 우로 움직이는 검색엔진의 시선을 고려하여 웹사이트 레이아웃을 정하자.

3. 웹페이지 상단에 그리고 좌측에 중요키워드를 배치하여 검색엔진이 먼저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text를 위주로 정보를 읽으므로 되도록 블로그 처럼 텍스트 위주로 웹사이트를 제작하되 
   불가피하게 메뉴나 컨텐츠에 이미지가 들어갈 경우 Alt를 꼭 사용하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