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 트래픽의 부익부 빈익빈 극복하기

검색엔진최적화 부익부 빈익빈

사회경제적으로 가진자는 더 가지게되고, 없는자는 더 없게 되는 것을 두고 “부익부,빈익빈”이라는 말은 흔히 사용한다.이 말은 그 의미의 적용이 넓어지면서 다양한 분야와 계층의 현상에 대해서도 자주 인용되는 말이기도 하다.

이 말은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진행하면서 기존의 경쟁업체와 현재 새롭게 런칭하여 도전장을 던진 업체의 웹사이트를 볼 때 떠오르는 말이기도 하다. 한번 상위등록이 되면 검색결과가 노출이 하위랭크된 웹사이트보다 많이 되기 때문에 접속자가 늘어난다.

이와 더불어 요즘 검색엔진은 단순한 알고리즘에 의해 검색결과를 결정짓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기준에 따라 검색순위를 결정 짓고 있는데 자체 트래픽도 이러한 순위 평가에 반영 되기 때문에 한번 상위등록된 웹사이트를 뒤로 밀고 상위랭크하기란 쉽지가 않다.

그렇다면 어떻게 검색결과의 높은자리를 꿰차고 있는 웹사이트를 누르고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까?
도전자는 어느 분야에서나 힘들다. 도전자라는 단어자체가 많은 노력을 암시하고 있듯이 검색엔진에서도 기존의 기득권 웹사이트를 밀어내고 그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적을 알아야 한다.
적을 분석하고 적의 약점을 알아내는 것이 싸움의 승패를 가리듯, 이미 특정 검색어로 상위랭크한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분석하여야 한다. 검색엔진에 따라, 키워드에 따라 검색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상대방을 분석해보자.

둘째, 나를 알아야 한다.
적을 알았다면 나를 알아야 한다. 정확하고 냉정하게 지금의 모습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검색엔진으로 부터의 접속현황은 어떻게 되는가? 접속 키워드는? 키워드선정은 제대로 되었는지..
다양한 경로로의 접속은 이루어지는지..

셋째, 틈새를 파고들어야 한다.
상대방을 분석했다면 어떤 이유에서 상위등록을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는 아니더라도 파악이 될 것이다.
이젠 그에 따른 대응이 필요하다. 상대방보다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를 찾아 보강하여야 한다.
상대방보다 컨텐츠가 약하다면 충실한 컨텐츠를 추가하여야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부족하다면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해야 할 것을 알아내야 할 것이다. 가령, 블로그를 통한 유입을 늘린다던지.. 중요키워드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접속을 전체적으로 늘리는 방안을 마련한다던지.. 특정 검색엔진에서의 유입이 너무 부족하다면 그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 할 것이다.

넷째,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상대는 이미 고지를 점령한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지에만 신경쓰고 있을 것이다. 반면에 고지를 탈환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고지 점령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한분야만 아니라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상황부터 검색엔진 현황까지 면밀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한다. 상대방에 대해서도 어떤 변화가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서 대응하여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심열정이다. 이것이 검색엔진최적화에 의한 검색엔진상위등록을 위한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곳이라면 늘 확인하고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